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써 [861092] · MS 2018 · 쪽지

2022-12-05 21:23:55
조회수 823

영어 2따리인데 조언좀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0053431

문장해석이 너무안됨....운+감으로 간신히 80점 넘기는 정도에요

괜찮아문장부터 하는게 낫겠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효녀 · 1060293 · 22/12/05 21:24 · MS 2021

    구문해석 강의 듣고 천일문 교재 사서 혼자 분석해보는거 추천

  • 인생써 · 861092 · 22/12/05 21:25 · MS 2018

    오오 천일문 괜찮네요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22/12/05 21:43 · MS 2019

    순수 피지컬 기르는 데에는 천일문만한 교재가 현재까지는 시중에 없기는 합니다.

    문법 튼튼히 공부하고 천일문 제대로 학습하면 현행 시중 교재중에서는 피지컬 기르기용으로는 최고/최상급 교재에요.

    천일문 1000회독 경험이 있으니 관련 질문 있으시면 주셔도 됩니다. :)

  • 네집에 이것 없지? · 1095439 · 23/01/13 23:12 · MS 2021

    고2 모고에서 감으로 의존해서 자주 틀리고 다의어 때문에 잦은 실수를 하여 2~3등급이 뜨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구문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인데
    구문은
    ‘조정식 괜찮아 문장 - 천일문 핵심’으로 하여도 괜찮을까요?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23/01/14 00:05 · MS 2019

    요즘 인강 트렌드가 볼륨을 라이트하게 가져가고 효율성&문풀중심으로 가는 추세가 강합니다.

    반면 천일문은 정석에 가까운 교재에요. 당연히 대부분의 강의에 비해 무거운 볼륨과 학습량을 요구합니다.

    학습량이 적다는 게 꼭 좋은 게 아닙니다. 장점도 있죠. 적다는 것 자체가 장점이니. 하지만 동시에 빠진 개념도 많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이처럼 단점도 있어요.

    천일문을 공부하고 싶으시면 기본적으로 시중 인강과는 호환이 잘 안된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천일문을 공부할 때 받쳐줘야 할 밑개념들이 있는데 그걸 채우기에는 부족해요.
    (그 대신 인강은 그런 개념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저마다의 솔루션이 존재)

    그러므로 천일문을 공부하고 싶으시면 기본적으로 고등 사설 인강으로 밑개념을 쌓지 않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천일문을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학습 방식도 크게 둘이라 다시 또 선택을 해야 합니다.

    문법기반 구문독해로 갈 것이냐, 문법배제&구문중점 구문독해로 갈 것이냐.

    저는 전자의 방식으로 천일문을 가르치는 강사고, 저자이신 김기훈T는 후자로 천일문을 가르치십니다.

    문법에 기반을 하느냐, 배제하고 구문을 중점으로 두냐에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문법에 기반을 둔다면 '왜 해석이 이렇게 나올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모든 원리와 이유를 납득하며 독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길고 복잡한 문장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정확하게 독해하는 방법을 깨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다양한 영어 교수법 중 길고 복잡한 문장을 가장 완벽히 대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영어 교수법은 문법기반 구문독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문법을 공부해가야 하기 때문에 학습량이 후자에 비해 늘어나는 것은 맞지만, 동시에 후자에 비해 더 '안전'하고 '영포자에 친화적'입니다. 학습자의 직관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학으로 치면 번뜩이는 직관으로 문제를 푸는 것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늘 어떤 사고방식을 떠올릴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정도를 추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23/01/14 00:05 · MS 2019 (수정됨)

    문법을 배제하고 구문에 중점을 둔다면 일단 학습 효율성이 좋습니다. 전자에 비해 볼륨이 많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독해를 할 때 그 해석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그 근거가 문법임)를 자세히 다루지는 않고 경험을 톡해 직관을 쌓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직관력이 떨어지는 영포자나 납득을 좋아하는 분에게는 다소 맞지 않다고 봅니다.

    본인의 예로 든다면 '저는 수능에서 1등급만 나오면 될 것 같아요. 효율적으로 공부할 방법이 없을까요?'라고 한다면 후자가 더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는 길고 복잡한 문장을 완벽하게 읽고 이해하고 싶고 수능 이후에도 유용하게 쓸 순수 영어 피지컬을 압도적으로 기르고 싶다'고 한다면 전자가 더 좋다고 봅니다.


    후자의 방법으로 천일문을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사설인강 내려놓으시고 EBS에서 기초문법강의 하나 떼고 김기훈T의 천일문 인트로 강의부터 베이직 -> 이센셜 차근차근 공부하셔야 합니다. 많은 친구들이 '나는 고2 2등급은 나오니까 천일문 이센셜부터 보면 되겠지?' '나는 고3 2등급은 나오니까 마스터부터 보면 되겠지?' 하는데, 그건 천일문이라는 교재를 전혀 이해하지 못헀기 때문에 발생하는 착각일 뿐입니다. 전혀 맞지 않으니 그런 얘기는 흘려 들으시길 바라고요. (물론 그렇게 공부해서 효과가 아예 안 나온다는 건 아닌데, 천일문의 효과를 정말 제대로 뽑아낼 수가 없다는 의미이며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의미)


    전자의 방법으로 천일문을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쪽지로 저를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천일문을 완벽하게 문법기반으로 구문독해하게 해줄 커리큘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단언하건데, 천일문을 엄밀한 문법기반 구문독해로 '완벽'하게 지도할 수 있는 강사는 국내에서도 정말 극소수일 겁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천일문을 지도하려면 천일문(수능까지)에 나오는 '모든 문법적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그걸 가르칠 컨텐츠가 있어야 하는데 그걸 완벽하게 갖춘 강사는 극소수 중 극소수입니다. 전자는 그렇게 공부하고 싶다고 해서 쉽게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저는 그 솔루션을 제시해줄 수 있는 극소수 강사 중 한 명이고요. 천일문을 가르친다는 학원가는 길거리에 천지이지만, 전 이 일을 하면서 단 한번도 천일문을(특히 마스터를) 문법기반독해로 제대로 가르치는 학원은 단 한 번도 들은 적도 본 적도 없습니다.

    아무튼 정리는 해 드렸으니 본인에게 맞는 길을 고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