갸라도스가 되고 싶은 잉어킹 [896168] · MS 2019 · 쪽지

2019-07-21 13:49:04
조회수 3,710

스압) EBS 수능완성 지구과학1 개인 선별 문항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721989

0. 들어가며


아직 수능완성 지구과학1 유형편 문제를 모두 풀지 못한 분들은 꼭 문제를 푸시고 글을 읽어주세요


어제 선별한 문제 중에서


2. 생소한 자료분석형

3. 본인 기준 처음 봤거나 생소한 소재

4. EBS에서만 매년 강조하는 소재

6. 만약 과외 한다면 과외돌이에게 내가 강조해주고 싶은 문제


를 더 우선에 두어 낯선 문제 우선으로 다시 선별 했읍니다.


1차에서 선별하지 않은 문항, 2차에서 선별하지 않은 문항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연계문제집 문제를 선별한다는게 웃기지만 저는 전문항 풀이 했기 때문에 제 공부 한 것 정리하는 셈치고 올리는 것이니 여러분도 되도록이면 문제를 다 풀어 보시고 '아 이 새끼는 이런 생각도 했네' 이런 마인드로 가볍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제 파이널 기간에 제 칼럼을 제가 보고 공부하는 진풍경이 연출되겠군요)







THEME01. 생명체가 사는 지구계의 구성 (#08)





COMMENT/ 실수하기 좋은 문제인것 같습니다. 혼합층의 성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HEME02. 지구계의 순환과 상호작용 (#07  #12)





COMMENT/ 제가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틀렸던 문제입니다. 선상지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선상지: 산지에서 평지로 물이 이동할 때 퇴적물이 쌓여 생성되는 지형




COMMENT/ 오르비 친구들은 잘 모르겠지만 작년 저희 학교 내신에 출제되었을 때 상당히 많은 오답을 낸 선지랑 비슷해서 넣어봅니다. ㄴ 보기의 의도를 파악해보세요. 만약 외권-기권의 상호작용임을 애매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맞다고 판단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THEME03. 지구의 선물 (개념 파트  #09  #11  #13  #14)


개인적으로 전단원중에 가장 많은 오답 + 가장 많은 뇌절을 한 단원입니다 

저같은 노베이스들은 싹다 푸시는걸 추천해용





COMMENT/ 기출되었던 자료이기도 하고 수완 개념 앞에 단독으로 실려있는 소재라 한번 보셔야 할 것 같아요 






COMMENT/ 수특에도 있었던 것 같은데, <대책> 부분의 윤작, 사이짓기 한번 짚고 넘어가시면 좋을거 같읍니다






COMMENT/ 그저께 더프 보셨던 분들 이 사진 보시면 피눈물 흘리실 분이 몇분 보일 것 같네요

필자는 금강석이 여태껏 화성광상인줄 알고 있었는데 이거 하나 틀렸읍니다... 뭐 앞으로 안틀리면 되겠지요

ㄱ, ㄷ 선지를 꼼꼼하게 다시 살펴보고 지나가셔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 제가 시간재고 문제 풀면서 뇌절했던 ㄱ 선지를 체크해주세요. 전에 기출되었던 내용이라도 말만 이렇게 바꾸면 시험장에서 그 의도 파악이 쉽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선지를 체크하고 정리합시다.






COMMENT/ 아니 왜 지학에 기벡 문제가 나오는거죠? 개인적으로 가장 혐오하는 문제입니다. 그래도 예전부터 EBS에서 꾸준히 출제되었던 내용이기도 하니 꼭 풀어보시고 풀이 방법을 체크해보시고 넘기세요.





COMMENT/ 수특에는 후지산이 나오더니 이제는 그랜드 캐니언과 장자제까지 나오네요.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지형이 많은데 왜 굳이 외국 지형을 끌어다 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마다 지학 선택한 것 후회합니다.











THEME04. 아름다운 한반도 (개념 파트  #01  #11  #14)






COMMENT/ 이건 제가 노베라서 몰랐을 것 같은데 카르스트 지형 중에 고씨동굴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한번 알아보고 가세요





COMMENT/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엽 개념입니다. 생각보다 화성암>변성암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매년 연계교재에 기출되는 내용인데도 아직까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COMMENT/ 이번 수완에는 유독 지형 생성 문제가 눈에 띄는 것 같네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갑시다.

*석호 생성 단계: 간빙기에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사주나 사취가 형성되어 생성됨 (지리학적 가치가 높다네요 꼭 체크!)





COMMENT/ 개인적으로 첨가한 문제입니다. 개별 지형의 특징임은 파악하고 있었지만 모두 백령도에 속하는 지형인지는 모르고 있었네요. 작년 연계교재에서의 제주도와 비슷한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THEME05. 화산과 지진 (개념 파트  #12)





COMMENT/ 개념과 문제 모두 엮어서 봐주세요. PS파는 익숙하실지라도 L파가 선명하게 떠오르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THEME06. 판 구조론과 지각 변동 (#11)



COMMENT/ 유독 지학 문제는 계산 문제가 출제된다면 오답률 5위 안에는 드는 것 같습니다. 공식, 개념만 주구장창 암기하지 마시고 문제를 통해서 어떻게 실전에서 써먹느냐를 파악하세요. 

*섭입대의 기울기 판단 방법: (높이/시점-시점' 사이의 거리) 가 클수록 섭입하는 기울기가 크다 (탄젠트 값)










THEME07. 풍화 작용과 지질 재해 (#4  #6  #11)





COMMENT/ ㄱ 선지가 개인적으로 낯설어서 추가했읍니다. 





COMMENT/ 현역 분들 이런거 왜 틀리나 싶죠? 작년에 이와 똑같은 내용으로 모의고사에 출제된 적이 있고 상당히 많은 친구들이 경사각이 늘어나면 마찰력이 커진다고 답했습니다. 

("야 그거 5번 아니냐? ㅋㅋ" "물리 배운 새끼가 마찰력도 모르네" "아 시발")

지학은 실수를 누가 더 많이 하지 않느냐 싸움이니, 애초에 시험장 들어가기 전부터 이런 빈출 오답을 복습하고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THEME08. 기압과 날씨 (#11)




COMMENT/ 개인적으로 추가한 문제입니다. 폐색전선에서의 기후 현상을 이렇게 물으니 살짝 머리가 띵하더군요. 

아직 노베인게 확실합니다.











THEME09. 대기 대순환과 해류 (개념 파트  #06  #11)





COMMENT/ 이제 EBS에서도 좀 더 자세하게 내용이 나오네요 오지훈T가 암기 필수라고 했는데 저는 극공감 합니다. 모의고사 치기 일주일 전부터 한국사 보듯이 계속 봐주면서 복습합시다 (한국사 공부를 안한다고요?)






COMMENT/ 카나리아 해류가 당췌 어디 붙어있는 거인지 모르는 분들은 절대 풀 수 없는 문제입니다. 암기 필수!






COMMENT/ 개인적으로 추가한 문제입니다. 추세선이라는 그래프 해석 도구는 또 처음보네요










THEME10. 환경 오염의 발생과 피해 (개념 파트  #13)



COMMENT/ 해류와 함께 또 강조드리는 포인트입니다. 모르면 못풀잖아요 외웁시다 제발.

*본인 암기 팁: 수미카이 (수미라 카이~) 뭐요 난 이걸로 외운다고






COMMENT/ 개인적으로 추가한 문제입니다. 하도 바람 방향으로 뇌절을 많이 해서...











THEME11. 지구 기후변화와 온난화 (개념 파트  #09)






COMMENT/ 은근 외워두면 편---안한 개념입니다. 고생대-중생대, 중생대-신생대는 되도록 그냥 외웁시다.





COMMENT/ 출제 된다면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고민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북극은 그 자체가 얼음이라서 해수면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얼음이 녹으면 그래도 수면이 상승하지 않을까요?" 하는 학생은 작년 수능특강 물리1 유체파트의 문제를 한번 훑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거기에 A의 내용이 있거든요. 모르겠으면 그냥 외우세요 ^^











THEME12. 지구 환경의 변화


이 단원에는 딱히 지엽적이다, 대비할 만하다 하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기출 문제 꼼꼼히 풉시다.











THEME13. 천체의 운동과 좌표계




COMMENT/ 평가원에서는 안내는데, 교육청, EBS에서는 죽어라 내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한번만 관련 개념을 정리 해두시면 문제는 술술 풀리는 편이니 꼭 정리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THEME14. 태양계 모형과 행성의 운동 (#05)





COMMENT/ 난이도는 낮지만 적경으로만 내행성/외행성임을 파악하고 역행까지 엮어서 낸 문제라.. 좋네요










THEME15. 태양과 달의 관측 (개념 파트  #12)




COMMENT/ 이건 그냥 암기법 자랑 하려고 올린 겁니다.

*일식 월식 순서 외우기: 태양=양기=오른쪽부터   달=음기=왼쪽부터






COMMENT/ 개인적으로 첨가한 문제입니다. 금성의 월식현상을 아시는 분은 거의 없으시겠지만, 금성이 가려질 수 있다는 점을 발견적 추론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THEME16. 태양계 탐사 (개념 파트   #07)





COMMENT/ 우주탐사선 어떻게 암기할지 모르겠는 분들은 일단 EBS에 나온거 부터 외우시면 될거 같네요. 저도 이건 안외워서 외워야 하는데 하...






COMMENT/ 큐리오시티 호가 연착륙인지 탐사정 낙하인지 저는 몰랐읍니다... 애초에 그런걸 파악해야 한다니.. 

지학이란 참 무서운 과목이군요.












THEME17. 외계 행성과 생명체 탐사 (#01  #03  #08  #13)




COMMENT/ ㄷ 선지가 인상적인 문제입니다. 확실히 알고 있는데도 갑자기 아예 다른 오답을 이렇게 내놓을 때 가끔 뇌정지가 오는건 저만 그런가요 아 ㅋㅋ






COMMENT/ 문제와는 다소 상관 없는 내용이기는 하나, 여기서 대기의 창 부분의 파장 크기를 알고 넘어갑시다.

*대기의 창: 8~13 마이크로미터






COMMENT/ ㄱ 선지 꼭 짚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중력의 영향은 방향에 상관 없이 받는다는 부분이 정확하게 학습되어 있어야 합니다. 근데 이게 문제가 아니라, 일러스트에 '지구'가 도대체 왜 있는지 아직도 이해 안되는데 혹시 아시는 분 있다면 쪽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COMMENT/ 식현상의 개념을 집약적으로 담은 문제입니다. 꼭꼭 푸세요




* 작업하다가 날린 경험이 있어서 일단 부득이하게 검토하지 않은 채로 올리고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처음 읽으시는 분들은 죄송합니다 ㅠㅠ


rare-흠터레스팅

1,010 XDK

  1. 1,000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