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아이드잭 [521447] · MS 2014 · 쪽지

2015-11-15 15:18:53
조회수 9,602

무료논술자료배포2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24412

(429.2K) [3139]

한국외대_파이널.pdf

(464.0K) [1933]

중앙대파이널.pdf

(489.4K) [3894]

고려대파이널.pdf

안녕하십니까.

원아이드잭입니다.

오늘 15일을 기준으로 논술 1차 시험에 해당하는 경희대, 성균관대, 한양대, 서강대의 논술시험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논술 2차 시험에 해당하는 고려대, 중앙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경북대, 부산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화여대, 경북대, 부산대의 경우에는 올해 The논술 시리즈로 책을 발매하지 않은 학교들이기에 무료로 배포할 자료가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화여대의 경우에는 비 전형적인 문제가 출제 되고, 학교가 발표한 답안의 형식도 매 번 달라서 최대한 많은 기출을 풀되, 모든 문제를 써보기보다는 모든 문제의 개요를 완벽히 작성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요가 80-90은 먹고 들어가는 학교입니다. 부산대와 경북대를 같이 공부하는 학생들은 부산대를 먼저 공부하고 경북대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경북대는 단답형 위주의 문제가 출제되는 학업역량평가(AAT)를 시행하기 때문에 일반적 의미의 논술을 시행하는 부산대 하위에 포함됩니다. 부산대는 특이하게도 구체적이기 보다는 추상적으로 답안을 작성하길 요구하므로, 꼭 학교 측이 발표한 답안을 참고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부산대는 2014년에 학업역량평가를 시행했고, 2015년부터 논술을 시행했으므로 학생들이 공부하셔야할 기출은 2015 모의1차, 2015 모의2차, 2015기출, 2016모의1차, 2016모의2차 총 5회분입니다.

다음으로 고려대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건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고려대는 결시율이 가장 높은 학교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려대는 왠지 해야 할 공부가 많고 어렵지 않을까. 둘째, 고려대를 일 년 동안 공부한 학생들도 있는데 남은 기간 동안 해봐야 못 이기겠지. 셋째, 수리논술도 나온다고 하던데 수학을 잘 하지 못하는데 내가 할 수 있을까. 그런데, 이런 이유들은 지나친 걱정에 불과합니다. 첫째, 고려대는 작년부터 논술을 전면 개정했기에 인문논술, 수리논술을 포함해서 우리가 공부해야할 기출은 2015모의, 2015 인문계A, 2015 인문계B, 2016모의 총 4개뿐 이며, 고려대논술은 전형적인 문제가 출제되기에 다른 학교들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쉽습니다. 둘째, 일 년 동안 공부한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연세대를 집중해서 공부하지 고려대는 기출을 한 번 풀어본 정도입니다. 그리고 고려대논술은 전형적이기에 단 기간에 집중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낫습니다. 셋째, 수리논술은 수학적 실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숫자로 표현된 사회문화현상을 글로 옮기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기에 수학에 자신 없어도 됩니다. 일례로, 작년 24222를 기록한 학생이 논술로 고려대에 입학했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치러 가셔야 합니다.

2016 모의

①, ②, ③을 활용하여 ‘사회적 합의와 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2015 인문계 A

①, ②, ③을 활용하여, ‘더불어 사는 삶을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에 관해 논술하시오.

2015 인문계 B

①과 ②를 활용하여 ‘좋은 삶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에 관해 논술하시오.

2015 모의 인문계 A

①과 ②를 활용하여 사회발전에 관해 논술하시오.

2015 모의 인문계 B

①과 ②를 활용하여 ‘관행과 사회변화’에 관해 논술하시오.

제시문 2개 혹은 3개가 나오며, 특정 주제에 관해 논술하라는 것이 고려대의 요구입니다. 문제자체가 아주 전형적입니다. 이 때 서론 - 본론 - 결론을 갖추어야 하는데, 서론에서는 각제시문들의 핵심주제로 일반적 서술을 한 후, 각 제시문들의 주제를 밝히면 됩니다. 2문장이 끝입니다. 본론에서는 각 제시문들의 주제를 문제가 요구하는 특정주제에 맞춰 풀어내면 됩니다. 결론에서는 이런 특정주제를 기반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쓰면 됩니다. 조금 추상적이라서 확 와 닿지 않을 수 있는데, 위 PDF파일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 겁니다. 4개의 전형적인 문제들만 연습하시면 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다음으로 한국외대입니다. 한국외대는 2014년을 기점으로 논술을 개정했는데, 학과에 상관 없이 모든 계열의 공통적인 문제유형을 가지고 있으니 다 풀어보셔야 합니다. 교재에 있는 것이 모든 기출입니다. 1, 2번과 3, 4번이 독립적입니다. 1, 2, 3번의 경우 아주 전형적인 문제유형이 출제됩니다. 4번 문제는 조금 비 전형적입니다. 한국외대인 만큼 영어를 못하는 학생은 붙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으나, 1, 2번 문제에서 하나의 영어지문만이 출제될 뿐이고, 이것도 나머지 다른 한글 지문과 반대의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알면 그냥 해석이 되므로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한국외대 1번, 2번 문제 유형

2015 토요일 오전

[문제 1]

[문제 2]

과 의 요지를 각각 서술하시오. (200자 내외, 100점)

에 제시된 입장에 근거해서 의 견해를 비판하시오.

(500자 내외, 210점)

‘공통논지 도출 후 두 제시문 요약형’

‘요약 후 비판형’

2015 토요일 오후

[문제 1]

[문제 2]

과 의 요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00자 내외, 100점)

의 관점에서 가 지적한 한계를 논하시오. (500자 내외, 210점)

‘공통논지 도출 후 두 제시문 요약형’

‘요약 후 비판형’

한국외대 3번, 4번 문제 유형

2015 토요일 오전

[문제 3]

[문제 4]

에 제시된 “인간 및 시민” 범주의 전제와 의 실험대상 아동에게 기대되는 응답에 깔려있는 전제를 각각 밝히고, 해당 전제가 바뀌었을 경우 예상할 수 있는 결과를 각각 논하시오. (400자 내외, 180점)

에서 영어가 조만간 인터넷 언어 1위 자리를 중국어에 내줄 것이라는 예측의 근거를 표에 의거하여 밝히고, 그 예측의 타당성 여부를 과 에서의 전제의 역할을 고려하여 논하시오. (500자 내외, 210점)

‘두 자료 비교·분석형’

‘자료의 타당성 검토형’

2015 토요일 오후

[문제 3]

[문제 4]

과 를 가치관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시오. (400자 내외, 180점)

의 설문조사 결과 전반에 대해 의 주된 가치에 입각하여 해석한 후, 의 주제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목표의 바람직한 방향을 다수 의견 중시의 원칙하에 초·중·고별로 추론해 보시오. (500자 내외, 210점)

‘두 자료 비교·분석형’

‘자료의 타당성 검토형’

다음으로 중앙대입니다. 중앙대는 상경과 비 상경으로 문제가 나뉘는데, 상경과 비 상경의 문제는 모두 3문제로 2번까지는 문제유형이 같으나 상경은 3번에서 수리논술이 출제 됩니다. 비 상경계열의 인문 3문제, 상경계열의 인문 2문제 모두 아주 전형적입니다. 학교가 발표하는 답안 구조를 외우기만 하면 아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2016 모의 인문사회, 경제경영

[문제 1]

[문제 2]

[문제 3]

제시문 (가), (나), (다), (라)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어를 찾아서, 이를 중심으로 제시문 (가), (나), (다), (라)의 논지의 차이를 하나의 완성된 글로 논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마)의 ‘동정심 비교 연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한계를 제시문 (다)에 근거해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

로 제시문 (바)에 기술된 ‘문화인류학 연구방법론 변천’의 배경을 추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사)에 나타난 윤 직원 영감의 현실 인식이 형성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인식의 문제점을 제시문 (가)에 근거하여 비판하시오. [20점, 400~420자] (인문사회)

수리논술 (경제, 경영)

‘완성된 글’ 유형

‘한계지적 후 보완’ 유형

‘요약 후 평가’ 유형

2015 인문사회

[문제 1]

[문제 2]

[문제 3]

제시문 (가), (나), (다), (라)는 ‘나누다(쪼개다)’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각 제시문에 나타난 ‘나눔(쪼갬)의 방식과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하나의 완성된 글로 논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마)의 논지를 활용하여 제시문 (라)의 ‘나눔(쪼갬)의 방식’이 초래할 수 있는 한계를 기술하고, 제시문 (바)에 근거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자세를 통합적으로 논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사)의 왼쪽은 신문 광고이고 오른쪽은 시 작품이다. 이 시에 사용된 창작 방식과 그 창작 방식이 만들어 낸 효과를 제시문 (아)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0점, 400~420자]

‘완성된 글’ 유형

‘한계지적 후 보완’ 유형

‘요약 후 평가’ 유형

2015 경제경영

[문제 1]

[문제 2]

[문제 3]

제시문 (가), (나), (다), (라)에서 ‘선택이 발생하게 되는 동기’가 어떻게 다른지 하나의 완성된 글로 논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제시문 (다), (라)의 논지를 각각 고려하여, 제시문 (마)에서 언급된 ‘선택’을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한계를 추론해 기술하고, 각각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문 (바)의 논지를 토대로 논술하시오.

[40점, 550~570자]

수리논술

‘완성된 글’ 유형

‘한계지적 후 보완’ 유형

앞선 학교들의 자료와 마찬가지로 자료만 보고 공부하실 수 있는 분은 그렇게 하시면 되고, 제 강의를 듣고자 하는 분은 http://class.orbi.kr/group/53/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려대와 중앙대의 전형적 답안구조는 여러분들이 어려워하실 수 있으므로 햄버거라는 단어를 통해서 답안을 작성하는 모습도 담아놓았습니다. ^^

지금까지 적은 내용은 PDF의 아주 일부입니다. 반드시 PDF를 다운받으셔서 공부하십시오. 제 일 년 동안 연구결과의 모든 것입니다.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당장 수능 결과가 좋든 안 좋든 자신이 했던 노력은 가치 있는 것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십시오. 이번 자료가 올 해 여러분께 드릴 수 있는 마지막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하시고, 꼭 장원급제 하십시오. 한 해 동안 감사했습니다.

2015.11.15일 원아이드잭 드림.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