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문장이 이해 안 되는건 왜일까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1519337
전형태t 강의 듣는데 겹문장 안은 문장이 이해 안 되는데 ㅠ 바보라서 이해 안 되나 봐요 ㅠ
이거 저만 그런거죠?????
그래서 높임하는데 이게 전체 문장에서 주체인지 객체인지도 이해 안되네요 ㅠㅠ
겹문장 어떻게 파악하시나요 ㅠ
이거 명쾌한 강의 없을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어미를 제대로 외우지 않아서 아닐까요
그 안은 문장 어미 말씀이신거죠??
음기 는ㄴㄹ던
그니깐 영어로 비유해 보자면 문장구조가 잡을 수가 없어서요 ㅠ
겹문장은 앞뒤 서술어 파악하면 끝아님?
할머니께서 무엇을 드실지 너가 여쭈어 보이라
이건 어떤 구조인가요????
할머니께서 무엇을 드실지 너가 여쭈어보아라.
=
너가 (할머니께서 무엇을 드실지)를 여쭈어보아라.
?
이거 전형태가 가르치는 거예요?
아 이렇게 된거군요 ㅠ 네 예문으로 나왔어요
여쭈 : 목적어(할머니께서 무엇을 드실지)를 높이는 객체 높임
께서 : 안은 문장내 주체를 높임
드시 : 안은 문장 내 주체를 높임
맞나요??
께서 : 서술어 드시다의 주체 할머니를 높임
들다 : 먹는것의 주체 할머니를 높임(특수동사)
-시- : 드시다에서 주체 할머니를 높임
여쭙다 : 묻는 행위의 객체 할머니를 높임(특수동사)
정도로 볼 수 있을것 같네요
근데 저 예문에서 (할머니께서 무엇을 드실지)가 목적어로 쓰이는게 맞아요?
제가 처음에 여쭌 문장이 다에요..
지나가는 식으로 예문 써주신 거라서 ..이 문장 때문에 객체 주체 헷갈렸는데 답변해주신 것만으로 궁금증 해결할 수 있네요^^^^^^ 감사합니다~
기출문제 한 세번만 돌려보면 어렵지 않아요
부족하면 교육청거까지 봐도 괜춘
조언 감사합니다 ㅠ
영어에서 통사 구조 분석 해보셨으면 똑같이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