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세월호 인양지연 의혹?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1931069
나의 개인적인 결론은 그 인터뷰를 한 해수부 공무원은 정말로 순수한 사람이고 죽일 놈들은 SBS 고위진이다. 기사 내용을 보자.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은 "솔직히 말해서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거거든요. 정권 창출되기 전에 문재인 후보한테 갖다 바치면서 문재인 후보가 약속했던 해수부 제2차관, 문재인 후보가 잠깐 약속했거든요. 비공식적으로나, 공식적으로나. 제2차관 만들어주고, 수산쪽. 그 다음에 해경도 (해수부에) 집어넣고. 이런 게 있어요."라는 것인데 여기에 대해서 SBS측은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는 "거래를 후보 측에 시도했음"을 암시하는 발언이라고 멘트를 달아주었다.
저것을 보고 해수부 공무원이 SBS와 결탁해서 문재인 후보를 까는 내용으로 인터뷰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내가 볼 때는 그것보다는 오히려 해수부공무원은 내부고발자 입장에서 조직을 비판한 순수하고 강직한 사람이지 않나 싶다.
정부부처에서 정치적 이슈를 다룰 때는 몇가지 테크닉이 사용한다. 정치권을 다룰 때도 그렇고 대국민 발표 때도 그렇다. 예를 들어서 (실제로 벌어진 일이 아니고 가정이다) 보건복지부의 한 부서에서 건강보험료를 올리는 내용으로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자. 다른 부서에서는 한약, 치과쪽에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자. 그러면 설령 건강보험 적용확대가 이미 몇달전에 결정되었더라도 발표를 미룬다. 그리고 건강보험료 인상 발표일에 함께 발표하도록 한다. 그래야 매를 덜 맞고 묻어간다.
저런 상황과 비슷하다고 본다. 해수부에서 뭔가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서 지연된다고 그 공무원이 생각하거나 느꼈을만한 그런 분위기가 있다고 본다. 설령 다음 대통령 당선자가 문재인이 아니라 안철수, 홍준표 누구든지 차기 대통령에 대한 업무보고를 할 때 "세월호 수색작업도 내일 정도면 뭔가 큰 성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ㅇㅇㅇ 대통령께서 취임하시니 뭔가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국민들도 기뻐할 겁니다."이러면 분위기가 좋겠지. 그런 분위기에서 차관 신설, 조직확대 이런 얘기도 은근슬쩍 꺼낼 수 있고...
그러니 저 해수부공무원으로서는 "그런 것 생각하지 말고 유족들 입장 생각해서 최대한 빨리 진행해야지 뭐하는 짓이냐?"라는 내용의 인터뷰이다. 문재인 후보가 차관신설, 해경 편입 등을 얘기했다는 것도 "문재인 후보가 이미 그런 정책을 내세운 적이 있기 때문에 해수부에서 전략적으로 움직이면 조직확대를 노릴 수 있겠다"라는 정도의 의미에 불과하다. 문재인 후보측에서 인양을 지연토록 거래하거나 이를 알고도 암묵적으로 용인했다는 내용과는 전혀 다르다.
그런데 SBS에서는 저기에 해대서 "거래를 후보측에 시도했음"이라는 전혀 엉뚱한 사실관계를 집어넣고 기사 제목에도 "거래"라고 써놓았다. 저거는 해수부에서 알아서 기고 자기들끼리 북치고 장구치고 하는 거지 문재인 후보와 무슨 상관이 있나? 어차피 세월호 인양지연에 대해서는 조사위원회에서 지금 다루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문재인 후보가 선거일정 제쳐놓고 조사위로 가서 이렇게 조사해라 저렇게 조사해라 죽치고 있을 일도 아니다.
하여간에 불쌍하게 된 것은 해수부공무원이다. 아마 조직내에서 크게 다칠 것 같은데 허위사실로 조직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이 죄가 아니고 "내부고발로 조직에 똥칠을 했다는 괘씸죄"에 걸릴 것 같다. 하여간에 징계는 크게 받을 것 같다. 그 해수부공무원의 죄라면 쓰레기 언론사와 인터뷰를 한 죄... 그거다.
p.s) 조을선 기자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조을선 기자는 그간 세월호 인양지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온 기자였는데 저 기사에서 "후보측과 거래"라는 표현을 조을선 기자가 썼거나 쓰인 것을 알고도 넘어갔다면 문제인데(적어도 무능이고) SBS노동조합의 주장에 따르면 조을선 기자는 거래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는데 윗선에서 임의로 집어넣었다는 거다. 그렇다면 조을선 기자에게 큰 잘못은 없다고 개인적으로 본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잘쟈... 6 1
-
설뱃 옵붕이들 5 1
제국주의 앞잡이들
-
젠젠 츠카메나이 7 1
키미노 코토
-
샬롬, 자이오노스입니다. 제목 그대로 휴르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완 현대시 자료...
-
내일기말고사인데 9 0
밤새 공부해서 갈까 걍 피지컬로 뚫을까 국어+물2임
-
잘 하는게 있으면 좋겠어요,, 2 1
공부든 운동이든 기능이든 뭐든 잘 하는 일 하나만 있으면 좋겠어요,,, 잘 하는 게...
-
세계사,동아시아사 독학서 0 0
지환지환님이 쓰신 책 혹시 공부하고 작년에 수능보신분 사용후기 쪽지 or댓글로...
-
매튜렁 내가 반드시 죽인다 3 0
시발새끼야
-
신속한 대한민국의 안락사를 바랍니다 12 1
-
랄로<<<<<원이 7 1
찬호야 미안한데 오늘은 원이 유튜브가 더 재밌다
-
calibrated 조율된 8 0
영단어
-
통사통과수능강의 ㅃㄹ런칭할것. 5 2
통사 언제까지 기다려야함 1인 강사 말고 J&B처럼 합친게 나을것같음
-
개인적인 의견인데 0 1
2d 아청법, 정보통신망법 처럼 하나 둘 씩 규제를 점점 늘려나가다 보면 인권이...
-
나도시발성불하자
-
시대인재 라이브 듣고싶은데 8 1
지구과학 기출개념 끝냈고 유자분 대신 이신혁 강의 들어보고싶은데 혹시 시즌2...
-
탈릅한게 그분임? 0 0
메인에 1대100으로 혈혈단신으로 투쟁하신분?
-
잘자 2 0
Yo
-
밑줄 친 서술어가 요구하는 필수 성분 종류를 구하시오 3 0
이곳의 지형은 외적의 침입을 막기에 유리하다
-
극복하다 이런뜻임
-
아까 롤기견 어디갓어 1 1
숨꼭도 ㅈㄴ 웃긴데 ㅅ11ㅂ왜 징징대
-
n이 늘어날수록 0 1
현자가 되어가는 것일까
-
4수 의대 합격 수기 3 1
정독하고 왔는데 진짜 감명깊게 읽음
-
고려대 5 1
감독계약학과 신설
-
14111 올해도 연대뚫림? 2 0
수학제외 나머지 97~100이라 가정했을때
-
서킷 수학 4틀ㅋㅋㅋ 0 0
저 어떠케요
-
".............." "제 안에서 수험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저...
-
몇분잡고 풀어야되나요
-
메인 뭐고 한번 불탔네 3 1
흠 ㅋㅋ
-
두과목인거같긴 한데 뭔지를 모르겟노
-
술 다 깼다 4 2
아까 친구한테 디엠으로 ㅇㅈㄹ함
-
수학을 뒤늦게 시작해서 지금 세젤쉬 수1 진도빼는중인데 이대로 세젤쉬로 수2...
-
현역 설의 합격 수기 4 0
써와주실분 구합니다
-
“문송합니다” 시대 저무나…미국에선 철학과가 컴공보다 취업 잘 된다 2 3
취업난의 심화로 한때 대학가에서 자조적으로 떠돌던 말이 있다....
-
피의 문만 엔진 최적화 성공! 6 1
6000개의 예비 문항 검토 + 추려낸 10개의 문항의 발문과 조건 다듬기 +...
-
4수 의대 합격수기 12 2
https://orbi.kr/0001443075
-
월드컵 4강 주장이 2 1
하루 아침에 무너지네
-
런명보 ㅋㅋ 0 1
-
띵보 기자회견 3 1
진짜 ㅈㄴ 웃기네 시발 ㄹㅇ 엄청 당당해서 웃김 멘탈 부러움
-
걍 적분을 못하는건가 미분은 쫌 풀었는데
-
무난하게 다맞는데 24수능같은거나 실모 언매 어려운거에서는 진짜 개쳐맞음 상상 시즌...
-
과외생 주려고 콤부차 주문함 4 0
어머님이 탄산음료 많이 먹는 거 걱정하시길래 시험 끝나고 줄 콤부차 주문함
-
갑자기 인스타에 이게 뜨네 7 1
-
로크나 하지 뭔 숨바꼭질을하냐 5 0
씹련아
-
갑자기 궁금한 것 6 0
대성이나 메가에서 수학 인강 런칭한 강사들 중 한명이라도 수능 현장 응시해서...
-
수학 뭐푸는게좋을까요 3 0
수학 4등급이고 세젤쉬 미친기분시작편 n기출 3점집중끝내고 지금 미친개념 중반?...
-
간절)님들 언매 공부 어떻게 했음? 34 1
ㅅㅂ 제발 도와주세요
-
맞팔해요 8 0
다받
-
진짜 언매 너무 거지같다 6 0
언매선택자분들 대체 무슨 싸움을 하고 계신 겁니까..
지금 그 해수부 공무원 색출해내려던 것 같던데 ... 진짜 안됐네요.
새 정권 들어서자마자 희생양으로...ㅠㅠ
뭐든 거래없는 정치는 없다고 봅니다.
누가 집권을 하든... 안 보일 뿐이겠지만 ㅠㅠ
허위사실 유포해서 색출하는게 뭐가 안됐다는거죠? 인실좆 당한건데 뭐가 희생양?
문재인 지지율진짜 어처구니가없다 무슨생각인건지
본문 읽으신거 맞음?
본문 한 자도 안읽고 제목에 문재인들어갔길래 그냥 제생각적었어요
댓글만 보면 본문이 "문 후보가 세월호 인양 늦췄다" 라는 의도로 쓴 글처럼 보이겠네요 참;
아.....
3년차 7급 해수부 공무원이 한게 내부고발이고 강직한 순수한 사람이라고요?ㅋㅋ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시네요.
해당 공무원은 세월호 인양일정이나 정부조직 개편 등에 대해 책임 있는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위치가 아니고, 본인이 인터넷에서 떠도는 얘기를 한거라고 기사에 밝혔습니다.
(진짜 그런 얘기가 있는지 해당 공무원의 뇌내망상인지는 모르지만)
그와는 별개로 SBS는 의도적으로 특별한 정보도 없는 7급 말단 공무원과 인터뷰하면서 동의없이 녹취를 했고 의도적으로 편집을 해서 내보낸거고
해당 해수부 공무원과 인터뷰를 4월 17일에 했는데 여론조사 공표 금지 타이밍, 사전투표 직전에 터뜨린거 보면 선거개입이 의도적이라고 확실히 보여지구요.
이사람 어차피 피드백 잘안함 ㅋㅋ
잘 안하는 수준이 아니라
"꼬우면 보지마" 하면서 아예 안하시죠

문.슬람 ㅎㅇ저 문재인 지지안하는데요;
님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