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민구T [714193]

2018-06-06 20:19:49
조회수 1691

[황민구] 6월 모의고사 실전팁 + 실수대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7347540



안녕하세요! 수학강사 황민구 입니다.

현재 오르비 인강 수학강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많이 문의를 주신 주제인


'실수를 줄이는 법 및 실전 Tip' 


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물론 실수라는게

'경험'으로 커버되는 부분은

맞습니다.

인정합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으신 분들보다

없으신 분들이 더 많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칼럼은 경험이 없으시다는

전제하에 써볼게염.




「실수 줄이는 법」



수학에서 실수는 크게 두가지가 있어요.

첫번째는 계산실수

두번째는 풀이실수 

입니다.


각각의 해결책을 말씀드릴게요.





1. 계산실수 대처법


2가지 정도 얘기해드리겠습니다.


(1) 21, 29, 30 제외하고 2번 풀어라 


이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저는 효과를 많이 봤어요.


실제로 제가 현역 때

이 방법을 써서 2문제 정도

건졌거든요.


아는건데 틀리면 얼마나

화나나요.


욕심내지 마시고

맞출 수 있는 것 부터

맞추는게 더 좋습니다.


저는 실제로

21, 29, 30 을 제외한

문제를 2번 푼 후에


29->21->30 


이 순으로 문제를

건드렸습니다.


저 또한 21번 30번을

100%의 확률로 맞춘다는

보장은 없었고


100%확률로 맞춘다는

보장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전국에 얼마

없으실 거에요.


그래서 전 욕심을 버리고


우선 맞출 수 있는 것을 

완벽하게 맞추자! 


이 마인드로 접근했답니다.



(2) 풀이는 최대한 깔끔하게 


나름 중요한 팁이에요.

풀이를 남들이 볼 때도


와우 너 깔끔하게 푼다.


이런 소리가 나올정도로

깔끔하게 푸는게 

도움이 되더라구요.


저는 굉장히 풀이가

더러운 편이었습니다.


그냥 나만 알아보면

되는거 아냐??


이런 마인드였는데

실전은 다르더군요.


긴장과 굉장한 집중 때문에

사소한 것도 신경 쓰이더라구요.


그래서 이걸 깨달은 뒤로는


최대한 풀이를 깔끔하게 

단계별로 적었고 


이런 습관이 계산실수를

줄이는데 한 몫 했습니다.





2. 풀이실수 대처법 

 

이것도 2가지 정도 얘기해드리겠습니다.


(1) 조건 살피기 (=문제 다시 살피기) 


대개 풀이실수가 나오는 것 보면

문제 에 쓰여져 있는


모든 조건을 전부 사용

안 한것이 많습니다.


수학문제는 반드시 

문제에 있는 모든 조건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쓴다는 것을


전제하고 푸셔야 합니다.


본인 풀이가 좀 꼬인다


혹은


좀 이상하다 말이 안 된다


싶으면 문제를 다시 한번

쳐다 보시고 


내가 무슨 조건을 안 썻는지

어떤 조건을 해석 안 했는지

조건해석이 덜 되었는지


꼭 


체크하세요!



(2) 확실하지 않은 것은 검증해라!


  풀다가 분명히 좀 아이러니하거나 

틀린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문제가

 

반드시 있을 거에요.

 


 

그럴 때는 본인의 풀이를

 

다시 한번 첨부터 끝까지

 

'스캔'을 하시면서

 


 

논리적으로 완벽성이 있는지

 

다시 한번 근거를 달아 보시구요.

 


 

그 다음에 본인의 답을

 

문제에 한번 '대입'을 해보세요.

 


 

그러면 불확실하게 푼 것도

 

어느정도 확실하게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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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 Tip 」




1. 미리 버려둘 문제를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쩌피 100점 맞을 확률은 떨어지니 못 푸는 문제를 미리 정하고 다른 문제를 완벽하게 맞추겠다는 마인드도 괜찮습니다. 가령, 수학 모의고사나 수능은 21번, 29번, 30번은 100점을 맞을 생각이 아니라면 짜피 굉장히 어려운 킬러 문제가 나올테니 그냥 버리고 가도 좋습니다. 아예 문제 자체를 읽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물론 상황마다 다르긴 합니다.)



2. 21번 29번 30번 (킬러문제) 제외한 든 문제 2번 풀 것. 그 다음 시간이 남는다면 21번, 29번, 30번을 풀 것. (진짜 첨부터 꼼꼼히 다시 풀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풀이 적은 것이 오류가 없나 눈으로 한번 scan한다는 느낌이에요!! )


3. 계산이 막히면 2번 다시 시도해보고 안 되면 별표 치고 우선 제낄 것.


4. 어려운 문제는 무조건 단계별로 접근 할 것. (한번에 풀려고 하지 말 것)-머릿속에 그림을 그린다는 느낌


5.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출제의도를 읽어 볼 것.


6. 성급하게 풀지 말고 정확하게 한번에!


7. 문제가 혼동 되면 혹은 뭔가 이상한데?? 싶으면 다시 문제를 꼼꼼히 읽어서 놓친 것이 없나 혹은 내가 조건을 안 쓴게 있나? 생각하며 차근차근 문제를 다시 읽어볼 것.


8. 20번 21번 29번 30번 모든 조건을 수기로 적을 것.


9. 문제를 해석 할 것.(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들을 반드시 전부 사용해야 함, 안 쓰는 것이 없음. 모든 조건들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썻는지 체크!)


10. 문제가 전혀 감이 안 잡힌다고 가정해봅시다. 근데 그 내용이 어느 범위인지는 알거에요.
 예를 들어 미적분 1에서 미분계수 파트에서 미분가능성을 묻고 있는 것 같다. 요런 느낌을 잡는 것도 좋아요. 문제를 모를 때는 이 문제가 어떤 단원에서 무슨 개념을 물어보지? 이렇게 차근차근 접근해보는 것도 좋아요. 왜냐하면 범위가 무한한게 아니라 딱 정해진 범위에서 나오잖아요? 끽해봤자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충분히 찾으실 수 있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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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좋은 결과 있어요. 

믿습니다.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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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1명이든 100명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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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할 것 입니다.


제 강의를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곳이 어디든 달려가는 강사가 되겠습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수학을 가장 수학답게 가르치는 오르비 CLASS 수학강사 

황민구T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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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언제나 빛나는 다이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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