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1 4단원 ox (1)(2)(3) 정답과 해설입니당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2931354
수특 15강 ox
1. 보상점보다 강한 빛에서는 식물이 생장할 수 있지만, 약한 빛에서는 생장하지 못한다. o (수특 p.172)
2. 광포화점 이상에서는 빛의 세기가 증가함에 따라 광합성량도 증가한다. x (수특 p.172)
->광포화점 이상에서는 빛의 세기가 증가해도 광합성량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3. 해조류의 최대 서식 깊이는 녹조류>갈조류>홍조류이다. x (수특 p.172)
-> 해조류의 최대 서식 깊이는 녹조류
4. 장일 식물의 예로는 시금치,무 등이 있다. o (수특p.172)
5. 단일 식물은 주로 늦봄이나 초여름에 개화한다. x (수특 p.172)
-> 단일 식물은 주로 늦여름이나 가을에 개화하는 반면, 장일 식물은 주로 늦봄이나 초여른에 개화합니다.
6. 추운 곳에 사는 정온 동물일수록 부피에 대한 체표면적 비율이 높아져 열의 손실이 줄어든다. x (수특 p.173)
-> 추운 곳에 사는 정온 동물일수록 부피에 대한 체표면적 비율이 낮아져 열의 손실이 줄어듭니다.
7. 버섯은 분해자이다. o (수특 p.176 문제 01번 ㄱ선지)
8. 호흡량은 빛의 세기가 0일 때의 CO2 방출량이다. o (수특 p.177 문제 03번 ㄱ선지, 해설지 p.53쪽)
oxxoxxoo
수특 16강 ox
1. 이출은 개체군 밀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이다. o (수특 p.179)
2. 다람쥐의 생존곡선은 사람형이다. x (수특 p.79)
-> 다람쥐는 시간에 따른 사망률이 비교적 일정한 2형 입니다. 사람형=1형(로마자 표기로 봐주세요!)
3. 개체군의 먹이관계에 의한 변동은 포식과 피식에서 일어나는 변동이다. o (수특 p.180)
4. 먹이그물이 복잡하게 얽혀 먹이사슬이 된다. x (수특 p.181)
-> 먹이 사슬이 복잡하게 얽혀 먹이 그물이 형성됩니다.
5. 우점종을 정할 때 사용되는 중요도는 밀도+빈도+피도의 값이다. x (수특 p.181)
-> 중요도=상대밀도+상대빈도+상대피도
6. 꿀벌과 개미는 사회생활을 한다. o (수특 p.181)
7. 피도는 특정종이 차지하는 면적을 방형구의 전체 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o (수특 p.182)
8. 초원은 삼림보다 강수량이 적고 건조한 지역에서 발달한다. o (수특 p.182)
9. 1차 천이의 개척자는 모두 지의류이다. x (수특 p.183)
-> 1차 건성 천이의 개척자는 지의류이지만, 1차 습성 천이의 개척자는 습생식물입니다.
10. 분서는 생태적 지위가 비슷한 두 개체군 사이에서 일어난다. o (수특 p.184)
11. 개체군의 밀도는 일정한 공간에 서식하는 개체군의 개체수이다. o (수특 p.185 문제 01번 학생 A의 설명)
oxoxxoooooo
수특17강 ox
1. 식물의 피식량은 초식동물의 섭식량과 같다. o (수특 p.191)
2. 초식동물의 동화량은 섭식량에서 배출량을 제외한 유기물의 양이다. o (수특 p.191)
3. 천이가 진행중인 군집은 생체량과 순생산량이 많다. x (수특 p.191)
-> 극상에 도달한 군집은 생체량은 많지만 생산량과 소비량이 균형을 이루어 순생산량은 적은 반면, 천이가 진행중인 군집은 생체량은 적지만 순생산량은 많습니다.
4. 토양 속 암모늄이온은 탈질소 세균에 의해 질소 기체가 되어 대기 중으로 돌아간다. x (수특 p.192)
-> 질화 작용에 의해 토양 속 암모늄이온(NH4+)은 질산이온(NO3-)으로 산화되고, 토양 속 질산이온은 탈질소 세군에 의해 질소 기체가 되어 대기 중으로 돌아갑니다.
5. 생태계가 유지되려면 끊임없이 에너지가 유입되어야 한다. o (수특 p.192)
6. 생물량 1g을 늘리기 위해 섭취해야하는 먹이의 양은 생장량과 비례한다. x (수특 p.196 문제 05번 ㄷ선지, 해설지 p.58)
* 이 문장은 문제 상황을 모르고서는 판단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죄송합니다ㅠㅠ
* 생물량은 수특에 개념 설명이 없습니다. 없는데 문제에 뿅!하고 등장! 그래서 윤도영t 개념교재의 서술을 빌려왔습니다.
-> 생물량 = 임의의 생태계의 단위면적에 존재하는 유기물의 총량 = 현재 전체 질량이므로 문제 05번에서는 현재 몸무게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섭취한 유기물 중 생장에 이용하는 비율이 높을수록(=생장량이 클수록), 생물량 1g을 늘리기 위해 섭취해야하는 먹이의 양은 적습니다.
7. 1차 소비자에서 2차 소비자로 이동하는 에너지의 형태는 화학에너지이다. o (수특 p.196 문제 06번 ㄴ선지)
8. 생산자는 유기물을 분해하지 않는다. x (수특 p.198 문제 04번 ㄱ선지, 해설지 p.59)
-> 유기물을 분해하는 세포호흡은 생산자와 분해자 모두에서 일어납니다.
9. 식물로 흡수된 질소화합물은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에 이용될 수 있다. o (수특 p.196 문제 07 ㄷ선지)
10. 질소고정량이 증가하면 토양의 질소 화합물의 양은 감소한다. x (수특 p.197 문제 01, 해설지 p.59)
-> 질소고정량이 증가하면 토양의 질소 화합물 양도 빠르게 증가합니다.
ooxxoxoxox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bxtre.kr/
-
경기 결과는 예상이 가는데
-
D-225 0
영어단어 영단어장 day 2(80단어) 추가 표제어 암기 국어 내신 범위...
-
성적 오엠알 돌린거 오늘 나눠줫는데 국수영탐 12111인디 표점?으로 등수매긴거...
-
bxtre.kr/
-
또잠시간놓침
-
눈도 건조하고 미치겠네잉
-
잠이 안오는거구나
-
내 생일이 17일이여서
-
ㅇㅇ?
-
스튜디오지브리/너의 이름은/초속 5센티미터 /짱국 극장판...
-
bxtre.kr/
-
진짜 잡니다 2
하 7시일어나야하는데 수행도 있고 몸은 아프고 정신도 왔다갔다 하고 에휴
-
그래서 지금은 작년에 리트 풀다 남은거 끄적이는 중인디 앞으로도 걍 강의 거의...
-
취르비 질받 0
사실 한병이라 거의 안취함
-
무물보 받아요 2
일하느라 잠못자는중
-
차단한 사람이 탈릅하면 차단이 해제돼서 그 사람이 썼던 글들이 다 보인다
-
현역 74347 입니다(화작 미적 지1 물2) (물2는 가오용) 시립 경희 홍익...
-
인생을 살아 제발
-
역시 알바는 2
내가 일 잘하는 것도 중요한데 좋은 사장님 만나는 것도 중요한듯
-
음식 자주 끼네 님들은 평소에 양치 잘 하셈
-
한 10개 남았는데 완결까지 극장판을 봐서 결말을 아니까 슬픔
-
야!!!!!! 11
-
첫번째 별은 사랑 너와 나는 둘이면서 하나 두번째 별의 소원은 거기 있는 너는 너,...
-
진짜 파라다이스네 그냥
-
잘자요 6
조용한밤
-
와 갸졸려 ㅁㅊ 5
근데 게임 일퀘 안한거같아 어제도 안하고 그냥 잠들었능데
-
한계를 느꼇다 0
진짜 도무지 모타겟다 GG
-
한의대가고싶어 근데학교수업도듣고생활도하고공군준비도하고수능준비도해야되고알바도해야됨
-
잠 이 안 와 3
ㅈ 대 따
-
시간 ㅈㄴ 빠르다 ㅋㅋ
-
50만원 날림 4
메가스터디 환급 4/2까지인 줄 알았어요 안 그래도 돈 모자라서 힘든데 다른 일로...
-
bxtre.kr/
-
ㅈㄴ 빨리 먹기 ㅇㅇ
-
제발 내 마음 설레이게 자꾸만 바라보지 말아요 아무 일 없던 것처럼 그냥 스쳐...
-
ㅇㅈ 7
매일 일상이 잇올간다 or 쉰다밖에 없는 요즘 2주마다 쿨 도는 대로 바로 헌혈...
-
여친이랑 맞춘건데 차임 아.
-
억잠 자러 감 2
학원 일 끝나고 자버려서 잠이 안 오네요 그치만 난 아기정벽이니까 코코낸내햐야지
-
야간뇨 탁한 소변 배뇨통(작열감)있는데 큰 병은 아니겠져
-
올리는 글이라곤 개버러지쌉똥글뿐인데 왜 굳이 팔로우를 하는걸까
-
아직까지 n제는 커녕 기출서하나 안 땄냐
-
뭐 집중하거나 불안할때마다 뜯어제낌..
-
이거 흉진거 어캄 19
친구들이 자해 했냐 이러던데 그건 아니고 팔찌 안빠져서 걍 뜯었다가 ㅇㅈㄹ됨
-
눈물나네 0
ㅜㅜㅜㅜㅜ
-
예아, 무슨 돌아버린 일이 있길래 이리 떨떠름하게 있노,
-
오늘 그냥 사문 기출 끝까지 조져서 마스터해야지 6평목표(백분위) 언매 98 확통...
-
bxtre.kr/
-
가 이 세상에 존재할까 죽을때까지 못 만날듯
-
연세대에 갈거야 8
연세대가면 알바 빠짝해서 500벌고 300짜리 중고차 사서 송도에서 차타고 서울도...
-
매새에 소주 6
일단 까자
감사합니다^^(물화러)
오오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