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희 [495790] · MS 2014

2019-03-13 11:36:54
조회수 2454

26)청정수의 아랍어 공부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873187

본인은 아랍어는 세 번 응시를 했고 백분위 97 100(만점) 99(공부 거의 안함)를 받았습니다. 1급 청정수 인정?

사탐을 가르치는 저도 대학 입시는 백분위가 어떻게 나올지 모른다고 아랍어를 응시하는데

응시 안하는건 정말 바보of 바보입니다. 심지어 경한도 대체 해주는거 아시죠?


1. 아랍어는 큰 벽이 있다.

아랍어를 시작하면 큰 벽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알파벳입니다. 우리가 쓰는 로마 알파벳 형태도 아니고, 심지어 숫자도 인도-아라비아 숫자가 아니라 페르시아 숫자를 이용해서 모든 것을 처음 배우는 겁니다. 거기다가 화룡정점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것이 아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고 쓰는 것이기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그러나 알파벳만 떼도(사실 구분만 해도) 세 문제는 맞출 수 있습니다! 그렇게 힘든 알파벳을 공부했나요? 

 자. 당신은 이제 5점 내외의 점수를 획득 가능합니다. 그럼 나머지를 잘 찍으면 2등급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두 번째 벽은 문자->문장 단위로 넘어갈 때입니다. 알파벳을 띄엄띄엄 순식간에 앗쌀라무알라이쿰으로 넘어가고, 알루? 하면서 전화회화까지 순식간에 넘어가는게 수능 아랍어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건 저 같은 언어 덕후들이야 문장 다 해석하고 싶어서 핡핡 거리며 아랍어를 쓰고 읽는 것 다 연습하지만, 일반적인 수험생을 기준으로 

수능 아랍어에서 가장 필요한건 뭐냐, 단어입니다.

그냥 단어싸움이에요. 철수는 먹 과일 빨간 동그란 달콤. 이렇게 읽혀도 우리는 철수가 빨갛고 동그랗고 달콤한 과일을 먹었다. 라는 걸  알 수 있죠. 그럼 그 과일이 사과같은 빨갛고 둥그런 과일이 아닐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아랍어는 푸는겁니다. 혹시라도 훼이크를 주지 않느냐구요? 평가원은 훼이크를 안 줘도 못 푸는 학생들이 90프로인데 굳이 훼이크를 줄 필요가 없을 겁니다. 만약 질문이 철수는 무슨 과일을 먹었을까요? 라면 선지는 사과, 바나나, 배, 포도, 오렌지 와 같이 성격이 다른 선지를 줍니다.


그러니 먹(다), 과일, 빨간, 동그란 등의 단어만 외워놓으면 문제를 푸는데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처음 보는 단어? 패스하면 됩니다. 처음 보는 문법적 서술? 패스하면 됩니다. 그래도 문제는 풀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벽은 문법입니다. 끝없는 고통입니다. 비한정 목적격, 한정 복수 소유격 등등...어디에는 어디 어디에는 어디...이런 끝 없는 고통에  시달리죠. 만점 받을려면 해야 합니다. 세문제 이상 나오거든요. 그럼에도 문법은 평가원 시험에서는 훼이크질로 장난치시다가 수능에서는 쉽게 나오는게 정설입니다. 기본적인 카나 문법이나 격 변화 등만 알아둬도 풀만 하다는 겁니다. 쫄지 마세요. 어차피 모든 선생님들이 기본적으로 개념책에서 다뤄주시는 문법에서 많이 나오고, 파이널에서 다루는 심화문법은 혹시 모를 대비를 하거나 어려운 문법 1문제를 맞춰서 만점을 받아버리라는 선생님들의 커리큘럼 형성 때문입니다.




2.어떻게 공부를 할까?


일단을 알파벳을 떼세요.

그리고 단어부터 외우세요. 알파벳을 떼고, 기본 회화 들어간 시점부터 추천합니다.

그냥 외우세요. 한국어 발음을 적고 구분이 가게 외우세요. 단어가 정말 중요합니다.

팁이 하나 있는데, 초성위주로 외우세요. 

예를 들어 빨강이라는 아흐마르는 격변형으로 아흐마루 아흐마라 아흐마란 부터 시작해서 더 변형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ㅇ ㅎ ㅁ ㄹ =빨강 이렇게 외워두면 좋습니다. 변형이 되어서 나와도 아! 빨강! 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


단점은 정말 단어의 자모도 똑같지만 뜻이 다르거나 자음은 같지만 모음은 같은 단어들을 구분을 못합니다.

파슬루는 계절도 되지만 교실도 되거든요. ㅍㅅㄹ=계절만 외우면 교실로 나와버리면 뭐지? 하는 것이니 

자음위주로 외우되, 모음도 잊지는 말기 바랍니다.






3.얼마나 공부를 할까?

1에서 설명한 두번째 벽에 부딫칠 때 까지는 빡세게 돌려도 좋습니다. 특히 지금 시점부터 미리하면 좋은게 6평이후 약점보완을 하면서 특정 과목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게 되는데, 지금 벽에 부딫치고 빡세게 해놓으면 그 때는 잠깐 아랍어를 쉬어도 좋기 때문이죠.  빡세게 돌리고 나서는 그냥 단어만 외우시고, 격주에 한번 정도 날 잡고 쫙 회화 해석 잊지마시고 하세요. 단어는 영단어처럼 꾸준히 하시구요.


추천하는 방법은 3월 시작 기준 3~5월 빡세게 주 6~시간씩 투자. 6월~8월은 단어/복습. 9월~10월 파이널 강의 들으면서 빡세게 혹은 1등급만 맞으면 된다 하면 복습 조금씩 더 시간 투자. 11월 2주는 국영수탐은 감 극대화만 하고 제2외 많이 하세요. ㅋㅋ


아 혹시 2등급(최대 1컷) 목표라면 그냥 8~9월부터 해도 좋아요. 시간 투자 많이하시고.

.








아랍어 안하면 뭐다? 호구다.


진짜 조금만 해서(총 24시간 내외) 2~3등급 맞아도 하나 틀리고 골로간 세계지리보다 백분위 표점이 더 높다!


1,100 XDK

  1. 1,000

  2.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