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관리자 [99990] · MS 2010 · 쪽지

2019-07-17 11:12:32
조회수 31,604

[아직 작성중] 어서와 오르비는 처음이지? [오르비 사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657983



개요 쓰는 중!






(대충 오르비를 처음 찾는 유저를 위해 쓴 안내라는 내용)


오르비를 처음 찾은 분을 위한, 오르비 이용법 1.0 !



(대충 남준이가 어서와 방탄은 처음이지?? 하는 짤)




어서와 오르비는 처음이지??




(대충 여기는 처음 오면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게 정상이라는 내용)






(오르비가 무슨 뜻인지 ... 어원과 관련된 내용)


오르비의 원래 풀네임은 "오르비스 옵티무스", 라틴어로 Orbis Optimus이고, 직역하면 The Circle of Intelligentzia, 의역하면 "지식인의 모임" 정도 의미입니다. 풀네임이 너무 길어서 처음에 도메인 설정시 "오르비"(Orbi)라고 줄여서 표기하였고, 이것이 결국 오르비를 일컫는 더 흔한 표현이 되었습니다. 오르비는 초록색 검색창에 "오르비"라고 치거나, 주소창에 orbi.kr 라고 입력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오르비는 "무브 주식회사"의 소유이며, "오르비", "오르비스 옵티무스" 등 여러 상표에 대해 상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 "오르비 옵티무스"나 "오르비스"라고 언론 매체에서 표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두 틀린 표현입니다. 오르비는 수능을 6번 본 원조 프로수험생  이광복(lacri)님이 2000년 12월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때 만들었습니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해 현재는 무브 주식회사의 대표이사입니다.







(오르비는 좋은데도 쓸 수 있고 나쁜데도 쓸 수 있다는 내용)


수능 시험 그리고 입시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그러한 트렌드 변화를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곳이 오르비입니다. 가장 트렌디하고 검증된 공부법, 강의, 강사, 책에 대한 평가와 정보, 오르비에서만 공유되는 초고퀄 양질의 입시 정보들이 매일매일 넘쳐나기 때문에, 잘만 사용하면 적어도 오르비 회원이라면 "정보가 부족해서 입시에 실패했다"라는 말은 절대 할 수 없게 됩니다. 가장 회원 수 비율이 높은 서울 강남 3구에 살고 있든, 전남이나 제주 섬 오지에 있든 인터넷 회선만 닿으면 오르비 이용에 있어서는 평등하기 때문에 본인 의지만 있다면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두 캐갈 수 있습니다.


오르비의 방문자 수는 비수기에 10만명 성수기에 25만명에 이릅니다. 한 해 수능 시험을 보는 인구가 50만명을 좀 넘는 정도고, 오르비 유저들이 매일 방문하는 것도 아님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오르비에는 아예 공부를 내놓은 수험생이 아닌 이상, 올해 수능을 볼 예정인 거의 모든 수험생들이 모이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빛이 있는 곳에 어둠도 있는 법 ...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너무 재미있는 글들도 많고 아차하는 순간 공부보다 친목질에 더 열중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고픈 수험생활을 정신적으로 견뎌낼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친목의 순기능도 있지만 적정선을 지키는 것이 스스로에게 중요합니다. 엄마 아빠가 학원 시간표 짜주듯 그런 것을 오르비가 챙겨주지는 않습니다. 뒤에도 설명하지만 오르비는 "자유"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건 여러분들이 알아서 선택하는 것이고 책임도 스스로 지는 곳이 오르비입니다.






(사이트 메뉴와 구조와 관련된 내용)


데스크탑 오르비는 2중 메뉴로 되어있습니다. 상단에도 메뉴가 있고 좌측에도 메뉴가 있습니다.



상단 메뉴바는 입시 시즌에 따라 중요도 순으로 순서가 바뀌며, 오르비 더 넓게는 "무브 주식회사"와 학원 자회사인 "오르비 주식회사"가 운영하는 사업 영역 간에 더 쉽게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메뉴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각각의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종이책"은 종이책을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아톰" 사이트로, "인강"은 인강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오르비클래스"로, 전자책은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Orbi Docs"로, "과외시장"은 과외 선생과 학생/학부모를 이어주는 "오르비 과외시장"으로, "Orbi Q"는 온라인에서 모의고사를 출제하고 응시할 수 있게 해주는 Orbi Q 플랫폼으로, "학원"은 "오르비학원" 웹 사이트로, "입시원"은 오르비가 제공 혹은 판매하는 입시와 관련된 모든 상품들을 늘어놓은 "입시원"으로, "모의지원"은 원서접수 시즌에 정시모집 모의지원을 무료 혹은 유료로 서비스하는 "오르비 AI모의지원"으로, "크루비"는 오르비의 계열사인 스트릿 패션 쇼핑몰인 크루비로, "프렌즈"는 "오르비 프렌즈" 캐릭터와 관련 굿즈를 안내하는 오르비 프렌즈 웹 사이트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반면 좌측 메뉴바는 주로 게시판 기능과 관련된 메뉴들을 담고 있습니다. 게시판 기능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설명합니다.







아... 쓰기 힘들다




(대충 모르비/앱르비의 메뉴와 관련된 내용)





(자료와 관련된 태그들을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  학습자료 입시자료 캐스트 배치표 클래스 입시뉴스 등등) 


  학습자료 엑기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


  입시자료만 모아서 보는 방법





(캐스트와 추천글의 선정에 관한 내용)








장사 섹션


(책 사는 방법)


(강의 사는 방법)


(과외 구하는 방법)


(입시자료 사는 방법)










(대충 글 싸는 방법에 관한 내용   + 태그 사용하는 방법)


  글 쓸 때 사진/비디오 첨부하는 방법


  링크 삽입하는 방법


  오리비 오댕이 스티커 넣는 방법




(모아보기랑 딥피드 이용하는 방법)





(대충 아이민 IMIN에 관한 내용)



(대충 오르비 등급에 관한 내용   : 활동등급, 회원등급    뉴비와 옵창을 두 자리 숫자로 가르는 기준)


알바 활동이나 불순한 목적의 가입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 : 낮은 등급, 랜덤닉, 최신 글 보기, 가입일자 






(대충 뱃지랑 관련된 내용)



(대충 눈알이랑 관련된 내용)




(여기쯤 대충 플레이 개인 프로필 화면 캡처)




(맘에 드는 사람 팔로우 하는 방법  : 똥테, 은테, ... 의미)



(대충 쪽지랑 플레이 채팅창 사용하는 방법)



(오르비 앱 깔면 알림이 와)




(대충 레어랑 XDK에 관한 내용)









사이트 분위기 + 기본 예절에 관한 내용




(수험생이 많아 예민 >> 서로 응원해주는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자!)







(지켜야 하는 룰)


   처음에 글 쓸 수 없음


   horus code 내용이 길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 "규칙을 지키는 선에서 표현의 자유 허용"


       명예훼손 삭제요청 무차별적으로 들어주진 않음. 명예훼손, 인신공격 명확한 경우에 적용. 


       아님 말고식 저격 금지. 저격자가 본인 신원을 공개하는 등, 저격하는 사람도 저격당하는 사람과 등가의 명예를 걸고 하는 저격은 당사자의 대응을 들어볼 기회를 준다


       ㅇㅂ / ㅁㄱ ㅇㅁㄷ 용어 안 됨 .  고인 비판 가능 / 고인 비하 안 됨


       정치 종교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의 글 올릴 수 있으나 그런 주제일수록 예절 지켜야 하고 비판에는 근거 있어야 됨


       객관적으로 정리된 입결 자료 게시하고 잘못된 부분은 서로 지적할 수 있음. 서열주의 우려된다고 논의를 무조건 금지하지는 않음


       보통 존댓말 쓰지만 강요는 아님. 상대에게 불쾌감 줄 수 있는 반말은 처벌


       게시판에서 대놓고 친목하면 안 됨.  공적인 요소의 사유화 금지



   (불량 게시글/회원 신고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


   (대충 독포에 관한 내용. 100되면 사망)


   (비둘기, 젖지, 컨텐츠관리자, ... 에 관한 내용)






(대충 오르비에서 쓰는 용어에 관한 내용 : 나도 다 몰라서 꺼무위키 찾아봐야 될 거같다... )






기타 소소한 것들


(오르비 프렌즈 캐릭터, 굿즈와 관련된 내용)









글이 완성되면 horus code 처럼 게시판 상단에 걸릴 예정입니다 


위에 적힌 개요 보고 추가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 의견 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