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ㅁㅁㅁㅁㅁㅁ [1211018] · MS 2023 · 쪽지

2024-02-22 16:12:04
조회수 3,169

스킬 훔치기에 대한 주관(커뮤에서 긴 글 처음 써봐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395067

오르비를 평소에 잘 안하다가 심심할 때 한번씩 들어오는데

수학책을 홍보하는 글에 완전 빼다 박은 거 아니냐 라는 식의 말이 보이길래 전부터 학교에서 친구들이 장난스럽게 얘기하는 생명 카피와 원조 관한 것도 그렇고 스킬에 대한 생각 글을 한번 써보겠습니다?‍♂️(진짜 뻘글 일 수도 있어요ㅠㅠㅠ)


1. 스킬이란?


저는 어떻게 보면 사실 수학 문제를 풀거나 과학 문제를 풀거나 할 때 스킬이라는 건 그 문제의 본질을 좀 더 유연하게 다룰 수 있게 도식화 해주는 풀이법(윤즈 매트릭스..? 귀띔으로 들은 거라 잘 모릅니다) 혹은 그간 아무도 인지를 못해서 쓰지 않았지만 원래 당연한 특징(그래프의 비율관계)을 수강생들에게 수월하게 문제를 풀게 하도록 위해 주입시켜주는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저는 거리곱이라는 걸 중학교 때 이차함수 문제를 풀다가 친구가 저한테 “아니 이거 이렇게 슉슉슉 하면 함숫값 나온다??“ 라고 말하길래 궁금해서 같이 생각해 보다가 ”아 x좌표에 그냥 구하려는 값 대입하는 건 당연한 건데 그걸 기하학 적으로 나타낸 거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물론 그걸 도함수 혹은 넓이까지 확장 시킬 생각은 못했고 지금도 거리곱 스킬을 도함수 넓이에서 따로 쓰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사가 학생들에게 더 잘 가르치기 위해 이미 알려져 있던 방식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수강생들에게 알아듣기 쉽게 단어를 설정하고 설명해주는 것은 그 강사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하나의 지적재산이라고 생각도 하고요.


2. 그렇다면 스킬을 훔치는 것은 옳은가?


이 소주제에 대해서 ‘뭐야 당연히 옳지 않지 개소리하네 ㅉ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런데 저는 애초에 여기에서 ‘훔치는’ 이라는 단어의 구별이 명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훔치는을 “빼다박은”으로 수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최근에 본 책 홍보 글에서 이건 어떤 선생님께서 먼저 쓰셨다 라는 댓글이 몇개 보였습니다. 물론 저도 거리곱이라는 단어가 너무 적나라 하게 똑같다라는 말에 동의를 합니다만 거리곱이나 차평면과 같은 스킬이 저는 뭔가 삼차함수의 비율관계 처럼 느껴졌습니다. 아 물론 차평면은 예외인 감이 좀 있긴 하지만 거리곱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제 친구도 어느정도 생각 했듯이 비율관계보다도 알아차리기 쉬운 스킬일 뿐더러 그걸 뭔가 통제를 한다는 건 그 글의 댓에도 나와 있듯이 “삼차함수 비율관계 전부 쓰지마“ 라고 하는 거랑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건 당연한 계산인 거고 그걸 통제한다는 게 말이 안되잖아요.


그런데 만약 어떠한 강사도 쓰지 않는 스킬을 부르는 이름을 그대로 따라쓰고 그 내용이 동일하다면 저는 ‘빼다박다’ 라는 표현이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인수나누기라는 표현을 살면서 어떤 인강에서든지 들어본적이 손가락 걸고 한번도 없어요. 그 스킬의

내용이 얼마나 대단한 것일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걸 타 인강 강사가 ”여기서 인수나누기 스킬을 쓰면~~“이라는 식의 말을 들어본적은 없습니다. 물론 강의에서 은연중에 쓰인다거나 할 수는 있지만 거리곱, 비율관계처럼 만연하게 퍼진 것이 아님에도 스킬의명이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다? 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A B C D E 가 있고 다섯명이 전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A는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 C D E는 그냥저냥 설명하는데 B가 갑자기 나와서 나도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다른 표현법도 똑같음)


흠… 빼ㄷ


3. 수험생들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어.. 그냥 책이 좋아보인다 강의가 좋아보인다 하시면 사시면 돼요 어짜피 알지 못한 본질을 전달하는 건 똑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통용되는 방법, 표현도 아니고 본인이 재구성한 것도 아니고 그냥 빼다박은 걸 그대로 따라 쓰는구나 대한 인지만 있으시면 돼요. 그 이후는 제작자와 표절자(그냥 아예 빼다박은 사람을 지칭함) 끼리 해결해야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1. 스킬에 대해 단순히 원리가 같은 걸 다르게 설명하는 건 괜찮다고 생각한다. 훔친다기 보다는 원래 만연한 내용을 설명하는 거다.


2. 그런데 그 강사가 구성한 내용, 표현을 “빼다박는” 건 안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만연한 표현을 그대로 쓰는 건 가능하다. 그런데 만연한 표현 + 예시 문제 아예 동일하면 할 말은 또 없음. 표현도 우연히 같을 수도 있으려나? 내용구성이 완전 똑같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게 맞을 듯요


3. 수험생들은 본인한테 도움되는 건 불법적인 게 아닌 이상 일단 사는 게 맞다..


4. 문제 될 시 삭제할게요 뻘글이라고 여겨져도 삭제할게요 미리 죄송합니다 ㅠㅠㅠㅠㅠ 수험생활하다가 너무 심심해서 써봤어요


5. 이 글에 대한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여러 의견 좋아요


태그 뭐로 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올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