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비문학 잘하시는 분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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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학년도 9월 모의 천 지문에서요,
13번 문제에서 2번 선지에서 '천은 초월적인 세계 안에서 인간 삶의 표본이었다.' 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왜 틀린선지인가요?? 인간이 초월적인 세계 안에 있지 않기 때문에 틀렸다고 되어있는데,
지문 마지막에 '천은 초월성과 내재성을 가진 존재로 받아들여졌고...' 라고 되어있는걸 보면 천은 초월적인 세계, 그 안에 있고 인간이 내면의 도덕성을 잘 발휘해서 천의 경지로 도달하게 되는거니 현실 세계에서의 인간이 초월적인 세계에서의 천을 삶의 표본으로 설정하는 것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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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를 정확하게 잡으셔야 해요. 화제는 '동양에서 천을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 동양의 정의가 '현실 세계 안에서의 ~'니까 천은 현실적인 세계 안에서만 다뤄져야겠죠!
인간이 현실세계에 존재하고, 그 현실 세계 안에서 인간의 삶을 모색하는 것에 관심을 둔 동양이 따라서 천에 대한 이해에 따라 그 삶의 정의가 달라진다는 게 큰 화제 잖아요?? 그런데 천이 꼭 현실세계안에서만 다뤄져야 한다는 내용은 없지 않나요? 인간의 삶이 현실세계에서 다뤄져야 하지, 인간의 삶이 지향하는 바로 볼수 있는 천이 꼭 현실세계에서만 다뤄져야 하는건 아니지 않나요..
그렇게치면 꼭 초월적인 세계에서만 다룰 필요는 없죠 ㅋㅋ 애초에 현실 세계 안에서 인간의 삶을 모색하는 동양의 천을 바라보는 방식이 화제이기에, 천도 현실 세계에서만 다뤄져야겠죠! 동양에서 다른 건 현실 세계 안에서 찾다가 천만 초월 세계에서 다루는 건 비논리적이잖아요
음 다룬다 라기 보다 천은 애초에 초월적인 존재 아닌가요???
지문 마지막 단락에 천은 초월성과 내재성을 가진 존재. 라고 되어있는데 그럼 천은 초월적이다고 볼수 있겠고, 인간의 내재한 상태로 천이 존재하니 인간 삶의 표본이다. 라고도 할 수 있는 것아닌가요??
'천이 초월적이다'와 '천은 초월 세계 안에서 인간 삶의 표본이었다'는 다르죠. 초월적인 천을 현실 세계 안에서 이해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봤는데... 그러면 지문 내용과 2번 선지 모두 만족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죄송한데 09학년도 9월 모반 지문에서 '중략' 이전과 이후에 시간을 묻는 문제가 있는데, '중략' 이후에도 비슷한 이야기가 진행되면 시간상이 왜 똑같은건가요?? 다른 선생님께 물어봤더니 저러한 답변을 받아서요.. 이해가 잘 안갑니다 ㅠㅠ
??이건 질문이 이해가 잘..
그 09 9월 모반 지문에서 아들이 엄마 아픈데도 조직의 일을 해야하는 상황이 지문에서 주어졌는데, 중략 이전에 서술한 시간적 배경과 중략 이후에 서술한 시간적 배경이 동일한지 묻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 문제를 다른 선생님께 질문했더니, 조교님께서 중략 이후에 이야기가 이어지면 연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봐야한다고 답변해주셨는데, 꼭 시간적 배경이 같지 않을 수도 있는것 같아서 피램님 생각은 어떠신지 질문드립니다 ㅠㅠ
지금 그 지문이 없어서 그런데 그 문제가 지금1 지금2 그 날 뭐 이런 문제 맞죠? 중략이 어디였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ㅜㅜ
화살표가 반대여야 합니다! 인간이 천을 끌어온거지, 천이 인간을 끌어온게 아니잖아요
음, 초월적인 천을 현실세계에서 이해했다는 말은 없지 않나요? 현실세계에 있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현실세계에 인간이 초월적인 천을 이해하는 방식을 알아본 게 이 지문이니까, 저 그림처럼 천을 끌어왔다기보다 그냥 초월적인 천을 보면서 내 삶의 표본으로 삼아야 겠군! 이것 아닌가요??
네네 맞아요 근데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초월적인 천을 삶의 표본으로 삼는 것과 초월적인 세계 안에서 천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얘기라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