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 이거 뭐가 맞는거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41649
연구 대상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라는 말에 더프QNA에서는 면접법만 해당한다고 말하고 메가QNA에서는 면접법 참여관찰법 둘 다 해당한다고 그러는데 혼란스러워요
설명 읽어보니
전자는 '연구자가 인위적·의도적으로 연구 대상자와의 정서적 교감에 집중할 경우, 연구 대상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자료의 정확성 및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참여 관찰법은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는 자료 수집 방법이라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후자는 '자신의 일상 생활을 연구자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을 만큼의 정서적 교감이 형성되어야 실제성 있는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
라는데 뭐가맞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나저나 다들 ㅋㅋㅋ 길게 쓰는거 밴인 거 기억 못하려나 0 0
세대교체 됐나 또 뭐 있었지 김은양이랑 음 수만휘? 뭐엿더라
-
만들고두달만에깨달앗는데 0 0
https://orbi.kr/00078181185/ 이거433점이빠져있었음
-
생윤 기시감 0 0
잘생긴 개념완성 끝났는데 잘노는 기출하고 현자의돌 기시감 병행하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먼저 알아봐주고 와서 오랜만이다라고 인사했는데 너무 갑작스러워서 암말도 안하고...
-
나: 그 분 저번에 고대에 기부 하셨던데.. 옆의 다른 학생: 아 그래도 기부를...
-
에피따고싶은2U 0 0
에피모임 가입하고싶삼으흐흐흐
-
진짜 개쳐어렵네...
-
이 분이 대통령이였다면 0 0
적어도 입시는 개판 아니겠지...
-
터지능갓 9 1
열역학제2법칙을지켜라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2 0
내일도 화이팅
-
대학교 가면 3 0
내 고민들이 다는 아니어도 가장 큰 친구문제들이 해결되면 좋겟다
-
국스퍼거 수학 훈수 좀 ㅠㅠㅠ 5 0
국영탐은 다 1인데 수학만 4에요ㅠㅠㅠ 뭐가 문제일까요 김기현 아이디어 확통은 완강...
-
연태고량주에 맥주 말아서 1 0
양꼬치 한입먹고 연맥 한 잔 때리면 키야ㅑㅑㅑ
-
실시간 과방 ㄹㅈㄷ 6 1
과방 자주 안 가서 다행이다 ㅠㅠ
-
국+수 에피따려면 둘다 백분위 대략 얼마여야하지 5 0
99.중?초?
-
3반수 0 0
독서실에서 혼자 하는거 많이 오바라고보시나요? 작년에는 시대재종 정규로 쭉 다녔어요...
-
40 300 가즈아
-
투바투 1 0
잘생김
-
안녕 5 1
놀아줘
-
백건아 동아시아사 자연특 있으신분있나요 제발ㅜㅜ 4 0
사고싶어요 ㅜㅜ가격제시해주세요ㅜㅜㅜ부탁드립니다ㅜㅜ
-
조정식 징계 줄 때 징계 위원이었던 교수님이랑 밥 먹었는데 8 10
매우 분노하시더라 조정식은 주도자는 아니고 2짱 같은 느낌이었다고 함 참고로 1짱은...
-
샤갈ㄹ 14 2
의마라으을에내ㅣㄹ어눈눈ㄴㅍ퓨ㅠㅠ
-
예측시장 정배는 멕시코 (거의 2배) 이긴 한데 한국 잘해주면 좋겠네요 출처 >>>...
-
근데 241122 찍맞 가능할까 10 0
진짜 궁금데스 누군가는 했겠지
-
으 배불러 6 4
저녁 너무 많이 먹었어
-
공부하자 8일차! 2 0
딱 2시간만 달리겠습니다!
-
저녁...먹어야지... 7 1
메뉴는밥에닭가슴살임..
-
수도권 전철 노선도 흑백으로 바꾸고 싹 표시해보니까 생각보다 얼마 안타봤음 지하철...
-
조정식 인스타 근황. 0 1
ㄷㄷ
-
확통이 너무 개좆같아요 5 0
목졸라 죽이고 싶어요
-
수2 자작 3 0
-
저뭠먹 9 1
라멩
-
확통이 그렇게 쉬운가...? 1 0
미적과 난이도 차이는 해봣자 11배~12배..
-
본인이 고려대 27학번이 될 거 같은 치타는 개추 ㅋㅋ 5 0
다들 공부 잘 하고 계신가요?
-
진짜 존나 5 0
외롭고 우울하네
-
돈을 많이 벌어봐야 일반인의 11배~12배..
-
이상형 5 0
바나나 똥이 최고임.
-
믛 4 1
운부하기싫어
-
어쩌라고 5 0
어쩌라고
-
오늘 저녁 메뉴는 꽁치김치찜 2 1
근데 국물이 많아서 아마 김치찌개와 찜의 경계가 될 예정
-
대치동에 주말에 모의고사 볼 수 있는 단과 있나요? 1 0
제가 주중에는 시간이 안되고 주말만 시간이 되어서요 더프리미엄이든 어떤거든 과목...
-
담닉 정함 9 0
여중생
-
프로젝트 헤일메리 읽는중 8 0
와이거너무재밋음진자 다읽으면영화도봐야겟다
-
안대겟다 8 1
올뿌이 수배내려부천 솜주먹 삼치리가 찾아간댜.
-
3일동안,, 7 0
전 뭐하고 있는 걸까요…ㅠㅠ
-
게임에서 남자를 만나지 마세요 2 1
보는 사람 있나 좀 듣보웹툰이라 없을것같은데요즘내최애임
-
아 3 1
원츄코루가키코에나이
-
내 유일한 여사친이 디씨충이였는데 10 1
고닉에다가 맨날 노래방 가서 응디시티 부르고
-
차돌박이 된장찌개 먹고싶다 7 1
둘 다 해당
후자
ㅠ.. 그럼 더프가 출제오류인건가요 그렇게 보면 케이스가 여러개 나오길래.. 근데 더프QNA보면 EBS 해설 기준으로 만들었다 하네요
평가원에서는
'참여관찰법은 연구 대상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라고 직접 제시한 적은 없는데
(실험법, 질문지법 =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지 않는다,
질문지법 =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이 정도만 반복 제시)
교과서에서 참여관찰법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
라포 형성, 신뢰감 제공 필요하다고
공통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므로
정서적 교감 중시한다고 보는 게 맞겠죠.
평가원, 교육청에선 건드리지 않았고
교과서 기준으로 보면 정서적 교감 중시가 맞는데
아니라고 내 버렸으면 출제 오류라고 봐야죠
평가원에서 건드리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는데
사설 출제자가 그걸 굳이 건드려서
교과서의 서술과,
과목 학습자의 상식과 반대가 되는 쪽으로
이유를 갖다 붙여서 방향을 정해 버렸으면
출제 오류라고 봐야죠
정말 엄밀하게 따지고 싶으면
평가원과 완전 동일한 출제 논리로
참여관찰법과 '정서적 교감 중시'라는 특성이
직접 엮이지 않게 처리해야지
EBS 해설 한 줄 근거로
지엽 개념을 정해서 시험에 크리티컬하게 넣으면
과목 학습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 같네요
평가원 문제를 정확히 맞히는 것에 도움이 안 되는
잡논리고민만 머리에 생기잖아요

그러게요.. 이거 때문인지 메가 선생님들 QNA에도 비슷한 질문 올라오고 그러더라구요중간에 질문지법=정서적교감 중시 이부분 잘못 쓰신거죠?
어므나 맞아요 면접법 잘못 쓴 거예요
그리고 질적 연구 자체가 정서적 교감 중시하는 게 특징입니다
본문의 QNA 내용 읽어 보면
더프 쪽이 삐꾸 같네요
저 논리면 면접법도
정서적 교감 중시라고 못 하죠
사문에서 말하는 라포 형성에 대한 이해 없이
단어를 곡해해서 잘못 내놓은 답변 같습니다
저 답변 논리를
특성이 더 확실한(정서적 교감 중시하는 게 맞는)
면접법에 적용해 봤을 때
허무맹랑한 소리라는 점을 생각하면
답이 나오네용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하실까봐 더프QNA 전문 보여드릴게요
이게 되게 중시가 애매한 개념이라 참관에선 정서적 유대가 없다. 이거는 틀린 말인데
중시까지는 저도 애매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면접법과 비교하면요 대성쪽 답변에서도 말하듯이
예로 제가 시골 마을에 참관하러 갔는데 이게 어느정도의 유대는 있어야 거기 마을 사람들도 허락을 할 거 같은데 그렇다고 너무 중시해서 친해지면 연구대상자에게 영향을 끼칠 정도의 변화가 있어서는 안되서
중시한다는 되게 애매하네요 이걸로 출제는 안 할 거 같다고 윤성훈t도 말하신 적 있어요 불명 책에서도 그냥 질문지,실험은 - 면접은++ 참관은+정도로 표시해두고있고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정서적교감은 둘다 해당한다고 생각해서 틀리고 면접법만 해당하나보다 라고 오답했는데 그냥 잊어버리고 원래 알고있던 내용으로 알고있어야 할까요?
저는 면접법에 더 가까운 내용이라고 정리하고 그냥 넘어갔어요
면접법으로만 봐야 풀 수 있는 문제는 기출하면서 본 적이 없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