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코푸는소혜 [876040] · MS 2019 · 쪽지

2019-05-16 14:38:59
조회수 9,157

공기업도 클라스 차이가 잇구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789476

1~3그룹이 금융공기업 A매치 급 

4그룹은 A매치와 B매치 사이인 느낌의 급

5그룹은 B매치 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원래 A매치란 10월 같은 날에 시험을 본다고 붙여진 이름임. 하지만 통상적으로는 날짜로만 A매치와 B매치를 엄격히 나누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금융공기업 중에서도 근무지(서울) 및 업무적 성격 등으로 메이저와 마이너의 느낌으로 보면 된다. 

A매치에 속한 금융공기업이 서울근무 + 업무적 성격 등으로 인해 B매치보다 더 선호된다.)





○1그룹 : 한국은행


업무가 독립적, 해외 유명대 석박사 엘리트코스 타면 퇴직 후에도 먹고살 길이 어느정도 열려있음. 직장의 명예도 좋음. 그러나 인사적체가 있고 보수적이다.




○2그룹 :  금융감독원


한국은행과 금융공기업 대표주자로 어깨를 나란히 함. 명예는 있으나 업무가 과다함. 경영직렬은 회계사 cpa가 거의 대다수




○3그룹 :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한국거래소, 코스콤.


1. 수출입은행은 여성분들이 선호하고 실제로 여성비율이 타기관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음, 워라밸은 부바부. 산업은행과 같이 다양한 금융업무를 할 수 있다.


2. 산업은행은 금융의 모든 업무를 할 수 있다고 할 만큼 업무 성격이 넓고 업무량도 많음. 돈은 다른 타금융공기업보다 산업은행이 조금 더 받는다고 보면된다. 연봉이 금공 중에서도 상급. 그러나 기타 복지가 예전보다 많이 줄었다고 한다. 산업은행도 지점이 있어서 순환근무는 있지만 주로 서울본사 근무이다.


3. 예금보험공사는 채용인원이 소수며 나름 워라밸이 괜찮은 조직. 법을 알아야 업무를 잘하는 기관 중 하나이며, 기본급 보다는 성과급의 비중이 큰 편이다. 금융위기등 사고가 터지지 않는 이상 평상시에는 관리감독이 주업무이다.


4. 한국거래소는 평균연봉으로 최상위권으로 나올 만큼 연봉도 높지만 사실 그만큼 오래된 조직이라 윗사람들이 많아서 그런효과도 큼. 서울과 부산을 왔다갔다 해야하지만 나름 독립적인 업무 수행기관. 


5. 코스콤은 걍 연봉 높고 좋은 곳이라 넣어봄. 




○4그룹 :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한국투자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보증보험 등


0. 4그룹은 A매치와 B매치 사이의 느낌. 


1. 한국예탁결제원은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되어 외부감시가 덜하고 연봉이 굉장히 쎄나 부산과 서울 순환근무는 아쉬우면서도 그나마 주요 도시라 다행인 곳.  연봉 및 워라밸 등 고려시 3그룹에 속해도 무색한 곳이나, 근무지 및 업무적 성격이 조금 아쉽다.


2. 한국증권금융은 사실 공기업은 아니나 그만큼 고용안정이 어느 정도 보장되고 공기업이 아닌 만큼 연봉도 금공 중에서도 쎈 편.  숨겨진  신의 직장 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 


3. 한국투자공사는 경력직의 꽃이라고 불릴 수 있다. 업무적 메리트가 크며 영어실력이 나름 쓸모 있는 기관. 상대적으로 커리어 개발 유용한 곳.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을 운용 관리하는 곳.


4. 무역보험공사도 영어 실력이 입사 때도 어느 정도는 필요한 기관이며 여성분들의 선호도가 높은 기관. 


5. 서울신용보증재단 채용은 어쩌다가 있을 정도로 잘 안 뽑지만 두루두루 장점을 다 갖춤, 서울 고정근무, 연봉, 적당한 워라밸. 다만 인지도와 업무적 성격 때문에 A매치와 B매치 사이라고 보면 됨. 서울신용보증재단 연봉은 금융공기업 중에서 중급.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서울시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점은 아쉽다.


6. 서울보증보험은 엄밀히 말하면 공기업으로 분류되지는 아니하나 회사 지분구조상 고용안정이 보장되는 분위기이며 연봉도 금공 중에서도 쎈 편이다. 국내 최대 보증기관. 다만 보증업무라는 업무적 성격은 아쉬운 점. 





○5그룹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자산관리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1.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보증기관의 대표주자이다. 인지도도 있는 편이나 다만 중앙부처 산하이기 때문에 전국 순환근무라는 점이 아쉽다. 워라밸은 기술보증기금이 조금더 낫다고 한다.


2. 주택금융공사는 굉장히 젊은 조직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대규모 채용으로 인해 소문만큼은 아닐 수도 있다. 필기시험이 나름 회사업무와 관련되어있다. 


3.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마이너의 느낌이나 사실 연봉은 나름 많이 받는 편이다. 다만 보증업무이고 근무지가 아쉬운 부분이다.


4.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금융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고 업무가 다른 곳 보다는 다이나믹?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장점의 어두운 이면은 업무가 쉽지 않고 힘든 편이라는 것이다. 캠코는 부실채권관리 등을 맡고 있으므로 업무적 성격은 조금 아쉽다. 야근도 부바부지만 많은 편이라고 한다.



우리 돌돌이 옯붕이들 홧팅!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