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eTwice [867534] · MS 2019

2019-02-06 20:14:56
조회수 3995

26, 스압) 생명과학 2 3단원 '생물의 진화' 대략적인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293942

0. 이전 글들


1단원

https://orbi.kr/00020889651 

2단원 1편

https://orbi.kr/00020949060

2단원 2편

https://orbi.kr/00021048047


1. 어떤 것을 배우는가?


생명과학 2에서 가장 단순암기량이 많은 단원이고 아리까리한 단원인 3단원 생물의 진화 단원에서는 생명체가 진화해온 과정, 생물의 진화의 증거, 생물의 분류와 계통수, 생물의 3역 6계 체제에서의 자세한 분류, 진화설의 발전과정, 집단유전학, 집단의 유전자풀의 변화와 종 분화에 대해 다루는 단원입니다.

알면 맞고 모르면 틀리는 내용의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꼼꼼한 암기가 필요한 단원입니다. 

 

2. 어떤 내용이 주로 출제되는가?


 수능에서는 주로 이 단원에서 6문제가 출제되는데, 1문제의 킬러 문제가 나오고, 출제 문항의 유동성이 가장 큰 단원입니다. 생물의 진화의 증거 부분은 단 한번 출제되었고, 진화설의 발전과정 문제는 16학년도 수능 이후로 출제된 적이 없고, 생물의 3역 6계 체제에서의 자세한 분류에서 두 문제가 나올 수도 있고, 집단의 유전자풀의 변화와 종 분화에서 두 문제가 나올 수도 있는 등 출제의 유동성이 커서 종잡을 수없는 단원입니다.

 출제되는 각각의 부분에서 물어보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명체가 진화해온 과정 - 화학 진화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지구의 대기 변화와 관련된 생물의 출현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가? 세포 내 공생설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2. 생물의 진화의 증거 - 생물 진화의 예를 보고 각 예가 무슨 증거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는가?

3. 생물의 분류와 계통수 - 주어진 분류 단계를 가지고 계통수를 그릴 수 있는가? 계통수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이명법, 삼명법 등 학명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4. 생물의 3역 6계 체제에서의 자세한 분류 - (진정)세균계, 고세군계, 원생생물계, 식물계, 군계, 동물계 6계에서 각 계의 분류 체계별 자세한 특징과 각 분류별 예시 생명체들에 대해 암기하고 있는가?

5. 진화설의 발전과정 - 라마크르의 용불용설, 다윈의 자연선택설, 현대종합설의 세 가지 진화론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가?

6. 집단유전학 - 멘델 집단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각 집단의 유전자풀을 알 수 있는가? 주어진 자료에서 유전자풀을 바탕으로 특정 표현형을 지니는 후손이 나올 확률을 계산할 수 있는가?

7. 집단의 유전자풀의 변화와 종 분화 - 자료를 통해 동소적 종 분화와 이소적 종 분화를 구분할 수 있는가? 유전자풀 변화의 여러 원인들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가? 유전자풀의 변화의 모습을 보고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는가?

이 정도를 물어봅니다. 역시 한 부분에서도 유형이 나뉘어 각 문제마다 한두가지의 항목을 물어봅니다. 6번 항목의 집단유전학 문제가 상당히 까다롭게 나와 킬러문제에 속하고, 계통수 문제에서 준킬러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 19수능 기출을 통해 적용해보기


1. 생명체가 진화해온 과정



생명체가 서서히 진화해온 과정에 대해 묻는 문제입니다.

ㄱ이 가장 먼저 출현했고, 그 이후 ㄴ, ㄷ 순서대로 출현했으니 ㄱ이 원핵생물, ㄴ이 단세포 진핵생물, ㄷ이 다세포 진핵생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ㄱ : 효모는 단세포 진핵생물이므로 ㄴ이어서 거짓입니다.

ㄴ : ㄴ은 단세포 진핵생물으로, RNA가 존재하므로 참입니다.

ㄷ : 참

따라서 답은 ㄴ,ㄷ. 4번입니다.


2. 생물의 분류와 계통수



주어진 분류표를 이용해 계통수의 ㄱ과 ㄴ을 추론하는 문제였습니다.

주어진 표에서 이명법이 사용되는데, 몰개와 긴몰개가 속명이 같으므로 같은 속에 속함을 알 수 있고, 계통수의 물고기 7종은 3개 과로 구분되기 때문에 ㄴ은 잉어과도 미꾸리과도 아닌 제 3의 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잉어과가 분류표에 세 종이 있으므로 ㄱ은 그 중에서도 몰개나 긴몰개중 하나임을 알 수 있고, 누치 왼쪽에 있는 두 종이각각 수수미꾸리나 기름종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ㄱ : ㄱ은 잉어과에 속하는 몰개나 긴몰개중 하나이므로 거짓입니다.

ㄴ : ㄴ은 잉어과도 미꾸리과도 아닌 제 3의 과이므로 거짓입니다.

ㄷ : 몰개와 누치는 같은 과이지만 몰개와 쉬리는 다른 과이므로 몰개와 누치의 유연관계가 더 가까워 참입니다.

따라서 답은 ㄷ, 3번입니다.


3. 생물의 3역 6계 체제에서의 자세한 분류




주어진 자료를 통해 ㄱ~ㄹ을 맞히는 문제였습니다.

ㄱ과 ㄴ은 원생생물계에 속하므로 김이나 아메바중 하나이고,

ㄱ과 ㄹ은 종속 영양 생활을 하기 때문에 아메바나 검은빵곰팡이중 하나이고,

ㄷ과 ㄹ은 포자로 번식하기 때문에 솔이끼나 검은빵곰팡이중 하나이기 때문에

ㄱ이 아메바, ㄴ은 김, ㄷ은 솔이끼, ㄹ은 검은빵곰팡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ㄱ : 아메바는 위족을 형성하므로 참입니다.

ㄴ : 모든 식물계 생명체는 엽록소 b를 가지므로 참입니다.

ㄷ : 검은빵곰팡이는 접합균류로 다핵성 균사를 가져 참입니다.

따라서 답은 ㄱ,ㄴ,ㄷ. 5번입니다.


4. 집단유전학 (하디-바인베르크)



생명과학 2의 마지막 킬러, 속칭 하디라 불리는 문제입니다.

- 우선 첫 번째 동그라미와 두 번째 동그라미에서 두 집단이 멘델 집단이고, 털 길이가 상염색체에 있는 긴 털 대립 유전자 A와 짧은 털 대립 유전자 A'에 의해 유전됨을 알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동그라미에서 집단 I에서 임의의 긴 털 개체와 임의의 짧은 털 개체가 교배했을 때 그 자손이 긴 털을 가질 확률이 4/9라고 했는데, 이 확률은 임의의 우성 형질의 개체의 유전자풀에서 긴 털의 빈도와 같은데, 이가 4/9이기 때문에 1/2보다 작고, 따라서 긴 털 유전자 A가 열성 유전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우성 형질 개체에서의 열성 유전자 빈도 공식인 q/1+q를 이용하면 q=0.8임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집단 I에서의 유전자 빈도는 A:A'=4:1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집단 I에서의 유전자형별 개체수는 AA가 12800, AA'이 6400, A'A'이 800임을 알 수 있고, 짧은 털 개체수는 총 7200마리이므로 세 번째 동그라미에 의해서 집단 II에서의 짧은 털 개체수가 8400마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집단 II에서의 유전자 빈도를 이용해 표를 그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에서 집단 II에서 유전자형이 AA'인 암컷이 임의의 짧은 털 수컷과 교배하여 낳은 자손이 짧은 털을 가질 확률을 물었는데, 이는 1-(자손이 긴 털을 가질 확률)이므로 자손이 AA일 확률을 구하면 되는데, 암컷에서 A가 올 확률은 1/2, 수컷에서 A가 올 확률은 q/1+q이므로 2/7입니다.

따라서 답은 1-1/2*2/7=6/7. 1번입니다.


5. 집단의 유전자풀 변화로 인한 종 분화



생물의 유전자풀 변화로 인해 생긴 종 분화에 대해 묻는 문제입니다.

A에서 우선 지리적 격리로 인해 이소적 종 분화로 B가 출현했고 그 이후 A에서 동소적 종 분화가 일어나 C가 출현했습니다.

따라서 C가 나중에 출현했으므로 A와 B의 유연관계보다 A와 C의 유연관계가 가까워 ㄱ이 B이고, ㄴ과 ㄷ이 각각 A와 C중 하나임을 알 수 있습니다.

ㄱ : 거짓

ㄴ : 서로 다른 종이므로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참입니다.

ㄷ : 이소적 종 분화가 먼저 일어나 거짓입니다.

따라서 답은 ㄴ, 2번입니다.


6. 집단의 유전자풀 변화



동일한 종으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시기에 따라 일어난 유전자풀의 변화에 대해 묻는 문제입니다.

ㄱ : I에서 개체 사이에 부리 크기가 다르므로 참입니다.

ㄴ : I과 II에서 시간이 지나는동안 부리 크기에 따른 개체수가 변했고, 가장 흔한 부리 크기 역시 달라졌으므로 유전자풀이 달라져 참입니다.

ㄷ : 부리 크기가 a인 개체수는 I에서가 II에서보다 많아 거짓입니다.

따라서 답은 ㄱ,ㄴ. 4번입니다.


4. 얼마나 빠르게 풀어야 하는가?


생명과학 2의 3단원은 암기가 많이 필요한 단원으로, 최대한 많은 걸 잘 암기해놓아서 고민할 시간을 최대한 줄여 2단원의 킬러 문제나 3단원의 하디 문제를 빨리 풀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해야합니다.

하디 문제도 평소에 많은 유형을 풀다 보면 타 킬러들과 다르게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 경향이 있어 3분 내로 풀고 넘어가면 상당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통수 문제가 어렵게 나오면 그 문제에도 3분가량 써야 할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비킬러 문제들은 문제당 30초 정도에 풀 수 있도록 실력을 쌓는게 최선입니다.


단원별 정리는 여기서 끝났습니다.

길고 외계어 같은 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100 XDK

  1.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