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a0225bc2f495adb4c [625316]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16-12-24 01:27:04
조회수 7,812

'듣기를 보면서 잡는다' 교재 ★ 솔직후기 ★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0263191



I. 후기를 쓰기 앞서서

 17년도 6월 평가원 듣기 2, 17년도 9월 평가원 듣기 3각종 사설 모의고사에서 수여 개의 듣기를 틀렸던 필자가 그랬듯이 많은 수험생들이 듣기 영역 때문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시중에는 굉장히 많은 영어 강의교재가 있습니다대부분 독해 강의/교재이며 그 중에서 대부분 빈 칸순서/삽입을 비롯한 논리 강의이거나 구문 강의심지어는 단어 강의도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영어듣기를 가르치는 강의는 매우 드물며있다 하더라도 EBS 기준 60, D사 기준 영어 1타 강사의 듣기 강의는 가격이 10만원에 이르기까지 합니다문제 풀이를 위한 듣기 교재는 많지만 유형별 풀이 전략을 위한 교재는 시중에 없었고학교 수업 현장에서도 듣기 중심의 수업이 많지 않아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정답률이 100%인 문항은 없고 대다수 80~90%, 낮게는 60~70% 문항까지도 수능에 출제되어 왔습니다듣기에 대한 공부법이나 확신이 없는 한 수능에서 듣기를 전부 다 맞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EBS 연계교재만 외워도 다 맞는다는 선배들의 말은 전부 옛말입니다. 16년도 수능부터 EBS 듣기 연계교재 지문은 소재만 바뀌어서 출제되기 때문에 듣기 연계교재만큼은 중요성이 희박해지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던 중 16년 9월 말오르비에서 듣보잡(듣기를 보면서 잡는다)’ 교재가 출판되었습니다교재의 커리큘럼은 3사실은 빠르게 공부해서 10일 동안 이 교재를 끝내고 나니 17년도 수능에서 듣기 17문항은 물론 교재에서 얻을 수 있는 스킬(?)을 통해 18~23번 대의파악 문항까지도 모두 맞게 되었습니다.

 다가오는 2017년부터는 영어 절대평가제가 실시됩니다. 90점 이상인 수험생 모두가 1등급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이제 듣기는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킬러문항을 한두 문항씩 틀리더라도 듣기만큼은 틀리지 않아야 확고한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듣기 때문에 등급이 하나씩 내려갔던 저를 구원한또 올해 다수의 수험생을 구원한 선구자였던 듣보잡을 지필하신 바나나기차 저자님께 감사하며 후기를 잇겠습니다내년에 출판될 듣보잡 교재를 통해 많은 수험생들이 영어영역 듣기 문항에서만큼은 틀리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II. 본론

  (1) 듣보잡이 어떤 책이었냐면..

 듣기 영역에서도 평가원의 CODE'가 있습니다. 영어영역 평가원 기출에서 듣기 대본의 구조는 매년 똑같습니다그런데도 누구도 듣기 SCRIPT를 분석하거나 평가원의 CODE를 찾아내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그러다보니 수능 영어 듣기 공부법에 대한 답들도 추상적이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였는지 모르겠습니다교육 현장에서도 듣기를 매번 틀려오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해답을 주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듣보잡(듣기를 보면서 잡는다)은 듣기 문항을 눈으로 미리 본 뒤 방송을 들으면 쉽게 풀 수 있다를 원칙으로 유형별 전략을 쓴 교재입니다. 17문항이나 되는 영어영역 듣기 문항들은 방송을 듣고 푼다는 점에서 비슷해 보이지만 각각 유형도 다르며그 유형에 맞는 전략이 존재합니다.

 이 책에서는 영어영역 듣기 문항의 유형별 전략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습니다모두가 긴장하는 1번과 2번의 유추하기 유형에서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는 전략과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계산 유형의 전략과 쉬운 풀이 방법을 상세히 풀어놓았습니다또한 상대적으로 쉽다고 생각하는 글의 목적/주제 유형을 쉽고 빠르게 푼 뒤 독해 문항으로 넘어갈 수 있는 전략을 풀어놓았으며그 전략을 실제 독해 유형에도 쓸 수 있게 풀어놓았습니다.

 그 외에도 일치 유형 등을 비롯한 모든 듣기 문항의 유형별 방법을 배운 뒤 기출 문항을 통해 공부할 수 있게 수록하였습니다단언컨대 듣보잡은 평가원이 요구하는 원칙에 가장 부합하게 영어듣기 전략을 출판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2) 듣보잡이 왜 좋았냐면..

 듣보잡은 수험생의 처지와 감정에 이입하여서 전략을 가르치는 공감 100%’ 듣기 교재라는 점이 좋았습니다영어 듣기 방송을 반복해서 열심히 듣는데도 가끔 내용을 듣다보면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고알쏭달쏭하고결국 뒤의 내용을 상상해서 답을 찍게(?) 되는 수험생 독자들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반영하여서 수록한 교재입니다.

 수험생들이 읽으면서 오 이거 내 이야기인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형별 틀리는 이유를 정확하게 반영하여 풀이 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에 스스로 듣기 실력을 쌓게 하는 기초 도구라는 점이 수험생 모두에게 매우 적합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교사에게 찾아가서 제가 영어듣기에서 자꾸 틀리는데 어떻게 해야해요?” 막연하게 질문한다면 교사 역시 들릴 때까지 반복해서 많이 듣고틀린 문항은 특히 많이 들어딕테이션도 반복해서 쓰고” 라는 막연한 대답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듣보잡은 독자가 가지고 있지만 특별히 질문하지 않은 다양한 약점들까지도 구체적으로 캐치하여 해결책을 상세하게 제시하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해야하는 수험생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교재입니다.

 듣보잡이 제시하는 유형별 전략과 해결법이 가끔은 수험생의 입장에서 생각하지도 못한 참신한 방향의 공부법이라 놀라울 때도 있었습니다듣보잡 교재는 억지로 반복해서 매일매일 들어야하는 지루한 듣기 공부법을 깨버리고 영어듣기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마저 극복하게 하는 공부법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듣보잡에 수록된 내용은 전부 100% 시험장에서 쓰기 위한 전략들입니다. 시험장에서 쓰지 못할 공부법은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듣보잡은 매년 시행되는 영어듣기평가교육청/평가원 모의고사그리고 최종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듣기 17문항을 모두 맞추기 위해 시험장에서 쓸 수 있는 방법만을 제시하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 매우 좋았던 책입니다.


(3) 짧은 결론

 유형별 전략과 해결책에 충실했다는 점에서 시중 어떤 교재들도 듣보잡을 따라올 교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EBS 듣기 연계교재보다도듣기 기출 문제집보다도 수험생들이 듣기 문항을 전부 맞기 위해서 꼭 공부했으면 하는 교재입니다제가 학생들에게 듣기 공부법을 가르치는 상황이 온다면 듣보잡에서 수록된 방법대로 듣기를 하라고 가르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듣보잡은 시험장에서 쓸 수 있는 전략만을 제시하였습니다개인적으로 수능 당일 3교시 영어영역 방송이 나와도 긴장하지 않고 차분하게 방송을 듣고 풀 수 있게 해준 교재였습니다.



 III. 저자님께 하고 싶은 말

 저는 수험생활이 끝나고 국영수탐 수험서를 전부 버렸지만 듣보잡은 버리지 않았습니다.

 듣보잡을 통해서 배운 듣기 공부법이 수험생활 도중 배운 모든 공부방법 중 가장 소중하고 잊어버리기엔 아까운 방법을 쓴 교재라서 책장 속에 고이 간직해두고 있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후기를 쓰기 위해 다시 펼쳐보니 교재 내용이 정말 괜찮은데 편집이 약간 서투르거나 어색한 느낌을 (아주 약간..) 받았습니다독자와 소통하듯 구성된 교재인 만큼 올해보다 좋은 방향으로 편집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잔소리 같지만 정말로 좋은 교재여서 하는 말이에욤..)

힘든 군 복무 중에도 저의 수험기간 통틀어서 가장 인상적인 교재를 지필하신 바나나기차(김희훈저자님께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2016.12.22. 수능 시험장에서 영어듣기를 다 맞은 수험생 드림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