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1타SSB [836995] · MS 2018

2019-03-09 22: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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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능세계 2,3문단 해설- 미시독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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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미시독해와 추상적인 성질을 구체적인 단계로 끌어와 이해하는 행동영역에 다루고자 합니다.







-> 1. 

가능세계를 통한 담론은 우리의 일상적인 몇몇 표현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뒤에서 가능세계라는 개념을 일상적인 몇몇 표현들혹은 그에 해당하는 사례에 적용시킬 것이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2. 

다음 상황을 생각해 보자. (상황제시 예시의 일종가능세계의 개념을 적용하니까

가능세계라는 개념의 정의 혹은 적절한 예시와 대응시킬 준비를 해야합니다.)


-> 3.

나는 현실에서 아침 8시에 출발하는 기차를 놓쳤고지각을 했으며내가 놓친 기차는

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했다

(이게 가능세계랑 무슨 관계이려나요의아하네요)


-> 4


그리고 나는 만약 내가 8시 기차를 탔다면나는 지각을 하지 않았다.”라고 주장한다

(음 예시가 이어지네요그래서 이게 가능세계랑 무슨 관계인지 계속 궁금해야합니다)


->5. 

그런데 전통 논리학에서는 만약 이면 B이다.” 라는 형식의 명제는 A가 거짓인 경우에는 B의 참 거짓에 상관없이 참이라고 규정한다 

 

a. 왜 그런데 일까요?

-> (잠시 고민

우리는 앞과 같이 기차를 탔으면(만약 A이면지각을 안했다고(B이다주장하는데,


실제로 우리가 기차를 안 탄 경우( A가 아니면),

 애초에 지각을 안한다는 명제(B이다.)나 지각을 한다는 명제(B가 아니다.)나 참이라고 

하니까 다 부질없다는 얘기인걸까요??


그런 얘기 일 것 같기도 하네요.

b. 만약 이면 B이다.” 


이전 문장에는 구체적인 사례인 


만약 내가 8시 기차를 탔다면나는 지각을 하지 않았다.”


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만약 이면 B이다.” 라고 바뀌었구나


아까까지는 구체적 사례인 한 명제에 대해 논했다면이번에는 그것을 일반화시켜 


많은 명제에 적용하고 있네요


만약에 앞으로 A나 B등으로 지칭이 되어 글을 읽을 때 헷갈리면 

 

만약 내가 8시 기차를 탔다면나는 지각을 하지 않았다.” 의 앞부분을 


A , 뒷 부분을 B라고 대입해 읽어보면 되겠습니다.



6, 그럼에도 내가 만약 그 기차를 탔다면 여전히 지각을 했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는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까 5번 문장에서 왜 그런데인지 궁금했는데그럼에도가 제 생각을 뒷받침해줍니다.


앞의 그런데 전과 후로 의미상 대립이 이뤄졌고,( 차 탔으면 지각 안했을 듯이라고 말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vs 없다), 그 이후 다시 그럼에도

를 통해서기차를 탔었으면 지각하지 않았을거라고 말하는데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얘기해주려나 봅니다.


그리고 질문에 밑줄표시까지 있으니이 질문에 대한 답은 꼭 주관식으로 하고 가야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7. 내가 그 기차를 탄 가능세계들을 생각해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 아 드디어 사례에 가능세계 개념을 적용하네요굳굳.


8. 그 가능세계 중 어떤 세계에서 나는 여전히 지각을 한다

-> 오키 가능세계중 일부를 꼽네요!


9. 가령 내가 탄 그 기차가 고장으로 선로에 멈춰 운행이 오랫동안 지연된 세계가 그런 예이다


가령을 통해 예시인걸 알려주네요예시와 일반적 진술을 연결지어봅시다

 8번 문장과 연결해서 이해해보면,


선로고장으로 인해 지각을 하는 가능세계인 것 같군


10. 하지만 내가 기차를 탄 세계들 중에서내가 기차를 타고 별다른 이변 없이 제시간에 도착한 세계가 그렇지 않은 세계보다 우리의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더 높다


a. 

하지만이니 앞뒤로 무언가가 반대되겠네요.


어느 부분이 반대되는걸까요?


찾아봅시다


아하


9번 문장의 내가 탄 그 기차가 고장으로 선로에 멈춰 운행이 오랫동안 지연된 세계

 

10번 문장의 내가 기차를 타고 별다른 이변 없이 제시간에 도착한 세계


가 반대되네요 


그럼 뒷부분의 그렇지 않은 세계는이변이 있는 세계고 ,아마도 기차를 제대로 탔으나 고장으로 선로가 멈춘 세계같은 걸 얘기하겠네요


b. 기차를 타고 제시간에 도달한 세계가 그렇지 않은 세계보다


보다는 두 대상을 대비할 때 쓰는 말이죠.


위 경우는 제 시간에 도달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비교하고 있어

둘을 대비할 때는, 평가원이 어떤 기준으로 둘을 대비하는지 꼭 체크해야합니다


이 경우평가원은 두 세계(혹은 두 세계들의 집합)을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비교하고 있어요.


별다른 이변 없이 도착한 쪽은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고


고장이 일어난 세계는 현실세계와 덜 유사한거죠



다시 한번 문장을 볼까요?


하지만 내가 기차를 탄 세계들 중에서내가 기차를 타고 별다른 이변 없이 제시간에 도착한 세계가 그렇지 않은 세계보다 우리의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더 높다



c. 유사성


이 글의 "유사성"이라는 단어처럼 추상적인 단어들이 설명 대상의 성질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특히 철학 지문에서 자주 그런 일이 생기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심신일원론 지문이 있죠

확인해봅시다











이 지문에서도 "관련성", "이질성"이라는 개념이 나오지만이 말들은 굉장히 추상적으로 다가와요이 말들이 무슨 말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시 본 지문으로 돌아와서, "유사성"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볼게요




찾아보면


앞서 3번문장에서


나는 현실에서 아침 8시에 출발하는 기차를 놓쳤고지각을 했으며내가 놓친 기차는

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했다


라고 했습니다현실에서는 내가 놓친 기차가 목적지에 도착했으니 당연히 이변없이 도착한 가능세계가 고장이 일어난 가능세계 보다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죠.


이해가 가네요





11번 문장 

일반적으로, A가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 B도 참인 가능세계가 B가 거짓인 가능세계보다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다면현실 세계의 나는 A가 실현되지 않은 경우에만약 A라면 ~B가 아닌 B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앞서 4번 문장과 5번 문장 사이에서도 


구체적 사례였던 기차를 탔다면 지각 안했다를 "A와 B“라는 일반적인 단어로 대체해서 

내용을 일반화 시켰네요


이번에 10번과 11번 문장도 마찬가지야그리고 이 둘 사이에서 A, B가 헷갈린다면


앞서 4번문장을 대입해보면 좋겠죠.


이 문장의 특징중 하나는 일반적으로입니다.

-> 

구체적 사례로부터 다시 일반화라는 걸 시키고 있는게 눈에 드러나죠.


아까 4,5번 문장에서도 말했지만


만약 내가 8시 기차를 탔다면(A), 나는 지각을 하지 않았다.(B)” 의 

앞부분을 A , 뒷 부분을 B라고 대입해 읽어보면 되겠다고 


라고 했었죠.. 


대입해보면


8시 기차를 탄 것(A)이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지각을 하지 않은 것(B)도 참인 가능세계가 지각을 하지 않은 것이 거짓인 가능세계보다 유사하다면,(실제 이 경우 현실 세계에서 기차가 제 시각에 도착했기 때문에 지각을 하지 않은 가능세계가 지각을 한 가능세계보다 현실과 유사하지), 현실 세계의 나는 기차를 타지 않은 경우에만약 기차를 탔다면 지각을 한 것(~B)이 아니라 지각을 하지 않았던(B)라고 말할 수 있겠죠.



이제 문제로 가봅시다






위 문제에는 선지가 많지만,


기본적으로 이런 지문내의 질문에 대한 답은 지문을 읽으면서 결정해놓고,


선지에서는 내가 결정한 주관식 답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는게 더 시간적으로 유익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기차를 탄 가능세계중에서 기차가 제 시간에 도착한 가능세계가 


그렇지 않은 세계보다 현실기차는 제 시간에 도착함)과 더 유사하다는 얘기가 나와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확인해보면,


그 말을 살작 바꿔놓은 것이 3번 선지인걸 알 수 있습니다 

이리하여 가능세계에서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의 이해가 끝납니다.



제 생각이 어쨌든,


그 당시에 제가 흥분한 상태로 너무나 과격하게 말을 해서여러분들이 느끼시기에 굉장히 불쾌하고시간을 낭비하게 만든게 사실이라 사과드려야 하는 건 분명합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쓴 건

분쟁이 있기를 바란 것이 아니고몇몇 유저분들이 지속적으로 제게 해설을 요구해왔기 때문입니다


하나 더 말씀을 드리자면저는 예전부터 최근까지 쪽지로 여쭤보시는 분들한테 이원준 선생님 강의(인강으로는추천하고 있습니다등급대가 높은 학생들한테 특히요.

심지어 타 강사분과 비교해서 골라달라고 할 때도 추천을 합니다.


제가 정말 안 좋다고 생각하면 추천을 안하겠지요.


어찌되었든학생들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여담인데 이런거 하나 만들려면 2~3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만드는게 참 힘이 들어서 많이는 못 만들어요. 



다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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