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라는 것은 정치인들이 이끄는게 아닙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35535
이게 뭔 개소리(?) 인가 싶겠고
그리고 개소리라 생각하시면 시비 걸지 마시고
님 생각이 맞으니 그냥 가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전제로,
정치인은 정치에 참여하고 전면에 얼굴 내비치지만
그들은 실제로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 정치인의 경우 뭐 지역 현안에 대해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당협 조직 관리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도
중앙 정치인 같은 경우에도
생각보다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이상적으로 '달(Dahl)'의 다원주의론처럼 흘러갈 것 처럼 보이지만
현실 정치는 엘리트주의와 신엘리트주의(무의사결정론),
하위정부모형(철의 삼각)이 더욱 설명력이 큽니다.
재벌 등의 기업, 각 전문 직역(법조, 언론 등), 이익집단 등
그들이 뒤에서 이런저런 영향력을 행사하고
정치인들은 그저 그들의 입장을 얼굴 드러내놓고
대변해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국회에서 무슨 법 제정안, 개정안 등을
기계처럼 통과시키는데
정작 그 법안 발의자조차 법안의 핵심 내용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상임위에서 심사한다고는 하지만
심사할 법안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파행운영 되는 경우가 많죠.
그나마 '재정경제위원회 조세소위' 같이,
소위 위원들의 만장일치가 아니면 위원회 회부를 하지 않는 관례가 있으면
의회주의 취지에 부합한 신중한 법안 심사가 가능한데
신문 기사들 보시면 그냥 '다수'라는거 믿고
마구 밀어붙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패스트트랙 및 필리버스터 종결동의 정족수를
현행 재적 3/5(약 180명)에서
헌법 개정에 준하는 정족수인 재적 2/3(약 200명)으로
올려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국민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는
조세 정책, 재분배 정책 등에는
여야 전원에 가까운 합의가 없으면
절대 통과되어선 안된다고 보기 때문이죠.
그것이 단순 법률유보 원칙을 넘어서
국민들의 권리 의무에 영향을 주는 사안은
'의회유보'원칙에 따라야 한다는 헌재 판례에도 부합하고 말이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죄송해요ㅠㅠ 1 1
꺼질4ㅔ요ㅠㅠㅠㅠㅠ
-
ㅈㄴ어려운 국어 지나서 앰뒤계산파티 수학 지나고 역대급 영어 ㅋㅋㅋㅋㅋ 2411...
-
그거 어딧나요 5 1
하량쓰 글삭제기
-
근데 ㄹㅇ 이건 어케된거냐 1 1
정작 여기에 광산 없음 ㅋㅋㅋㅋ
-
인간의 욕심은 끝도 없구나 0 0
의대만 가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오니까 더 높이 가고 싶고 생활은 더 피폐해지고
-
제가꺼지길바라면 개츄 5 4
안꺼지4ㅣㄹ바라면 쫏찌
-
나 탈모인가 2 0
이빨에 털이 안나
-
대딩들 방학에 뭐해 2 0
뭐해
-
아이 2 1
5?-?₩(! 스크림 머글까,????!?
-
타자는 선구안이 좋아야해 1 0
그래야 좋은 타자
-
유맘붐 1 0
쌰랍
-
"자소서·토익 안 봐요"…AI가 채용 판도 바꿨다 3 1
취업준비생 하영우 씨(26)는 최근 성적표 유효기간이 만료된 토익 시험에 다시...
-
조언좀요 ㅠㅠ 4 0
안녕하세요. 월요일에 자퇴서를 내러 갈 예정인 고1 학생입니다. 원래는 자퇴를 거의...
-
제 내신으로 수의대나 약대 교과 써봐도 되나요? 1 0
전체 교과 2.1인데, 충남대식으로 돌려보니까 1.375가 나와요. 지역인재도...
-
수능 끝나고 4 0
다들 뭐하실 거 일단 1일 1주
-
대학 한 번에 2개 못 다니냐 12 0
응
-
서성한 재학생 중에서 5 0
학력 컴플렉스 느끼는 사람 비율이 얼마나 될까
-
주치의제가 시행되면 환자 입장에서 받는 불이익이 있을까요? 0 1
전문가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집가고싶어 0 0
근데 가면 셤공부해야해
-
이번 슈능으 15번운 뭘까요?
-
기하서 교수라는 사람이 있음 10 0
강의가 아주 매우 악명이 높음
-
이감모의고사를 사려면 0 0
대성마이맥에 있는 2027이감연간시그니처패키지를 구매하면 되는거죠???
-
연고대 가고싶긴한데 4 0
6모성적으로 걍 서성한 낮과 갈래 공부 그만하고싶어
-
ㄲㅐ달앗다 0 0
반전술시4
-
이거 왤케 야하지 2 2
엉덩이피스톤운동하고 아헤가오에 땀눈물 흘리고 입에서 뜨거운공기 나오는데...
-
지금부터 반야 상태에 돌입해서 0 1
시간 신경 안쓰고 공부 시작해야겠음 이 어리석은 중생이 매일같이 번뇌에 빠져 주말만...
-
스다밤이 금지어였던시절 4 0
-
포기하지 않는 마음 3 0
꺾이지 않는 마음 가져야지
-
어이어이 2 0
죽고싶은거냐구
-
순대 소신발언 20 1
순대엔 막장이다.
-
여름감기 3 0
오늘공부ㄹㅇ못함
-
오느르저녁 5 0
꽁치김치찜 할머니의 손맛이 그리워지는 밤이구나 나중에 레시피 물어봐야겠다
-
증바하실 10 0
친추하셈
-
수능끝나고 성형이나 할까 6 1
걍 별로 내얼굴에 솔까 만족 못함 나도 걍 누가 봐도 1초만에 예쁘다고 할법한...
-
근데님들 1 0
제일 좋아하는 음싣이 뭐임
-
고대 캠투할 오르비언 모집함 5 0
뻥임 근데 오면 해줌
-
나똑똑해 19 0
질뭍해봐 지1 사문 환영
-
그나저나 다들 ㅋㅋㅋ 길게 쓰는거 밴인 거 기억 못하려나 9 0
세대교체 됐나 또 뭐 있었지 김은양이랑 음 수만휘? 뭐엿더라
-
만들고두달만에깨달앗는데 1 0
https://orbi.kr/00078181185/ 이거433점이빠져있었음
-
생윤 기시감 1 0
잘생긴 개념완성 끝났는데 잘노는 기출하고 현자의돌 기시감 병행하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먼저 알아봐주고 와서 오랜만이다라고 인사했는데 너무 갑작스러워서 암말도 안하고...
-
에피따고싶은2U 1 0
에피모임 가입하고싶삼으흐흐흐
-
진짜 개쳐어렵네...
-
이 분이 대통령이였다면 0 0
적어도 입시는 개판 아니겠지...
-
터지능갓 9 1
열역학제2법칙을지켜라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5 1
내일도 화이팅
-
대학교 가면 3 0
내 고민들이 다는 아니어도 가장 큰 친구문제들이 해결되면 좋겟다
-
국스퍼거 수학 훈수 좀 ㅠㅠㅠ 5 0
국영탐은 다 1인데 수학만 4에요ㅠㅠㅠ 뭐가 문제일까요 김기현 아이디어 확통은 완강...
딥스테이트 ㄷㄷ
가능공주 전설을 아십니꽈????
가능공주가 그 148카드죠? ㅋㅋ
허허... 아시는군요 음음....
민주당이 정권잡은상태에서 이렇게 절대안돌아갑니다 안타깝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