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중세 국어 나올 만한 것 정리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9059339
중세 국어.pdf
오타 수정)
중세국어의 형태론 8. 체언의 교체 中 표에서 '년기(년ㄱ+기) -> 년기(년ㄱ+이)'입니다!
너무 기본적이고 어느 개념서에나 있을 법한 것은 제외했습니다.
따라서 지금 올려 드리는 것은 오히려 수능에 나올 가능성은 적어요.
당연히 너무 중요한 '모음조화, 객체 높임 선어말 어미,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등이 나올 확률이 훨씬 클 겁니다.
그래도 보실 분만 보세요. 어렵게 나올까봐 너무 불안하거나 중세국어 개념을 마스터해서 심화가 필요한 분들만요!
이거 모르더라도 충분히 보고 풀 수 있을 거고, 따라서 개념이 잡혀있지않으면 개념서라도 우선적으로 읽고 들어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 올리는 것은 전자책에 있는 내용 + 매우 심화개념입니다.
따라서 전자책 구매하신 분들은 제가 따로 '전자책에 없음'이라고 표시한 부분과 "매우 심화 개념"을 보시면 돼요.
+
추가로,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거의 400분 가까이 구매를 해 주셨고
내년 1월에 오르비에서 종이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다음주에 수능 보시는 분들은 종이책을 보면 안됩니다!! 부디 수능 대박나시고 하고 싶은 거 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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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있으면..

올려 2626진짜 고맙습니다 진짜
수정했으니 다시 다운받아 주세요! ㅎㅎ 내용 추가했어요!
이글 혹시 곧 삭제되나요 ㅠㅠ?
아니요!
잘 쓸게요
수정했으니 다시 다운 받아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중세국어 뿌셔ㅕㅕ
문법 만점 가즈아
전자책 구매자 (n제 포함)입니다
충성충성^^7

감사합니다ㅜㅜ 안자고 이거만 기다리고 있었어요수정해서 올렸으니 다시 받아주세요~! ㅎㅎ
2020현역이지만 추천
이분이 1컷 +3 할거라는 것이 학계의 정설
아래아가 깨져서 hwp파일로 다시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룟다
하 이런건 26되면 안되는데~ 이거 적중되면 뽑뽀해드릴게여~~
이게 그 교수님께서 학교에서 직접 가르치신 내용들인가요?
중세 국어 전공 수업은 어느 학교에서나 다 비슷해요. 그 교수님 아니더라도 다른 대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문도 새로 제가 다 찾았구요!
Pdf올려주시면 안되나영ㅜㅜ아이패드라...
아래아가 깨져서요 방법을 찾아보고 1시 전에 올릴거예요 일단 주무시고 내일 받으세여!
우오옹
이륙ㄱㅈㅇ
나랏추
편집 겁나 깔끔...
오르비에
고대분들이많네요
중세말고 다른 파트는 안올리실건가요??
다른 파트는 너무 양이 많고 정말 다 중요해서요..ㅜㅜ
굿굿
게인적으로 예전에 칼럼 써주신 ㄱ탈락도 나올 가능성 있을 것 같아요 ㅎㅅㅎ
말싸미님 체언의 교체 파트 "년기" 예시에서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인데 (년ㄱ+기)라고 되어있어요!
헉 감사합니다! +이 입니다!
감사합니다
중세국어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바로 봐도 될까요?
"매우 심화"나 (전자책에 없음)을 제외하고는 볼 만합니다!
후배로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두요!
좋아요 1눌러서 101 되따
책은어디서구매할수있나요?
그리고 혹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판매하나요?
종이책은 내년 1월~2월 출판 예정이고 오프라인에서도 살 수 있을 겁니다!
니 뭐고?
는 설명의문문이네요 감사합니다
와드...!

감사합니다.안녕하세요 혹시 문법 질문 해도 되나요?
"나는 그 소녀가 예쁘리라는 소문을 들었다."
이 문장에서
예쁘리라는 해설지를 보니까 여기서 -리-는 선어말어미라고 하는데,
형태소 분석을 하면 예쁘- / -리- / -라 / 고 / 하- / -는
이렇게 되는 것인가요??
검색해보니 '라는' 은 '라고 하는' 의 준말이고 '는'은 '고 하는' 의 준말이라고 해서요.
그럼 저 문장에서의 인용절은 간접인용절이니까
간접인용부사격조사 '고' 가 쓰였을텐데
그럼 '예쁘리라' 라는 서술어에 간접인용부사격조사 '고' 가 붙은 형태인건가요?
그리고 여기서 이 '-리-' 라는 선어말어미는 어떤 의미인 건가요..? 추측인가요?
선어말어미는 시제랑 높임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건 처음보네요ㅠㅠ
그리고 어미 '-라'는 어말어미 중에서 감탄형 종결어미인 건가요?
아 그리고 형태소 분석을 할 때
이렇게 준말이 있을 땐
원래 형태대로 최대한 풀어서 분석을 해야 하는 건가요?
1. 재미있는 질문이네요!
언급하신 '라는'은 직접 인용절에 쓰이는 것이므로 뒤 예문에는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는'이 결합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왜 '다는'이 '라는'으로 나타났을까요? 그 이유는 앞에 결합된 선어말 어미 '-리-' 때문입니다. '-리-'는 '다'를 '라'로 바꾸고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표준국어대사전 '-리-16'을 보시면 "주로 ‘-다’, ‘-라’, ‘-니’, ‘-니라’, ‘만큼’ 따위와 결합하여 확대된 어미 ‘-리다’, ‘-리라’, ‘-리니’, ‘-리니라’, ‘-리만큼’ 따위를 만들기도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이 현상은 제가 이 게시글에 올린 중세국어 심화 개념에서 'ㄷ->ㄹ'의 교체와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입니다. 중세 국어에서 '과, 더, 리, 니, 오' 뒤에서 'ㄷ'이 'ㄹ'로 교체되었으니까요
2. 여기에서 '-리-'는 추측을 가지고 있는 선어말 어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표준국어대사전 '-리-16'을 보시면 "어떤 상황에 대한 화자의 추측을 나타내는 어미"라고 되어 있습니다!
3. 이에 대한 형태소 분석을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검색해보니 온라인 가나다에서는 완전한 형태로 분석하지 않고 '라는/다는'을 2개의 형태소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는'은 2개의 형태소로 분석할 수 있고,
'예쁘리라는'은 '예쁘-+-리-+-다+-는'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front=B2BF2D4D2AAA2C5677ABC9AEE4FD7565?mn_id=61&qna_seq=120363&pageIndex=1
관련 링크입니다!
아.....! 그럼 이 문장에서는 인용절이 아니라 '그 소녀가 예쁘리라' 라는 관형절이 '소문'을 수식하고 있는 형태인건가요?
전 처음엔 '그 소녀가 예쁘리라' 가 간접 인용절로 안겨있고 여기에 간접인용 부사격 조사인 '고' 가 붙어있는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근데 생각해보니 '소문'이라는 체언이 뒤에 따라 나오니까, 인용절보단 관형절이라고 하는게 더 적절한 것 같은데 맞나요??
그리고 여기서 '그 소녀는 예쁘리라' 라는 홑문장이 있다고 친다면,
여기서 '-리-' 는 추측의 선어말어미, '-라' 는 원래 평서형 종결어미인 '-다' 였는데 '-리-' 때문에 그 형태가 '-라'로 바뀌었다는 거죠?
저는 '-라' 가 종결어미인데 '-다' 가 아닌걸 보니 평서형은 아닌거같고.. 감탄형인가..? 하고 생각했거든요 ㅎㅎㅎ 형태가 바뀐 것이었군요..!
1. 관형절과 인용절 모두가 안겨있는 문장입니다!
즉 '[[그 소녀가 예쁘리라고-인용절] 하는-관형절] 소문'의 구조로 되어 있는거죠!
2. 두 번째 질문은 맞아요! '-리-'가 선어말 어미고, '-다'가 '-라'로 바뀐 거죠.
아아아!!!!!
나는 [[그 소녀가 예쁘리라고] 하는] 소문을 들었다 이거군요!!!!
ㅠㅠ자세한 설명 진짜 감사드립니다...!!!! 내년 수능치는 친구한테 꼭 나랏말쌈님 교재 추천할게요 ㅠㅠㅠㅠ 진짜 올해 전자책에 올리신 교재만 봐도 ㄹㅇ 여태 본 문법책 중 제일 좋았어요 ㅜㅜㅜㅜㅜ
헉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내년에는 더 좋은 책으로(종이책으로) 찾아오니 추천해주세요 ! ㅎㅎ수능 화이팅입니다!
+ N제 정말 잘 봤습니다...!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결과론이라 저를 비난하셔도 되는데 이건 너무 심화심화 아닌가요....?
교과과정에 있는 것이라면 제 개념에 누수가 있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