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6번 왜 1인지 설명해주실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36110
유길준에 대해 검색해보니까 정치담당층을 특정 엘리트집단으로 설정했다해서 1번이 맞는건 알겠는데
이를 알 수 있는 근거가 지문에 어디있나요? ㄹㅇ 모르겠음 ㅠㅠ 난 지문읽을때 모든국민을 민으로 설정한줄알았는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번주만 버티면 종강 0 0
-
이번에 적백인원 3 0
묯명 예상함??
-
ㅇㅈ 메타 놓침 0 0
ㄲㅂㄲㅂ
-
메가 1 0
메가패스 한달에 얼마정도 받고 같이 수강하고 싶은데 공유하실 분 계신가요? 가격...
-
[월드컵] '후반 43분 동점골' 일본, 죽음의 조서 네덜란드와 2-2 무승부 2 0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 세계 정상에 도전하겠다고 공언해온 일본이 2026...
-
좀 멍청한 질문일수 있는데 2 0
반에서 25명중에 5등정도하면 무슨대학가나요? 요즘 공대기준
-
일본 잘하네
-
. 9 1
-
제발 종강해줘 0 0
정신이 안조아진다
-
모든 게 의미가 없다 0 0
그러니 무엇이든 하자
-
쉽지않아인생이 0 0
공부잘하고싶다.. 나만허수야
-
이 세상은 대체 뭐냐 6 1
“ ..젠장 “
-
쉽지 않네
-
얼버잠 0 1
할 게 너무 많아서 이제 잠깐 자네요... 사실 아직 덜 끝냈는데 머리가 너무...
-
바른생활어리니
-
와 방금 3분정도 꿈꿨ㅆ는데 2 0
내가이게꿈인걸알아서 그림 잘그린ㄴ다고ㅡㅡㅡ 막 칭찬 들어서개좋았음
-
기시감 1회독 0 0
생윤 기시감 1회독 다들 얼마나 걸리셨나요
-
살아 있는 사람? 4 0
-
짤녀들 꼴리면 쪽잠자러감 2 1
-
1등급 외모 1 0
-
아우 졸려 2 1
나 추ㅏ해서
-
29살 4년만에 오르비 접속 3 1
세월이 진짜 빠르네요 강대모의고사 서바이벌 출제도 했었는데 이런거 아직도 남아있나요
-
ㅇㅈ 7 1
-
아메짱 똥먹기 4 0
우걱우걱우걱
-
해야하는모든일을회피하고오르비중임 14 1
너무불안해서 해야하는일에대해떠올리는것만으로도 초조할정도로심장이콩닥콩닥뛰고있음...
-
귀여우어어어어엉 4 1
-
머리좀잘라야겠너 2 1
머리 ㅈㄴ김
-
아파ㅏㅏㅏㅏ 11 0
그마내!!!! 아파!!!!
-
저거는 내가 공들여서 11 1
무려30초나 고민해서 씀.. 아오의 활용을 다룬 시임 아오;
-
내가 쓴 시 평가좀 6 1
이것은 아오의 편린 이것은 아오인가? 이것은 아, 오의 편린 아, 오르비
-
수제 밀크티 6 0
진짜 너무 맛있다
-
이봐 9 0
잘 시간이라고
-
잘못태어난건어캐고치지 9 1
우리엄마아빠는 나 사랑해주려고 노력많이햇는데 내가애정결핍씹멘헤라로큰거보면...
-
난 곧 죽게 되나 4 0
솔직하게 말해줘
-
인증메타 죽음? 0 0
롤하고옴
-
밀크티 끓이기 청년 7 0
공뷰가 너무 안 되네
-
자러감 2 1
좀만자고 일어나서 마지막 암기해야지 저번에 해보니 너무안자면 별로인듯 다들 안녕히 주무세요
-
자야겠지 3 0
잘자
-
반수 조언 부탁드립니다 2 1
작수백분위 96 76 3(70) 94 96 입니다 수학 15 21 22 28 29...
-
방청소좀 하고 올루비쫌할꺼임 그러고 오늘 셤 공부 할케밍
-
사회대에서 8시간째 6 1
공부할사람 오세요 수학 하루 벼락치기중임 개념부터 기출까지
-
남자로 태어나서 3 0
그게 뭐하는 짓이야;
-
새르비 출석체크합니다 14 1
오늘이 종강날이군요 다들수고햇어요
-
도태갤 1짱 먹어본다 4 0
고졸백수 키150몸무게95 하루에 16시간 이상 잠
-
여긴없는데
-
새벽롤 잣같네 0 1
탑 스몰더 vs 탑 베인 빅매치 떴네
-
나 때리지마셈 1 1
ㅜ
-
인서울이 꼭 하고 싶은 이유 0 3
서울에 가본 적이 두 번인가밖에 없어요 항상 여행도 서울로 가고 싶었는데 부모님은...
-
동남아 외우기 너무어렵다 3 1
더이 인타논 - 태국 최고봉 짜오프라야, 파삭, 곱부리 아유타야 인근 강 이름
-
공간벡터ㅓㅓㅓㅓㅓ 0 0
고2 내신공부하고 있는데 OG AG 90도이고 OH BC 90도이니까 M이...
이익은 모든 인간이 능력에 의거하여 부귀와 빈천을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칩니다.
여기서 전제:왕, 귀족, 평민, 노비 다 동등하게 자신이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유길준은 법에 의해 민도 ~ 어쩌구 주장하는데,
여기서 전제: 민은 무지몽매한 존재라서(이미 전제부터가 민과 다른 계층을 차별적으로 전제하는 거죠) 교육이 필수다.
> 이익은 노비도 왕과 똑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두 사람의 논증에 대조점이 발생해서 유일한 반증 지점이 됩니다. 답은 1번입니다.
논증 읽을 때 그냥 글을 읽고 풀어야지~ 가 아니라
핵심 주장에 대해 얘가 전제를 뭐라고 깔고 그 아래에서 주장을 펼치지? 를 정리하면서 읽으시면 쉽습니다. 제 게시글 풀이 참고해 주세용
이익이 조명에 따라 빈부나 귀천을 바꿀 수는 있지만, 애초에 사람을 귀하고 천한 사람으로 귀천을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에 대한 차별적 시선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지 않나요?
사람을 타고난 귀천으로 구분한 것이 아니라, 현상적으로 현재 귀천이 나뉘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었고 이익은 이를 충분히 바꿀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이익은 태생부터 귀천이 있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이에 반대하죠.
이분은 '민'이라는 것의 정의 자체를 묻는 것 같아요
선생님의 설명도 민이라는 것이 n개의 계층 중 하나임을 당연스럽게 전제하는데,
이 분은 모든 인간을 민이라고 볼 수 있지 않냐는 것 같습니다
즉 왕을 포함한 모든 인간을 민이라 지칭하고, 민은 무지몽매하다 주장한다면 차별이 아니게 되는거죠
저도 이런 생각으로 처음에는 1번 지우고 시작했거든요
차라리 한자가 '백성 민'이기도 하고 가 지문부터 내려온, 그리고 1문단 뒤로 이어지는 맥락을 살폈을 때
민의 의미를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는 설명이 맞는 것 같습니다
1문단 극 초반을 보면 민권 신장의 확대가 급진 개화파의 대전제이기 때문에, 민권의 '민'은 글의 뒷부분을 볼 필요 없이 적어도 '상층'은 아닙니다. 그래서 민을 전 국민으로 보는 것은 대전제의 내용을 배제한 잘못된 독해라고 생각합니다.
와 그렇네요
첫 문장 날려읽는 습관을 제가 아직 못버린 것 같습니다
아닙니다! 좋은 질문이었습니다 ㅎㅎ 대전제가 주장을 한정시키도록 읽으면 실수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당
안녕하세요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데 전 '민권신장의 확대'를 보더라도 반드시 이 민과 다른계층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근거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인권신장의 확대라 하면 예외없이 모든사람을 가리키는 걸로 누구나 파악이 되잖아요? 근데 이 지문에서 민권신장에서의 민에 대한 정의가 없어서 해석을 달리할 여지가 있다고 보는데 제 태도좀 교정시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