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 어휘력이 중요한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32239

그 유명한 24수능 야인생애 겸양과 자족감

25 6모 26번 3번선지 공납을 ‘유용(流用)’하다 (useful이 아니다!)

25 6모 32번 3번선지 ‘피안’(彼岸)에 대한 지향
당신이 일본 서브컬쳐에 관심이 많거나 불교용어에 관심많다면 한 번 쯤은 들어보셧을수도...

26 6모 17번
책임을 ‘지우다’는 exempt가 아니라 impose인데 의외로 전자로 봐서 틀린사람 ㅈㄴ 많음
보통 사동형보다는 그냥 ‘지다’나 ‘지게 하다’쪽을 많이 쓰다보니 동음이의어로 헷갈림을 유발한듯
크아아악 언매카르텔

26수능 30번
사리의 옳음 할때 사리는 사리사욕 할때의 ‘私利’가 아니라 일상에서 덜 쓰이는 ‘事理’인데, 언뜻 보기에 후자로 해석하면 理와 ‘옳음’이라는 표현이 중첩되어 겹말적으로 보여서 전자로 해석한 뒤 2번 선지를 ‘온씨가 사리의 옳음을 왜 추구하는데?’하고 2번 손가락 걸고 틀린사람들이 꽤나 있었음 (결국 결론은 후자가 맞았다고...)

24 9모 34번
‘고고한’이라는 키워드를 그냥 느낌만 보고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로딩하지 못한 채 ‘자연에서 생매 어쩌고 고고한 취향 맞겠지 뭐~ ’하고 감으로 선지판단하던 수험생들 완전히 박살낸 전설의 문제
물론 보기와의 해석준거 범주 연결성으로도 충분히 풀 수 있긴했다

전설의 똥칸 할매턴우즈
갑순이 할머니의 ‘갑순이’와 갑득이 어미의 ’갑득이‘는 송해 할아버지 할때의 ‘송해’처럼 그런 동격의 뜻이 아니라
손녀 ‘갑순이’ ‘의’ 할머니, 아들 ‘갑득이’ ‘의’ 어미
이렇게 관형격 조사 표지가 없이 관형어로 쓰여 혼란을 가중시켰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증오한다 서울대 1 0
죽여버리겟어
-
맞팔했다가 혼자 팔취하는거 5 3
개짜치면 개추 ㅋㅋ
-
일생일대의 고민임 5 2
성대 공대랑 냥대 공대 둘다 갈수있으면 어딜 가야할까
-
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 4 0
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
-
당시 탈릅 이유 1 0
ㅅㅂ 너네 같아도 투데이 1000 넘으면 안 무섭겠니
-
누가 팔취했었는지 알아버림 4 1
근데 이번에도 저렙이라 그냥 가만히 있는 중
-
난 아직 어리잖아.. 한 번 정도 봐줄 수 잇는거잖아
-
날좋아하는사람이 4 1
한명이라도있으면좋겠다
-
관악 포항 대전 2 1
아마 여기 내 꿈이 있음
-
으에헤헤헤헤헤 똥 0 1
똥! 재밌다 ㅎ
-
다시 ㅇㅈ 7 0
이정도면 존잘?
-
자러갈께요 2 0
ㅂㅂ
-
독일은못참긴해
-
아무도 내 말을 안믿는거지? 0 0
조아 오케 알겟어 니들 맘대로 해 그래 나 삐졋어 걍
-
자작시 2일차)우는 참회록 2 1
저는 매일 해가 침대 하에 숨어있을때마다 한줄의 참회록을 적어나갔습니다. 거울 속의...
-
무물보 8 0
하겠드
-
설대 오면 진짜 술 사줌 9 3
죽을 때까지 마시는 법 알려드림
-
더프 외부생 0 0
보통 학원에서 더프 외부생 언제쯤 받나요.. 7-11월 보통 다 받나요? 참고로 본인 대전권 입니다
-
관악은내게뭐였을까 14 2
떠나더라도 평생 못 잊을 듯
-
난 고양잇과에 더 가까움 4 0
인간보다는 말이지.
-
누구 재릅인지 알겟다 9 0
이번만 봐주겟음
-
인증 막차 6 0
끝
-
왜갑자기 리젠죽음 1 0
-
ㅇㅈ 6 0
이정도면 상위 몇프로?
-
쫑느현강으로 4 0
확백달성하다
-
칼럼) 칼럼을 쓰는 법 3 1
칼럼) 칼럼을 쓰는 법을 쓰는 법 칼럼) 칼럼을 쓰는 법을 쓰는 법을 쓰는 법
-
공부시작 2 0
정파라서 일요일마다 새벽까지 공부하고 다음날 학교가서 4교시까지 쳐자는데 이거 정배맞냐??
-
음악수행 4 0
나한태는정말하나도아무짝에도쓸모없는과목인데조별평가안할수도없고정말귀찮다이런조별수행평가는왜하는걸까
-
나 수100 가능한건가 6 0
너무 늙엇어 과탐도 힘들어 진짜
-
나 팔취좀해줘 2 0
30되면 나 킬마이셀프할거야
-
미사카미코토공주법으로 8 1
9모적백쟁취하자
-
아리랑 들어야겟다 6 0
아리랑 좋지
-
강은양 Y시즌 합류?? 0 0
6모 97이고 모고는 하방 높2 -낮1은 뜨는데 상방이 잘 안뚫려서 강은양쌤...
-
여기 퇴물겜하는 유저들은 있을까 16 2
예를 틀어 테트리스라던가
-
오르비를 내가 얼마나 길게 햇는데 12 2
아직도 은테도 한참 남음 이렇게 옯아싸일 수가 잇나 사람이
-
무휴학 반수 조언 부탁드려요 1 0
작수 언매 미적 영어 사문 생명 43353 무휴학 반수해서 32223 으로...
-
롤 하실 분 6 0
(1/2)
-
(재업) 이야이야 아이시쿠 시니타쿠낫테 코지토라 후라후라 얏텐논? 3 1
OK? 가 나왔을 때가 어제같은데 벌써 3년이 지났고 나는 3살 더 쳐먹었는데...
-
ddr 1 0
쪼아요
-
노래 추천 해드림 3 0
근데 제목이 올리면 산화라 안해드림
-
날이 더워져서 그런가 잡생각이 많이 나네구체적으로 목표가 있으면 좀 덜 나려나최선을...
-
나를 먹여살릴 여자없냐고 0 0
내가 하라는거 다해줄게 돈만 벌어오면된다니까 그리고 예뻐야돼
-
오늘일본과네덜란드가붙어요 8 2
일본 폼 미치긴 햇던데 주전 너무 빠져서 힘들 듯
-
애기 이만 자께오 5 1
다들 잘자룽
-
오르비 잘자요 5 0
3시에 봐요
-
수시러(특히 교과) =>애교심이 매우 깊으며 반수 생각 안함 정시러 =>이상하게도...
-
내 마음대로 안되는건 너 뿐이야 내 마음대로 안되는건 너 뿐이야 내 마음대로 내...
-
현정훈 러쉬 씹덕 버전 ㅁㅊ… 6 2
와-오
-
슬슬 나가야하는데 4 0
하..
-
그림 고수들 많으시네 3 1
지금 그림 그리라면 예전 실력대로 못 그릴 듯
저 한자어 이런거 진짜 모름 ㅋㅋㅋ
'책임을 지울'은 헷갈릴만한게
기본형이 '책임을 지다'인데 보통은 책임을 부과한다는 의미를 표현하고 싶으면 '책임을 지게 할'로 쓰지 저렇게 쓰는건 정말 일반적이지 않음.
일부러 헷갈리게 쓴거같음
네 저도 뭐 이거는 교사들 입김이 들어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6모니까요...
꼰대 마인드일 순 있는데 요즘애들 어휘력 심각하긴함
저근데 갑자기 궁금한거생겻는데 간체자 감안해도 6급이면 고전문학 풀때 어휘적으로 메리트있나요?
한자어 읽을 때 도움이 되긴해요 뜻은 간체나 번체나 거의 비슷해서
전 한자를 일본어로 접했어서그런지 막 큰 괴리는 없긴한데 중국어는 아무래도 为 头 这 发 같이 원본과 괴리가 큰 글자가 많다보니 궁금했네여 아무튼걍 님은 개고트임
6모 17번 책임을 지우다를 헷갈릴거라곤 풀면서 상상도 못했는데 의외네요
피안에 대한 지향은 진짜 왜 나온건지 모르겠음
지우다 헷갈린 건 그냥 헷갈린 게 아니고 자연사 아님?
놀랍게도 서브컬쳐 관심있는 학생이 만화 피안도를 알더라구요. 근데 피안도가 괴물이 득시글한 섬이라 피안이 부정적인 말인줄 알았다! 라고 해서 머리아파왔었던 기억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