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고이건희 [676990] · MS 2016 · 쪽지

2016-09-16 20:02:47
조회수 5,697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 혁신 그리고 심찬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9168235

오늘 오르비 대치에서 심찬우 선생님 공개 특강을 듣고 그동안 가지고 있던 생각들과 함께 표현하고자 합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은 주입식 교육을 대한민국에 적용시켜 교육 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교육을 받아 성장한 현재의 원로 교수님들, 그들에게 교육을 받은 현재의 많은 선생님들, 이들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 악의 순환은 끊임없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탕에 우리나라의 학교 시험 즉 내신 시험은 암기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시험의 형태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수능은 사고력을 묻는 시험입니다. 그리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고하는 능력입니다. 교육은 우리 학생들을 암기력을 테스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사고하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의 뇌는 굳어 있으라고 있는 게 아니라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사고하고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교육에서 이는 매우 힘듭니다.
학교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가르치고 아이들과 소통하고 수업을 연구할 시간보다 행정 업무를 하는 시간이 더 많은 대한민국입니다.
아이들을 끊임없이 경쟁 시키고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보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좋은 대학에 보내려는 부모가 대다수인 대한민국입니다.
시대가 바뀌며 문맹이란 글을 읽느냐 못 읽느냐의 문제가 아닌 읽고 이해하느냐 못하냐의 문해력을 측정하여 문맹을 판단하는 세계의 흐름에서 실질적 문맹률이 OECD 국가 중에 1등이면서 이를 부정하고 국민들에게 우리나라는 문맹률이 꼴찌라고 말하는 정부가 통치하는 대한민국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대한민국 교육에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이런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대한민국 교육혁명 어떻게 가능할까요?

저도 모릅니다. 아직 고등학생이란 신분과 경험적 부족이라는 변명으로 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미국의 SAT 시험을 따와 수능 체제를 시행하며 국어가 단순 암기적 공부가 아닌 텍스트를 읽는 능력 즉 정보를 찾는 독해력과 사고력을 요구하며 이가 정착화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교육에 대해 깨어난 분들이 많이 늘었고 이분들에게 교육을 받는 현재의 학생이 점점 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희망을 봅니다. 우리 아들딸 세대는 지금보다 훨씬 나은 시스템에서 교육을 받으리라 굳게 믿습니다.

교육 혁신이 어떻게 일어나느냐에 대해 확실한 해답은 모르겠지만 현재의 흐름을 보며 밝은 영향이 점점 퍼지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교육 혁신이 얼마 안 남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교육가분들만 바뀐다고 해서 될 문제는 아닙니다. 권력을 쥐고 계신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야겠죠. 이 점이 먼저 해결되어야 밝은 교육의 확산은 더 빠르기 번질 거라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더 많습니다. 제가 나이가 들어가며 더욱더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생각의 농도가 높아지면 하나씩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심찬우 선생님의 공개특강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수업이 끝날 때 모두들 박수를 진심 어리게 치는 장면을 오늘 처음 경험하였습니다. 오늘 수업을 들으신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심찬우 선생님은 교육이 변화해 나갈 이 시기를 위해 신이 내려주신 선생님이시라 생각합니다. 영웅은 시대가 낳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왜란 시기 이순신이시며 일제시대의 김원봉이십니다.
찬우 선생님의 마인드를 접하면 모두 놀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정말 어떻게 이 시대에 이러한 선생님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수업 내내 했습니다.

선생님의 인성을 떠나서 국어 과목을 가르치시는 이론, 열정, 그리고 강의력까지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국어 강의를 들으며 항상 이 선생님은 이런 게 정말 좋은데 이 부분은 좀 딸리네라는생각을 했습니다. 찬우 선생님은 정말 뭐 하나 빠지는 부분이 없으신 것 같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지도 방침과 수업 방식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두들 직접 경험하시면 좋겠습니다.

앞에서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말씀드린 건 찬우 선생님이 이러한 시기에 정말 필요한 훌륭한 선생님이시란 말을 하고 싶어서 그 시기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끝으로 한가지 소망이 있습니다.
유정우, 심민호, 심찬우, 고지우, 정수환, 이건희 선생님이 모두 하나의 팀으로 인강 업계를
평정함은 물론 대한민국의 교육 혁신을 일으키는 밑거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건희 -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