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니즘 [376046] · MS 2011

2019-06-16 15:25:19
조회수 10,406

[학습] 주말에는 공부하지 마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190351

개인적인 경험담. 주말에 공부 효율성을 높이는 법을 써봅니다. 


1. 왠만하면 주말에는 공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람 몸이 기계가 아닌 이상, 월화수목금 그리고 토요일 공부하고, 일요일도 공부하면 몸이 지치거나 머리가 지칩니다. 그래서 일요일날 쉬는 것이 실제로 효율성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시를 하는 수험생의 입장에서 하루 하루가 아까워 일요일을 낭비하는 느낌으로 보내기 싫어할 수 있는데요. 그래도, 일요일날 '제대로 된 휴식'이 다음 주에 에너지를 보충하고, '더 집중된 상태'에서 공부를 잘 하기 위한 '준비'라고 생각을 해보심이 좋습니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공부의 절대적인 양도 중요하지만, 공부의 퀄리티가 압도적으로 중요합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한다면 시간을 정해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하다면, 공부하는 시간을 세팅을 해두세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8시라고 한다면, 딱 오늘은 오후 4시까지만 하겠다 라던지. 오후 6시까지만 하겠다 라던지요. 공부하는 시간을 '8시간', '10시간' 이런 식으로 정하지 마시고, '몇시까지'라는 시간대를 정하시고, 그 시간 대 이전에는 무조건 끝내세요. 공부가 다 되지 않은 느낌이고 찜찜하면, 내일 하세요. 공부를 하다보면, 집중이 잘 되는 것 같고, 왠지 시간 버리는 것 같고 하겠지만 제대로 휴식 취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3. 마지막으로, 제대로된 휴식은 누워서 핸드폰 하는게 아닙니다.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한다는 전제 하에, 위 말이 모두 성립합니다. 휴식은 '내일 공부를 더 잘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누워서 휴대폰 하게 되면, 머리는 오히려 더 안돌아가게 될 거에요. 평소에 하지 못했던 운동을 한다던지, 정말 맛있는 식사를 한다던지, 혹은 가족/친구들과 이야기를 한다던지 (게임같은 거 제외) 정말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리프레시 할 수 있는 활동을 하세요. 누워서 게임하거나, 휴대폰으로 오르비하게 된다면 오히려 공부하는게 더 이득일지도 모릅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팔로우 하시면 좋은 글, 학습 글 받아볼 수 있습니당!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