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화 [843372] · MS 2018

2019-07-18 22:12:27
조회수 14,537

평가원도 놀란? EBS고전시가 연계 대비 꿀팁! (정보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677641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현대소설 관련해서 연계대비를 어떻게 해야 될지 알려드렸는데 오늘은 고전시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이번에도 국어담임쌤이 알려주신 걸 기반으로 조사해서 작성했어요..)



역시 고전시도 이번에 수록된 ebs작품을 쭉 훑어보면 출제 될 것은 정해져 있답니다 그 기준은 바로!











생략이에요!...




무슨뜻인지 모르시겠죠?ㅎㅎㅎ 지금까지 출제된 고전시가를 살펴보면

2019 수능 일동장유가
2018 수능 비가
2017 수능 연행가
2016 수능 A형 용비어천가 강호사시가(비연계)
B형 고공답주인가 어와 동량재를~(비연계)
2015 수능 A형 상사곡
B형 관동별곡
...

여기서 연계되어 출제됬던 작품들의 공통점은 바로 ebs에 수록되지 않은 부분을 적어도 50프로 이상은 포함했다는 점이에요 (제가 실제로 의심스러워서 ebs로 일일이 옛날교재 다 찾아보구 연계된거 다 찾아봤어요!)

아마 평가원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연계체감을 낮추려는 목표가 큰 거 같아요..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보면! 생략되어 있지 않고 전문을 다 실은 고전시가는 출제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요



즉, 생략되어 있는 수특, 수완에 실린 고전시가 만이 출제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작품이 수특에는


도산십이곡(생략된 양이 엄청 작아요!.. 심지어 생략된 부분은 최근에 출제됬어요)
정석가(거의 공부할 게 없어요..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읽어두세요)
유원십이곡
어부사시사
출새곡

이렇게 다섯 작품이 있어요...! 하지만 이미 유원십이곡은 출제되었으니 남은 작품은 네 개밖에 없고 사실상 제대로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는 작품은

어부사시사
출새곡


이렇게 고작 2개랍니다 ㅎㅎ
그런데 ㅠㅠ... 평가원이 역시나 출제할 작품이 뻔해지니까  수능완성 집필진에 압박을 넣었는지..  수능완성에 생략된 고전시가가

관동별곡
월선헌십육경가
사제가
우활가
고산구곡가



이렇게 5개가 추가되었어요
하지만 올해는 대비하기가 충분히 가능하고 전문 공부가 중요한 이유는

1. 그래도 작품수는 적고(총 7개) 실제 공부할 양은 관동별곡이 제일 길고 나머지 작품도 천천히 공부해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작년이나 3년 전에 출제된 일동장유가 연행가 같은 경우엔 원문 찾기도 쉽지 않고 그 길이는.. 관동별곡의 10배는 족히 넘는다고 담임쌤이 그러시더라구요!)

2. 고전시가는 지금까지 계속 연계되어 왔다. (100%!)


3. 읽다 보면 저절로 고전시 해석이 자연스러워 지고 빨라지게 된다. (제가 산증인이에요!) 심지어 그 작품이 수능 출제가능성까지 있으니 일석이조!


그러니 심심할 때 틈틈히 읽어보시구 흐름파악과 해석이 안되는 부분만 따로 표기해 두었다가 나중에 2회독할 땐 그부분만 또 보구 이런식으로 효율적으로도 할 수 있겠네요.
+)이번에 수록된 고전시에 특히 한자어가 많이 나와요
많이 보이는 한자인데 자기가 모르는거 같으면 꼭꼭 네이버사전으로 찾으면서 이해하세요! 정말덩말 낯선 구절도 이해하는데 도움 많이 되요ㅠㅠ..

☆☆☆☆☆☆다른과목 때문에 바쁘신 분들을 위한 팁 ☆☆☆☆☆☆

1. 적어도 7개 작품의 ☆ebs에 수록된 파트☆는 꼭 제대로 분석하셔야 되요!! (항상 평가원이 수능 출제할 때 고전시가만큼은 출제된 부분의 30~50%는 그 해 ebs교재에 수록된 파트를 넣는다고 해요!)

2. 이 7개 작품 중에서도 제 국어 담임쌤은 '출새곡'과 '관동별곡' '사제가'를 강조하셨어요 이 세 작품이라도 원문은 꼭 보시길 바라요

출새곡은 그런데 관동별곡의 아류작이라 출제하기 어렵다네요 ㅠㅠ

 대신 '어부사시사'가 엄청난 유력 후보라니 꼭 봐두세요! (평가원이 가사와 시조를 번갈아 가며 출제하는데 이번에는 시조 타이밍 이라네요 ㅎㅎ 마침 양도 많으니 내기 아주 수월하죠!)

☆☆☆☆☆☆☆☆☆☆☆☆☆☆☆☆☆☆☆☆☆☆☆☆☆☆☆☆☆




☆☆☆혹시나 고전시가 원문 찾기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

☆고전시가 원문 및 해석 자료:http://blog.daum.net/newmountain/1125


이곳에 가시면 위 작품들의 원문들을 다 찾아볼 수 있답니다! (너무너무 고마운 국어쌤이에요...ㅠㅠ) 심지어 고전소설 원문도 있으니 궁금하시면 한번 찾아보세요 생각보다 되게 짧고 재밌어요




사실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실모양치기와 기출분석으로도 충분히 문학은 대비 가능해!'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거고

연계 효과가 미미할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요즘은 기본적으로 선지 판단을 떠나서 작품자체 이해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6평에서 확실히 그 기조가 드러났어요!)


미리 그 부분을 단 한 번이라도 봤고 심지어 해석까지 봤다면 읽기도 수월할 뿐더러 좀 더 답에 대한 확신이 생길 거에요.

최근 경향이 비문학도 어렵지만 문학에도 힘을 주는 추세이기 때문에 문학공부에 이정도 시간투자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드렸다 싶히 ebs 연계 효과와 함께 기본적인 작품 이해 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더욱 추천드려요 ㅎㅎ
현대소설도 그런 취지에서 저번 글을 올렸어요!







모바일로 힘들게 올린만큼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다음에는 고전소설이나 극수필 관련해서 ebs연계대비 꿀팁 알려드리거나 아니면 9평 끝나고 곧바로 한꺼번에 모든 갈래 정리해서 올리려 해요!

혀녀기가 모두 문학만큼은 수능날 편하게 풀어낼 수 있게 도울게요!

☆현대소설 꿀팁: https://orbi.kr/00023456585/평가원도%20놀란%3F%20Ebs현대소설%20연계%20대비%20꿀팁!(정보글)











14,470 XDK

  1. 10,000

  2. 10

  3. 500

  4. 100

  5. 500

  6. 100

  7. 100

  8. 100

  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