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stone [733579]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17-05-28 19:03:53
조회수 1,746

진짜 수행평가는 법적으로 폐지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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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체제가 충고하듯 학생의 성장·발전을 위해 지도·조언하는 ‘충고형 평가(혹은 질적 평가)’에 가까운 성향이라면 성적에 반영을 하지 말던가 몇십줄이 되는 영어 스크립트랑 시 3편을 한 자도 틀리지 말고 쓰라는 이 개같은 평가를 왜 하는걸까. 지식이 개개인에 의해 창조되고 구성된다면 논술형 문제를 내던가 학교 내신 서술형보다 더 획일화 되어있는 답을 가진 시험을 내놓고선 수행평가라고 지칭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교사들이 자기가 채점하기 편한 방식으로 수행평가 만들어내는데, 이건 개인에 의한 경험이라서 주관적이지만, 적어도 제 주변에 열의있는 교사분들은 적어도 그딴 방식으로 낸적을 본적은 없음. 아예 수행평가를 없애던가 아니면 제도적으로 논술형 위주로 출제하는 법을 제정해야함. 애초에 수행평가라는 이름 조차 못쓰게 했으면 좋겠다. 전반적인 과정을 통해 지적 산출물을 평가하기는 커녕 철저한 결과주의적 평가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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