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yo [953136]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2-12-02 02:28:28
조회수 4,691

자칭 세지 전국 1등의 세지 공부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9962169

세지는 베이스가 있으면 고정 50맞기 매우 쉬운과목입니다.


국수영 기초가 완성되지 않으신 분들께 세계지리 강력히 추천합니다.


먼저 다 보셔도 되고 공부하시다가 틈틈히 들어와서 팁 얻어가셔도 좋습니다!!

(문제풀이법은 나중에 평가원 시험전에 시간 나면 올릴게요..)


현역 69수 재수 69수 전부 50

모든 평가원 15분안쪽으로 풀고 꼼꼼히 두번정도 풀었습니다. 교육청은 스피드런하면 10분도 안 걸리고, 이기상모의고사도 20분은 안넘김. (작년 9모성적표는 갤러리에 없네요..)





보통 이기상t를 들으니 이기상t커리 타시는 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걍닥치고이기상들어ㅋㅋ)


1단원: 고지도랑 동질지역 gis? 뭐 이런거 나오는 곳인데 여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복습한다고 1단원부터 꼼꼼히 복습하는 그런 시간낭비짓을 하지 않는게 중요해요. 개념때 한번 이것이 마지막이다때 한번 체크하면 충분합니다.


2단원: 기후와 지형단원입니다. 매우매우매우 중요하고 킬러문제로 나오는 단원이지만 원리를 제대로 파악해서 만점권 실력으로 오면 처음 배울때의 두려움은 없어지니 처음에 어렵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먼저 기후단원 공부법입니다.


이기상쌤 교재에 기후문제 접근법 페이지가 있는데요. 여길 충분히 이해 암기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예외가 아니라 원리,원칙이란 것을 명심하세요.

여긴 걍 모든 내용이 다 중요합니다. 이해가 안되면 일단 달달달외워서 문제에 적용하면서 이해하세요. 뭔가 의심이 들어도 걍 외우세요.


그리고 알짜 기출과 n제를 풀다 보면 항상 나오는 국룰 지역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요.(케이프 타운,다윈 등등) 이런 지역은 위치와 기후를 정확히 외워야 합니다.

그런데 가끔 여긴 원칙으로 풀어도 애매하고 처음보는 곳인데? 이런 지역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지역을 지엽이라고 칭하고 외워야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런 곳 하나하나 꼼꼼히 외우는거는 오히려 독입니다. 이런 곳은 나중에 올릴 문제풀이팁으로 다 풀립니다. 걱정마시고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다음으로 지형단원 공부법입니다.

지형단원은 순수 암기를 물어보는 단원입니다. 걍 다 외워주시면 되는데요. 특히 신경 써야하는 부분 포인트만 찝어드리자면

지형지도 걍 전체 다 외우기

자원은 오래될수록 딱딱해

발산 2곳, 보존 2곳, 수렴 지역별 특징

소지형은 큰주제->작은 주제로 외우기(ex 사막엔 바람,유수가 있다. 바람엔~ 유수엔~  ..... 해안엔 침식, 융기가있다 침식엔~ 융기엔~~) 

등등등



3단원: 종교,인구,식량,에너지 걍 개개개개개개개 중요합니다. 

왜냐면 문제가 개 많이 나오거든요. 근데 외우면 많이 어렵진 않아서 점수를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종교는 걍 외우세요. 근데 여긴 꽤나 상식적이고 원래알던 내용이 많을거기 때문에 자신의 배경지식을 확인한다는 느낌으로 외우면 잘 외워집니다.


인구는 대륙별 인구+유럽과 아프리카 대비 이 두 원리를 발전 시켜서 푸는데요, 최근에 어려운 인구문제를 꽤나 많이 봐서 만만한 파트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여긴 일단 개념을 꼼꼼히 외우고 개념만 보고 넘기지 말고 문제를 많이 접해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개개 중요한 식량과 에너지인데요. 여기는 기본적으로 원리를 암기한 후 문제를 풀면서 지엽적으로 많이 외워두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긴 귀류로 풀기엔 시간이 꽤나 오래걸리기 때문이죠 ㅠㅠ. 그래도 항상 통계는 문제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염두해두며 원리와 지엽으로 유연하게 풉니다.


4,5,6,7,8단원: 이제 지역지리파트인데요. 전 시험장 들어가기 전에 이 부분의 지엽문제가 가장 무서웠는데요. 하지만 이 단원의 지엽은 끝이 없습니다...! 그러니 너무 세세하게 싹싹 긁어모아서 외우는 방식보단 책에 나와있는 선에서 충분히 읽어두고 문제 풀땐 모르면 패스, 아는거 선지 확실히 소거를 통해 몰라도 풀어 가성비를 챙깁시다.

0 XDK (+1,000)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