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숲 [748889] · MS 2017 · 쪽지

2017-09-07 16:29:57
조회수 835

이번 나형 20번 문제 ㄷ이 교과과정 이외의 문제가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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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직관적으로 최고차항의 계수가 양수일 때 기울기가 아주 완만하지만 극값을 가진 그래프라고 직관적으로 해석해서 풀었는데, 교과과정 이외라는 말들이 많아서 당황스럽네요. 정확한 풀이는 교과 과정을 벗어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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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서 · 752209 · 17/09/07 16:30 · MS 2017

    저도 그렇게 풀었는데 다른 방법 있나요?

  • 설인문수석희망 · 573584 · 17/09/07 16:31 · MS 2015

    변곡점에서의 접선을 알고 있으면 1초컷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 외계인 · 743204 · 17/09/07 16:33 · MS 2017

    그냥 반례 하나 찾으면 되는데;; f(x)= x^3-x는 극값을 가지지만g(t)가 상수함수라는 조건을 만족하죠

  • 설이 · 463916 · 17/09/07 16:34 · MS 2013

    그냥 반례 하나 찾는게 더 편할지도..

  • 돌맹이 · 643871 · 17/09/07 16:36 · MS 2016

    저 잘 모르겠어서 그런데 g(t)가 상수함수가 아닐 수 있나요? 문제 풀때 g(t)는 무조건 상수함수이니까 극값이 있는 함수도 있겠지 이렇게 ㄷ선지 지웠는데

  • 심리러 · 740214 · 17/09/07 16:37 · MS 2017

    무조건 상수함수면 ㄴ도 지워져요

  • 돌맹이 · 643871 · 17/09/07 16:39 · MS 2016

    아 범위별로 상수값이 다른건 상수함수라고 할 수 없는건가요? 그런건 그냥 함수가 아닌가요?

  • 심리러 · 740214 · 17/09/07 16:40 · MS 2017

    상수함수는 함수값이 하나로 고정되있는겁니다 범위별로 상수값이 달라도 함수가 아닌건 아니구요

  • 심리러 · 740214 · 17/09/07 16:41 · MS 2017

    함수 정의부분 다시 공부하셔야겠는데요 개념 잘못알고계심

  • 외계인 · 743204 · 17/09/07 16:39 · MS 2017

    상수함수는 모든 정의역에 대응하는 치역이 하나로 같은 경우인데 f(×)+x 가 극값을 가지면 g(t)가 {1,2,3}이라는 치역을 가지죠

  • 돌맹이 · 643871 · 17/09/07 16:40 · MS 2016

    ㅇㅎ 감사합니다 그냥 운으로 해결했네요 1번고르고 틀리긴 했지만

  • 심리러 · 740214 · 17/09/07 16:37 · MS 2017

    반례찾으면 되는데 변곡점알면 그런거 생각할 필요도 없어서

  • 닉넴여 · 665984 · 17/09/07 16:37 · MS 2016

    부등식 세우고 반례에 해당하는 식 1개만 찾으면 됌

  • 알함두릴라 · 701467 · 17/09/07 16:37 · MS 2016

    f(x)+x = t 로 정리했을때 g(t)가 상수함수이면 f(x)+x 가 증가 혹은 감소인데
    f(x)+x (최고차항 양수) 를 미분하면 f'(x)+1 >= 0 이므로 f'(x)>=-1 이렇게도 반례가 찾아지네용

  • 현실과이상의괴리 · 751168 · 17/09/07 16:42 · MS 2017

    제 생각도 마찬가지 아마 평가원도 이쪽에 중심을 두고 낸게 아닌가 싶네요

  • 딴딴딴~ · 701364 · 17/09/07 16:39 · MS 2016

    현우진 선생님이 드릴에서 잠깐 말한 변곡접선 떠올려서 바로 지움ㅋ

  • 현실과이상의괴리 · 751168 · 17/09/07 16:39 · MS 2017

    애초에 f(x)+x=t라고 두고나서
    상수함수이려면 증가나 감소니까
    f'(x)+1이 최고차항 계수에 따라 다르지만 양수일 때 고려해보면(음수도 마찬가지)
    f'(x)+1이 0보다 크거나 같아야하니까 f'(x)는 -1보다 크거나 같게되고 극값을 가지는 경우가 생기므로 안된다 이렇게 판단하면 안되나요

  • goldilocks7 · 762828 · 17/09/07 18:27 · MS 2017

    한석원 쌤 풀이 보세여 알함두릴라 글이랑 똑같은데
    반례찾는게 어렵다 할순있지만 결국 ㄱ에서 사고과정 힌트주는듯함
    f(x)+x=x^3으로 놓는 아이디어가 괜찮았다 보네요

  • py0627 · 758811 · 17/09/09 22:34 · MS 2017

    반례를 찾아서 푼다는거자체가 결과론적 해석이기때문에 노리적추론능력을 요구하는 수능에서 ㄷ선지는 무리였습니다 교과과정외의 변곡점의 개념을 알고풀면 1초컷가능하게 만들었다는것도 문과시험에서의 미스이죠

  • py0627 · 758811 · 17/09/09 22:36 · MS 2017

    이러케 교과과정외으것을 알면 훨씬 쉽게풀리는 문제를 내면 상위권학생들은 교과과정외의것을 공부하려할것이고 이는 곧 사교육의 중진으로 이어지기때문에 ㄷ선지는평가원의 실수가아닐까라는 조심스런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