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물보? [692336]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8-04-06 10:00:03
조회수 16,992

어문계열 학과들에 대한 정보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6739184

안녕하세요, 예전에 어문계열 학과들에 대한 정보글을 쓴다고 말씀드렸는데 시간이 안 나서 결국 오늘에야 글을 쓰네요. 의외로 오르비에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제가 학교 다니면서 느낀 점들을 간단히 써 보겠습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재학 중이며, 아마 제 학교 학과 기준으로 많이 설명을 드릴 것 같은데 학교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은 미리 인지해주세요.


1. 성비

 : 다들 아시다시피 여초입니다. 심한 경우는 1 : 9 까지 봤고, 보통은 1 : 3 정도 정도가 되겠네요.


2. 구성원

 : 일반고 : 특목고 : 자사고 : 외국인학생 = 4 : 4 : 3 : 1 정도 됩니다. 상위 학교로 올라올수록 외고, 자사고 학생이 많은 편이고, 특히 외고 출신들은 전공언어를 상당히 학습하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수업

 : 1학년 때 저희는 교양중국어초급/중급, 전공중국어 수업을 대부분 수강합니다. 수업구성원들에 따라서 수업난도가 달라지지만, 노베이스 학생들이 있다면 배려해서 아예 처음부터 기초를 다집니다. (중국어의 경우에는 성조, 한어병음 발음부터 아예 처음부터 다 가르칩니다.) 다만 진도를 천천히 나가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노베이스들은는... 정신 똑바로 차리고 열심히 해야죠.


4. 진로 

 : 문과 학과이니 만큼, 어떤 것도 보장되어 있는 것도 없고, 많은 길이 열려는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로스쿨 지망생이라 일단 학벌을 따기 위해서 들어왔고, 로스쿨을 준비하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일반적으로는 상경계열 학과들을 복수 or 이중전공 해서 해외 영업사나 일반대기업에 취업을 하십니다. 공무원이나 (준)고시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뭐 아예 창업을 하시는 분도 소수지만 계시구요. 진로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 전망

 : 어차피 기업취직 면에서 문과는 상경계와 비상경계로 갈리게 때문에, 비상경계 중에서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소위 말하는 입결 대비 가성비가 좋은 편이죠. 대학 생활 열심히 하시면 언어 한 개를 들고 졸업하시기 때문에 취업시장에서 분명 타 비상경계 학과와 비교했을 때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메리트가 있는 언어는 중국어, 서어(스페인어), 노어(러시아어), 아랍어/베트남어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6. 학문적 성취감

 : 솔직히 부족합니다. 2학년 넘어가면서 중국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면 또 모르겠지만 지금은... 솔직히 중국어 학원 다니고 있다는 생각밖엔 안드네요.


7. 학점 

 : 노력하기 나름입니다. 흔히들 '기울어진 운동장'에 비유를 하시는데 확실히 관련언어를 어느 정도 학습하신 분들에게 유리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못 따라 갈 정도로 교수님들이 빡세게 수업하시지는 않습니다. 노베이스가 있다는 점을 당연히 고려하셔서 수업을 하시기 때문에 제대로 수업 듣고 복습 하시면 노베이스도 충분히 따라 갈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학과에서 퀴즈를 볼 텐데 그 퀴즈를 내신 수행평가처럼 성적에 반영합니다. 기존에 베이스가 있는 학생들은 문장을 쓸 때 하나라도 틀리면 점수를 주지 않는 반면, 노베이스 학생들은 이를 배려해서 부분점수도 후하게 주십니다. 또 따로 노베이스 학생들을 모아서 관리를 해 주시기 때문에 열의만 갖고 계신다면 노베이스 학생들도 학점 충분히 챙기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평균적으로 유베이스 학생들이 학점을 잘 따는 건 사실이지만요...




생각보다 쓸 내용이 많지는 않네요.

기타 궁금한 점은 댓글로 여쭤보시면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아니다 26시켜주세엿!

0 XDK (+3,600)

  1. 2,600

  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