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웃으면나도좋아 [668080] · MS 2016

2019-03-19 05:28:58
조회수 7,112

문과수학 1등급 맞기 위해서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957770

군대 전역하고 수능을 봐서 대학에 들어갔을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학년이 되었다니 시간이 정말 빠른것같습니다.

오르비를 이용하는 수험생이라면 표면적으로는 최상위권 수험생들만 이용할꺼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학생도 많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최상위권 수험생이 아니었지만 수만휘보다는 오르비를 자주 이용했던 수험생이었죠.

즉 이곳에는 문과이지만 수능이나 모의고사에서 안정적으로 수학1등급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이 많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그런 학생들을 위한 조언입니다.


1. 인강은 무엇을 들어야 하나?

문과수학에서 인강이 필요한건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입니다.

정말 수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도 흔들릴 때 인강을 들으며 개념을 공부해야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남들이 다 듣는다고해서 자신의 수준에 맞지않는 어려운 강의를 무리해서 들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최대한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어느정도 검증된 강사의 강의를 듣는게 좋습니다.


2.전반적인 학습 플랜


처음 개념 공부할 때는 인강 듣고 복습하는 것을 주로 하되 한두번 복습해서 자기 것으로 완전히 소화할 수 있을꺼라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최소 4~5번은 똑같은 개념, 문제를 복습해야 자기 것으로 만들 수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복습 방법은 누적반복복습이라고 추천드립니다.


개념을 공부한 뒤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1. 개념복습

2. 문제해결력 증진

3. 기출문제 유형에 익숙해지기

이 세가지 정도 잡으면 됩니다.

자 반복해서 풀면서 이 문제가 어떤 개념을 묻는지 이런 문제가 나왔을 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하는지 그 사고과정을 내면화합니다. 또 기출문제가 유형화되었기 때문에 기출문제 패턴에 익숙해지면 최고난이도 문제를 제외하고는 완전정복이 가능합니다.


기출을 반복한 후 해야할 것은

1. 킬러문제 정복

2. 실전 모의고사 풀기

여기서 1번은 혼자서 잘 안되면 강사의 도움을 살짝 받을 수는 있지만 결국 스스로 문제와 씨름하는 과정에서 정복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2번은 수능에서는 맨탈이 흔들릴 수 있고 실제 수능날에는 평소 모의고사와 다르게 좀 더 창의적이고 새로워보이는 문제 유형(집에와서 차분히 다시 풀어보면 아무것도 아닌 문제지만 시험장에서는 그렇게 보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실모를 꼭 푸는게 좋습니다.


3. 기본적인 태도

문제를 풀 때 절대 서두르지 말고 풀이 과정을 한줄 한줄 차분하게 풀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시험장에서는 어렵고 현학적인 풀이보다는 조금 러프하지만 단순한 풀이가 훨씬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또 인강에 의존하는건 처음 공부할 때만이고 그 다음부터는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훨씬 많아야합니다.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