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 환영)(첫 칼럼)물화생 공부법에 대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395718
이 글은 저의 첫 칼럼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공부해보지 않은 지구과학 1,지구과학2,생명과학 2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않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또한 저 역시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만큼 칼럼에 대한 비판을 환영합니다
물리1,2,화학1,2,생명1은 모두 배우는 내용이 다르지만,공통적으로 시험에 나오는 킬러 문제들에 소위 밀하는 "발상"적인 부분들이 시간 단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물리랑 화학에서 주어진 발문을 통해 복잡한 계산을 거치지 않고도 숨겨져 있는 값들을 찾을 수 있고,생명에서도 자료 해석을 통해 귀류 및 가정을 최대한 줄이고 정보를 뽑아내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흔히 말하는 과탐이 퍼즐화되는 이유이며,사탐런이 성행하는 이유입니다.
결국에 이 과목들의 핵심은 이러한 발상들이 얼마나 잘 외워져있냐입니다.사람들은 이를 감이라 말하지만,사실은 외워진 것에 가깝습니다. "A의 상황에서는 B의 논리를 쓴다"라는 것을 외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과탐의 제한적인 시험범위상 듣도보도 못한 완전한 새로운 상황이 출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놓는다면 발상을 떠올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줄며 이에따라 고득점이 더더욱 쉬워질 것입니다
이러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캐치하고 이를 체화하는것이 올바른 공부법입니다.모르거나 시간이 오래걸린 문제의 풀이를 보면서,"이런 생각은 어떻게 나는 걸까"라고 한번쯤 상상해보시고,답을 찾으셨다면 이를 노트에 기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목별로 이런 노트를 만들고 이를 매일 읽다 보면 어느새 "이런 조건이나 상황일 때는 이런 행동을 해야지"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암기되고 체화되며 비슷한 상황에 노출되었을시 보다 쉽게 반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쓰다보니 좀 두서없어지고 말투도 이상하네요 ;;학교에서 쓰는거고 어제 잠을 제대로 못자서 그런거 같아요.생각보다 별거 없긴 한데 제가생각하는 과탐 공부의 핵심은 이렇습니다.도움 되신거 같다면 다행이고 비판할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치고힘들땐내게기디 0 0
언제나네곁에서잇을게
-
내가 그 반대라서 성격이....
-
이상한 개틀딱기출 거르고 좀 깔끔한 교사경 기출 모아놓은거..
-
게이치형님 ㅅㅅ
-
흠
-
예를들면 3/21를 적고있는 와중에 그럼 저건 약분되면 분모가 7이겠네를 머리로...
-
학원을 바꿔야하나 0 1
의자 안맞아서 고생이네 그렇다고 의자 안맞다고 학원 바꾸기도 이상한데 원체 허리가 안좋은지라..
-
강X 2회 킬러 어렵네 1 3
22 28 30빼고 볼거없는데 저거 세개에만 한 70분 쓴듯 30은 끝까지 못풀어서 96점나옴 ㅅㅂ
-
전공시험 17분전 0 0
응웡해줘
-
벌써 내년이면 2019년이구나 2 0
내년에는 다들 건강하자
-
바이는 바보 2 1
주먹밖에 몰라
-
물론 평가원 범위에서 241122 나오기 전까진 이 문제가 수2 최고난도라...
-
안녕하세요 박문돌입니다. 6월 3주차 컨텐츠 업로드 일정 공유드립니다. 6/15...
-
외로워 1 0
외로워서 죽을 덧 같아….
-
02년생 질문 받아요 3 1
고삼임
-
시험의 악마 상륙 6 2
-
역시 체급이 깡패인가 1 1
ㅋㅋㅋ…
-
요즘 왤케 사랑노래 듣기싫지 4 0
이별노래는 구질구질한거같고 사랑노래는 오글거림 ㅇㅏ
-
나형 무시하면 안되는이유 8 1
이거 요즘 29번에 나오면 정답률 역대최저 찍을듯
-
난 딴건 다 꼰대 같은데 1 0
싸가지 없다는 소리는 꼰대짓 아닌거 같음 왜냐? 정상적인 사람이 싸가지 없는 사람을...
-
갈비뼈 ㅇㅈ 3 0
없음
-
어디든 원하는 대학. 과를 갈 수 있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3 2
요새 내가 좋아하는 것 vs 전망이 좋고 돈 잘 버는 과 중 너무 고민이 많이...
-
스포) 새삼 대단하네 2 3
저런 게이치를 섭미션시키고 은퇴한 무패 챔피언 신빕 ㄷㄷ
-
이란전 그럼 누가이긴거임? 2 0
ㄹㅇ
-
ㄹㅇ
-
국어랑 영어는 글 속에서 찾아보면 어딘가엔 답이있는데 생각해보니 탐구도그런듯 근데 수학은 why….
-
토푸리아 자존감 개무너지겟는데 3 0
토푸리아가 런을 치다니
-
계약학과 1 2
계약 분들 보면 취직보장이라는 것에 너무 크게 사로잡혀서 수업 안듣고 흥청망청?하는...
-
ㅅㅂ
-
발목에 문신 잇음 나 3 0
발찌 느낌으로 잇음
-
이렇게 된 이상 2 0
플랜B는 없는 거야 학부에서 죽거나 대학원에서 죽거나 대학원 졸업하는 것 뿐이구나
-
계약 사탐런 5 0
원래 메디컬 목표로 투과탐했는데요 계약이 꽤 좋아보여서 계약으로 목표변경하고 사탐런...
-
요즘 오지콤이 유행이라던데 2 0
내가 먹히는 시대가 다시 온건가 ㅎㅎ
-
이과 사탐런 0 0
물1 하다가 이건 내 머리론 3등급도 못받겠다해서 늦었지만 탐구 하나만 려고...
-
한국사 개 많이 올렷다 0 0
6평 8 9평 5 수능 4
-
ㅋㅋ
-
이상형 나이 0 0
여섯살정도연하
-
원피스입은여자들은궁금하단말야 4 0
바람이좀만더불엇으면좋겟다
-
구름 개 말도 안 되게 이쁘네 1 0
흐으
-
이란戰 106일만에 사실상 종료…美·이란 "협상타결, 19일 서명"(종합) 3 1
트럼프 "서명직후 호르무즈 통행료없이 개방…對이란 해상봉쇄 즉시 해제" 중재국...
-
잇잔아 3 0
나는 개 멍청이야 낮에 갓던 길은 밤에 못 가 개 멍청이야
-
나는 잇잔아요 1 0
수학과에 가고 싶엇어요
-
만약에 만약에~ 8 3
물리학과가 안 맞으면 고반이나 연시반공으로 튀는 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플랜 B느낌인 거죠
-
난 너를 만나러 가아 2 0
너가 싫어하지마안 연락도 안하고 가
-
너 이렇게 입고 가면 0 0
거제 시민분들께 혼나
-
칸타타 마셔야지 0 0
이거 마시면 식곤증이 사라짐
-
니가 좋아 너무 좋아 0 0
모든 걸 주고 싶어
-
기하기하 0 0
기하기하 좋아좋아
-
이게 근육통은 맞나? 손가락 접을때도 뻐근하고 손끝 찌릿찌릿함 ㄷㄷ아무것도안했는데
-
우리엄만매일내게말햇어 1 0
언제나남자조심하라고

오!! 감사합니다물화 첫공부 하느라 막막했었는데 좋네요 ㅎㅎ
도움 되셨으면 다행이에요!!너무 제 말만 믿지 말고 다른 분들 의견도 듣는거 추천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추천을 벅벅왤케 착해요 ㅠㅠ ㄱㅅㄱㅅ
과탐을 안하지만 개추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