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가100 [447788]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17-06-12 19:03:31
조회수 32,732

공사 vs 항공대 의 차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2266917



오르비에 가끔 파일럿을 꿈꾸고있는 학생들이 있어서 가끔 위의 제목으로 질문하는글을 종종 보는데요. 파일럿 이라는 직업이 비교적 일반인들에게 개방되지않고 폐쇄적이라 이에대해 잘모르시는분들이 많고 오해를 하시는 부분들이 많은거같고 , 주기별로 저런 질문들이 올라오는거같아 시험공부중에 심심해서 글 써봅니다.


우선


저희 아버지가 공사 출신 대한항공 기장입니다. 저는 항공대를 진학해 APP로 파일럿을 준비하고 있구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 공군사관학교는 민항 파일럿을 배출하는 학교가 아닙니다.


민항 파일럿하나만 보고 따지면 항공대 항공운항이 파일럿 되기에 더 높은 위치에 속해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아시아나,대한항공 들어갈수잇는 방법이 크게 두가지인데


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 입학하게되면 공군사관학교와는 다르게 APP 라는 3년간 대한항공이 주도하는 비행교육을


받고 바로 대한항공 부기장으로 근무할수있는 자격조건이 주어집니다. 단점은 돈이 2억정도 들지만 , 항공대가 대한항공 제단이고 , APP 라는것이 대한항공 파일럿을 양성하는 과정이기에


대한항공이 대한항공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줘서 대한항공 부기장에 입사하고,몆년동안 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우리나라에서 가장빨리 대한항공에 입사할수있는 방법이구요


또 두번째로는 항공대학교 항공운항과 1, 2학년을마치고 공군ROTC로 공군사관학교에서 13년정도 의무복무로비행시간을 채운뒤 ,의무복무를 마치고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의 러브콜을 받고 부기장으로 입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점은 돈이 하나도안들고 군복무, 군인 월급등이 있구요 단점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거겠지요.


파일럿의 꿈을 안고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게 되면, 4년동안의 생도 생활을 마치고 모두가 전투기를 모는게 아닙니다.


조종특기 시험을 보고 바로 전투기를 모는것이 아니고 쉽게말하자면 초급 중급 고급 비행시험을 통과해야 그때부터


전투기를 몰게되는데 초급과 중급 시험이 낙방률이 정말 높을정도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에비해 항공대나 한서대


항공운항과에 진학을해서 공군ROTC로 지원을 하게되 공군사관학교에 들어오게되면 초급,중급 시험이 면제되고


고급비행 시험만 보면돼서 공사에비해 상당히 메리트가 있구요. 또 15년 의무복무 기간때에 공사 조종특기로 선발된


파일럿들과 ROTC로 들어온 파일럿출신들의 훈련 박탈자격기준이 달라서 공사의 경우 박탈률이 상대적으로 높기때문애


훈련 박탈이돼서 중간부터 전투기를못몰수가 있구요.


ROTC같은 경우에는 85%이상의 수료율 , 공사 조종특기출신의경우에는 50% 아래의 수료율을


기록하고있습니다. 파일럿이 되고싶어 공사를 가서 상당히 많은 제약에 조종석을 잡을수없게되면 그 박탈감.


말로 표현 할수없습니다. 또, 조종특기를 지원하시는 대부분의 생도분들은 민항 파일럿이 되고싶어서지원하는 경우도 드물고 공사,대한민국 정부의 입장에서도 달갑게 보지않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공군파일럿을양성하는것인데 민항파일럿으로 가버리는것이라.


 그나마 공사를 졸업해 민항파일럿이 됐을때의 이점은 기장승진이2년정도 빠르다는 점입니다. 이 2년의 메리트로 파일럿이 되고싶어 공사를 가는것은 리스크가 정말 큽니다.


공군사관학교 생도 출신 파일럿. 운전스킬 뛰어나고 뭔가더 듬직해보이죠. 당연한겁니다. 원래 공군 사관학교라는


곳은 나라를 지키는 전투 파일럿을 위한곳이지. 민항사 파일럿이 되기위해 가는곳이 아니기때문이죠.


한서대같은경우에는 항공대의 시스템과 완전히 동일하고 APP 대신에 아시아나 연계과정이있어


우리나라에서 아시아나 부기장으로 채용될수있는 가장빠른길입니다. ROTC 다 동일하구요.


또, 공군 ROTC는 타 ROTC와는 다르게 정부에서 인가받은 학교의 항공운항학과 출신만 지원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항공대와 한서대죠.


입결은 항공대 항운과의 경우 문과 중경 / 이과 연고 중위과. 정도 됩니다. 2017부터 수B가산점이 주어져서 입결에 변동이있을거같구요. 공군사관학교 같은경우에는 서성한 정도 되는걸로 압니다.


민항파일럿을 할수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항공대,한서대,나머지 항공운항학과 있는 대학들입니다.


저중 항공대 한서대는 민항 파일럿이 될수있는 정통 엘리트코스 입니다.


파일럿에 꿈이 있으시다면 여기서 질문하지마시고 네이버 카페 에 "파일럿을 꿈꾸는 모임" 검색하셔서 질문하시는게 정보를 얻기에 더 수월합니다. 


그럼 해피플라이트 하시길.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센츄히온 · 602159 · 17/06/12 19:20 · MS 2017

    파일럿을 꿈꿨지만 교정때문에 포기해야했던..
    세종대도 있다던데..!

  • 제카 · 662420 · 17/06/12 21:09 · MS 2016

    세종대 항공시스템학과 ㅎㅎ

  • 밍맹밍 · 622971 · 17/06/12 19:27 · MS 2015

    해군사관학교를 가도 조종장교를 하면 파일럿할수있습니다. 모르는분들많으시길래 혹시해서 남깁니다

  • lj263264 · 577396 · 17/06/18 17:31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귤미나 · 668380 · 17/06/12 20:45 · MS 2016

    궁금했던 부분들이었는데 감사합니다!

  • 연고대안녕하십니까 · 484310 · 17/06/12 21:05 · MS 2013

    문과로 중경인데 이과는 연고중위면 차이가크네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12 21:34 · MS 2013

    항대 입학처가 입시 & 입결 에 별로 관심이없는거같습니다.
    2017 수능까지는 B형 가산점이 없어서 높은 표준점수를 획득하기 상대적으로 쉬운 문과가 유리했으나 이번년 도 수능부터는 수학B형에 5% 가산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써 어느정도 까지는 문과와 이과의 표준점수 차로 인한 입결차이가 보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생각엔 2018 년도부터는 문과로 지원을하던 이과로 지원을하던 서성한정도에 컷이 걸릴거같습니다. 들어올때 신체검사를 받고들어와서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은편입니다.

  • 화학꿀잼? · 700335 · 17/06/12 22:30 · MS 2016

    안경쓰면 파일럿되는거 뷸가눙허죠?

  • 수리가100 · 447788 · 17/06/12 23:02 · MS 2013

    저도 눈이 안좋아서 prk (레이저 광학 각막 절제술) 수술 받는 조건하에 항공대에 입학했습니다.

    prk는 미국에서 공군, 해군의 전투기 조종사나 우주비행사 분들이받는 시력 교정술 입니다.

    시력이 나쁘고 좋은게 문제가아니라 굴절률로 판단하는것
    이기때문에, 나라가 지정한 안과에서 검사받지 않는이상
    모릅니다.

    예를들어 시력이 1.0이더라도 굴절률 때문에 떨어질수 있다는 말이죠. 굴절률을 결정하는 판도는 시력의 높낮음이 아니라 근시가 얼마나 심한가. 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걸로 압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안경써도 파일럿이 될수잇고, 눈이좋다고해서 신체검사를 통과한다고 장담을 못드리는겁니다.

    국가가 지정한 항공분야쪽 검사하는 안과가서 검사하시면 됩니다.

    Ps.대한항공은 prk 허용하지만 아시아나는 잘모르겟습니다.

  • 171717171717 · 647765 · 17/06/12 22:59 · MS 2016

    조종특기생 = 조종장학생 인가요..? 그리고 항공/한서를 제외한 일반대학(교통 영남 경운 등등...)의 항공운항과의 경우 메리트가거의 없나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12 23:12 · MS 2013

    공군 Rotc 조종특기생=조종장학생 입니다. Rotc에 입과하게 되면 등록금까지 국가에서 나옵니다.

    언급은 하지않았지만 교통대학교까지 국가가 공군 rotc 를
    승인해주었습니다. 충분히 메리트 있는 선택이고 , 영남대같은경우에는 학교가 직접적으로 rotc를 운용하진않지만, 세종대 항공시스템학과처럼 공군 rotc 장학생으로 지원을 할수있는걸로 압니다. 경운대같은 경우는 잘모르겠습니다.

    항공/한서만 언급한 이유는 공군 rotc 제외하고도 항공대같은경우 대한항공, 한서대같은경우는 아시아나 항공과의 연계과정이 있기때문에 위의 두학교만 언급한겁니다.

  • 171717171717 · 647765 · 17/06/12 23:13 · MS 2016

    와...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

  • 수리가100 · 447788 · 17/06/12 23:32 · MS 2013

    시간투자하셔서 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리가100 · 447788 · 17/06/12 23:12 · MS 2013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스느드느드 · 562526 · 17/06/15 19:53 · MS 2015

    prk조건부입학이면 메이저항공사는 못들어가나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15 22:35 · MS 2013

    항공대 들어갓다는것 자체가 rotc로 안갈경우에 거의 대부분 대한항공 들어간다고 보시면됩니다. 항공대 제단이 대한항공입니다. 대한항공이 prk를 허용햇기때문에 항공대가 prk조건하에 입학할수 있게 해놓은거죠. 아시아나는 모르겠습니다 .

  • 스느드느드 · 562526 · 17/06/15 23:45 · MS 2015

    제가 정말 궁금한게

    유학가서 app하는거랑

    항공대 한서대다니면서 app하는거랑

    단지 제단이 있고 없고의 차이인가요?

    그렇다면 항공대 한서대 루트를 밟는게 큰 메리트인가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16 00:56 · MS 2013

    APP 라는게 대한항공 부기장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APP는 항공대에서 주최로 진행하는 대한항공 비행교육원입니다. 과정을 수료하게되면 대한항공 부기장으로 입사하는겁니다.

    해외로 파일럿이되려고 유학을 간건데 APP를 볼필요가없죠.

    해외의 항공대를 가게된다면 그학교만의 프로그램을 따라 가겠죠. 설사 APP를 보려고해도 APP 응시자격이 되는지도 확실치 않구요.

    해외의 항공대를 가게된다면 거기서의 운송용사업자+비행경력을 쌓아서 다른외국의 항공사로 입사하게되겟죠. 추후에 대한항공에 입사하고싶으면 대한항공으로 이직하는 방법이있는데,

    제기억으로는 대한항공이 해외국적을 가진 파일럿이나 뉴질랜드나 호주등 다른나라에서 발급받은 운송용사업자자격증이나 비행경력을 인정 안해주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원래 질분하려던 의도를 제 나름 해석해보자면

    해외에서 파일럿이 되는것과 항공대 APP과정을 밞는것이 무슨 차이가이고 어느쪽이 더 메리트가 잇느냐.

    에 맞춰서 답변드리자면, 일단 엠브리리들처럼 유명한
    해외의 항공대를 가게된다면 대한항공도 비행경력을 인정해주고 자국인만 파일럿을 시키는 항공사가 아니라면 웬만한 항공사는 다 받아줄겁니다.

    하지만 돈이 상상이상으로 깨지구요(엠브리리들기준)

    엠브리리들처럼 유명한 항공대학이아닌 다른 항공대학에 가는경우 나중에 항공사로 취직할수있는 확실성이 매우 많이 떨어집니다.돈도 많이 깨지구요.

    반면 항공대에 입학하여 APP 입과시험에 합격하게 되서 비행교육원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에따라 착실히 이행만 한다면 99% 대한항공 부기장으로 입사하게됩니다. 그게 항공대의 메리트구요.

    또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App가 굳이 항공대 항공운항학과를 나와야만 지원할수있는게 아니라 4년제학사에 다른 부가적인자격증+토익등+App자체시험을통해 지원할수있습니다. 대신 항공운항학과에 비해 체감되는 시험의 난이도도 다르고, 항공운항학과 학생들과는 다른 전형 (따로따로 뽑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으로 뽑는거기때문에 학력도 꽤 보는편이고 토익 커트라인도 항공운항학과생에비해 높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고,

    한서대의경우 항공대와 다르게 PPP라고 아시아나 연계과정이 있어 항공대와 과정이 거의 흡사합니다.

    마무리하며 본문에 말했듯, 우리나라에서 민항파일럿이 되기에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할수있는 코스가 항공대와 한서대입니다.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스느드느드 · 562526 · 17/06/16 11:03 · MS 2015

    인터넷에 떠도는 "카더라"랑은 확실히 다른 정확하고 명쾌한 정보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697903 · 17/06/15 20:52 · MS 2016

    항공대 학우님 ㅎㅇ
    전 항공교통임

  • 수리가100 · 447788 · 17/06/15 22:41 · MS 2013

    안녕하세요 ㅎㅎ 오다가다 서로 모르게 마주쳣을수도 있겟네요..

  • numeracy · 735084 · 17/06/16 10:51 · MS 2017

    항공대->공군ROTC로 가는 루트도
    공사가는 것처럼 비용이 아예 안드나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16 13:34 · MS 2013

    rotc 붙기전까지의 등록금만 내고, 붙은후에는 등록금까지 국가에서 나오고 복무중에는 장교급 월급까지 받으며 복무를 하게됩니다.

  • 충만치킨 · 747419 · 17/06/17 17:52 · MS 2017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파일럿에 관심있었지만 B형간염 보균자(비활동성)라서신체검사를 통과 못할까봐 마음을 접었는데요~
    혹시 B형간연 보균자는 항공대 입학이나 aqq입과시험,대한항공 취업이 불가능한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선 어디에 문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20 00:10 · MS 2013

    항공대 입학의경우 입시요강을 보셔도 좋고, 더 정확하게는 입학처 전화하면 직접적으로 알려주시거나 신체검사 받는 병원으로 연결해주실겁니다. 대한항공 취업면에서는 '
    '대한항공부속의원' 에 직접 전화해보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제가알기론 파일럿과、B형감염 보균자와 연관관계가 없는걸로 압니다. 직접적으로 해될게 없는거죠. 좋은 대답 들으셔서 생각하시는대로 되시길 기원합니다.

  • 스느드느드 · 562526 · 17/06/18 15:10 · MS 2015

    항공대 항운과 한서대 항운을 동급으로 봐도 되나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6/20 00:13 · MS 2013

    아무래도 항공대가 한서대에 비해 역사가 있고, 항공대의 연계인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보다 회사규모가 2배큰점이나 , 나라의 국책항공사인점을 고려해봤을때 항공대가 한서대보다 좀더 높은급이라고 생각합니다.

  • 어아이여야애 · 607834 · 17/06/28 17:40 · MS 2015

    제가 중학교때 병원 신체검사할때 적녹색 색약(색깔로숫자찾는거)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거든요
    항공대 항운과에 색각 이상도 불합격 사유가 되던데 영향이 크나요?
    적녹색 색약을 신체검사 때 어떻게든 합격하도록 숨기거나 할 수는 없나요?(색약검사표를외운다거나)
    또 신체검사 178에는 최대몸무게가 어떨게되나요? 공사는 88까지이던데 궁금합니다
    제가 안경쓰는데 후에 prk수술을 받아도 운항이 불가한 경우가 있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사실인지 긍금해요 부탁드려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7/04 17:41 · MS 2013

    색각이상으로 불합격 사유가 된다면 몆점 감점처리가 되는것이아니라

    아예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신체검사에대해서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알수있는 방법은

    항공대가 지정한 병원에 가셔서 신체검사를 받아보시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빠릅니다. 원서철이 아니고 개인신분으로 가도 검사를

    받을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정확히 알수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항공운항승무원 신체검사는 불필요한 관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행기를 운항하기에 아주 사소한 신체결함일지라도 ( 정말 작은 변수일지라도)

    비행기를 운항하기에 조금이라도 지장이 되지않는 기준을 정해놓은게

    신체검사입니다.

    편법으로 눈 이상을 숨길 방법은 없을 뿐더러, 만약 자신이 그사실을

    숨기고 파일럿이 되는것보다. 정말 아쉽고 슬프지만 자신의 신체가

    항공기를 운항하기에 부적격하다면 내 자신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위해 하지않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 의대안붙으면자살 · 653552 · 17/06/29 16:44 · MS 2016

    궁금한게 있는데요 app받다가 낙방?될 수도 있나요 ? 만약 된다면 일반적인 향후 진로가 어떻게 되나요 ?

  • 수리가100 · 447788 · 17/07/04 17:31 · MS 2013

    APP 과정 수료도중에 낙방할수있습니다.

    100명지원하게되면 18명정도가 낙방하구요 (20%이하)

    낙방하게 되는이유는

    1.기량부족
    2.교육비문제
    3.신체이상
    4.기타사유

    순으로 많습니다.

    "대한항공교육원"에서의 낙방 이아니라 "파일럿 교육" 의 낙방 (눈이 실명이된다든지 다른 회사에서도 조종간을 잡을수없는상태)

    가 아니라면 APP에서 그동한 자신이 쌓았던 비행시간이나 훈련기록등이

    인정이되어서 진에어나 제주항공 등 저가항공사로 진로를 돌리는방법도

    있고, 비행 교관으로써 진로를 돌리는경우도있고, 아예 조종간잡는걸

    포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낙방하더라도 파일럿이 꿈이라면, 자신이

    쌓앗던 비행시간이나 훈련기록으로 메이저항공사보다 쉬운 저가항공으

    로 취업을 목적으로 두는게 일반적입니다.

  • 사공사공 · 573665 · 17/07/25 07:16 · MS 2015

    공사에서 조종특기 시험을 봐서 10프로 정도만 조종자격이 주어자다는 이야기는 어디서 들으신건가요...? 절대 아닙니다..

  • 수리가100 · 447788 · 17/07/30 12:58 · MS 2013

    진로를 민항 파일럿 입장에 두고 공사에 갔을 경우입니다.

    조종특기 부여는 실제로 50% 전후로 되지만, 민항 파일럿만 바라보고
    공사에 입학하는 친구들이 조종특기시험에 통과해 민항 파일럿 으로 빠질수있는 후방석제외하고 고정익으로 수료 받은 비율을 얘기 한겁니다

    하지만 제가 글을 조종특기가 10% 라고 썻으니 제가 글을 잘못썻고

    오해의 소지가 충분히 있네요.

    조종특기+고정익으로 고등교육까지의 수료율 로 정정하겠습니다.

  • 틱톡이 · 748459 · 17/08/04 15:45 · MS 2017

    오르비에 쪽지 남겼습니다. 꼭봐주세요 진지한 질문입니다.

  • 08학번 · 805128 · 18/03/02 17:21 · MS 2018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윤정현 · 757557 · 17/09/03 17:43 · MS 2017

    지금 저가 이과이고 고1때부터 항공대만 바라봣는데 성저깅 지금많이 안되서 교통대를 준비하는데요 교통대 들어가면 대한항공 들어가기는 쉽지않나요? 그리고 문과로 바꿔서 가는게 더 쉬울까요? 빠룬답볌 부탁드립니다 ㅜㅜ

  • 수리가100 · 447788 · 17/09/08 23:32 · MS 2013

    답변 늦게 드려서 죄송합니다.

    교통대의 자세한 커리큘럼은 모르지만

    정부가 공군ROTC 를 인가해준 학교입니다.

    교통대에 입학하셔서 군으로 가실경우

    조종특기로 군생활을 할수있다는게 메리트지요.

    ROTC로 10년넘게 의무복무하면 우리나라에서 못갈 항공사 없습니다.

    전역하기전에 러브콜옵니다.


    그리고 항공대 입학처가 이번년도 입시부터 수리 가 형에 가산점 5%를

    부여해줍니다.

    옛날엔 나형으로 돌려서 지원하는게 메리트가 있엇지만

    지금 이과공부 하신다면 하시는 상태에서는 굳이 바꾸실만한 메리트는
    없는거같습니다.

    문과로돌려도 서성한정도 갈정도의 표점은 나와야 지원할수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나형으로 돌리실때 위험부담이 너무커서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점수가 되더라도 눈이 확실하게 통과된다는 보장이없어서 미리 검사를 받고 나형으로 돌리는것은 위험부담이 크고

    나형으로 돌리고 항대 지원할 표점이 조금 부족해서 지원을 못하게된다
    면 쓸 대학교가 서울에 거의 없습니다.

  • 윤정현 · 757557 · 17/09/08 23:57 · MS 2017

    답변 진심 감사합니다!! 다음주 월요일날 prk적합 되는지 알아보려고 병원갑니다!! 그거 되면 이제 맘놓고 공부만 할수있겟네요 ㅎㅎ 혹시지금 한국항공대학교 재학중이신가요? 이번에 자유전공생겨서 거기 논술쓰고 운항학과 미래인재전형 넣을생각입니당(둘다 붙을 확률이 낮지만..)그래도 열심히 노력하면 붙겠죠?? 한국항공대 운항학과 들어가면 언제쯤 대한항공에 입사하는건가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9/09 18:46 · MS 2013

    저는 항공대 재학중이고 APP 과정 밞고있습니다.

    끝까지 꿈꾸고 그에 맞는 실천이 따른다면 못이루어낼일 없습니다.

    얼마 남지 않았으니 열심히 공부하세요.

    항공대 입학한후 FM대로라면 학부 3년+군대2년+비행교육원2~3년

    =7~8년 소요됩니다.


  • 윤정현 · 757557 · 17/09/03 17:47 · MS 2017

    혹시 수학만나형으로 바꿔서 항공대 지원가능한가요?

  • pdkQOPue253M9g · 698355 · 17/09/12 20:15 · MS 2016

    항공대 항공운항학과 들어가면 전부다 app과정을 밟을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app과정을 밟기 위한 조건이 있는건가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9/20 12:12 · MS 2013

    늦게 답변해서 죄송합니다..

    반은 APP밞고 반은 rotc로 가는거 같습니다..

    APP과정밞으려면 학교 커리큘럼을 제외하고 스스로가 해야할것은

    운항과에서의 학점관리 & 토익 성적 정도만 관리 해주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신체가 중요하긴 하지만요

  • pdkQOPue253M9g · 698355 · 17/09/20 18:21 · MS 2016

    아니에요! 신체라는것은 신체검사만 통과하면 되는건가요??

  • 수리가100 · 447788 · 17/09/20 18:24 · MS 2013

    아니요 . 신체검사 통과 하고 입학했더라도 , 재학중에 신체검사 종목중에 하나라도 불합격이나오면 안됩니다.

  • 크레이 · 538165 · 17/10/30 00:33 · MS 2014

    이 신체검사 종목은 인터넷으로 확인할수있나요? 어떤것들이 잇는지

  • 수리가100 · 447788 · 17/10/31 17:42 · MS 2013

    네 항공대 입학처 가시면 보실수있습니다.

  • 크레이 · 538165 · 17/10/31 21:34 · MS 2014

    감사합니다 그런데 항공대에서 app하려면 학점이나 토익이 어느수준정도 되어야가능한가요?

  • 0uyC1BwAQNKIYD · 744864 · 18/06/20 07:46 · MS 2017

    이제 APP가 전액대출은 안되지 않나요?
    Phase3 비용만 대출된다 들은거같은데
    1단계,2단계 비용은 자비로 마련하는거죠?
    저 비용만 해도 거의 1억은 넘지 않나요?
    그럼 저 비용을 충당할 형편이 안된다면
    rotc로 가는게 최선일까요?

  • 서울대오오 · 891767 · 19/12/10 20:00 · MS 2019

    이번에 항공대관련해서 진지하게 여쭤볼게 있는데 쪽지보내도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