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T J [706048]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22-09-28 21:23:51
조회수 1,999

D-50. 물리는 아직 안끝났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560746

"왜 물리함?"


제가 고등학생때 자주 들었던 말입니다 ㅋㅋㅋㅋㅋ..... 


대부분의 학생들이 물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물리라는 과목이 암기량이 적기 때문에 선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틀렸습니다. 물론, 공식 자체는 양이 적은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머릿속에 집어넣어야할 물리학적 개념이 적은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머릿속에 개념을 정리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STEP 1. 개념을 확실히 하자!!!!


Section 1.

대부분의 학생들이 역학이라고 하면, 수많은 공식을 머릿속에 집어넣고, 그중에서 꺼내쓰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공식을 머릿속에서 끄집어낼지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고, 시간에 촉박하게 문제만 풀고 있으실 겁니다.

이것이 우선적으로 해결이 되셔야만 합니다. (물리1 50일 특강 개념설명에서 할것)

즉, 주어진 조건을 보자마자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머릿속에 바로바로 Step by step으로 정리가 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Section 2.

주어진 조건 보자마자 어떻게 할지 기초문항으로 연습이 되었다면, 물리학적 상황에 대하여 암기를 하셔야 합니다.

상황(실이 끊어지는 상황, 분리가 되는 상황 등등) 이런 상황에 대한 문제를 풀어보고 "아~ 이건 이렇게 되는구나!" 이런 문제적 상황을 암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이 암기양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50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이 모든 것을 하기엔 버거울 것입니다. 실제로 재수생이 물리를 혼자서 독학해서 성적이 오르는 경우를 본적이 없습니다. 이번에 만든 자료를 먼저 참고하여 특정한 상황에서 이러한 공식을 써야한다 라는 것을 머리에 집어넣은 다음에 문제를 case by case 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그 논리를 머리에 정돈을 하여 개념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STEP 2. 문제를 막연하게 풀지 말자. 


STEP 1.에서 어느정도 개념이 정리가 정돈 됬고 문제를 자기것으로 체화한다고 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개념을 알고있어도, 일주일 뒤에 이 문제를 풀라고 했을 때 어떻게풀었더라? 하는 친구들이 많다. 이는 문제를 이해를 하려고 하지않고, 구몬처럼 막연하게 풀었기 때문입니다. 


문제 자체가 어떤 상황인지,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공식을 사용해야하는지, 교재와 수업때 설명한 STEP BY STEP 로직을 가지고 접근하여 빠르고, 명확하게 접근을 하셔야 머릿속에 기억이 많이남고, 6개월 혹은 1년뒤에 다시 풀어보라고 해도 아~ 이문제 하면서 풀 수 있게됩니다. (이는 문제를 암기해서 친숙감이 느껴지는게 아니라 풀이방법이 친숙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STEP 3. 실전에서의 시간단축법


STEP 2.를 마쳤다면 이제 그 실력을 유지 + 실전 시간 단축을 해야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정도면 됬겠다 싶은 학생들에게 모의고사를 풀라고 시킵니다.

다만 진짜 중요한게 STEP 2. 까지 정리가 된 학생들에게 시킵니다.


이제 개념과 문제풀이법을 체화를 했다면, 모의고사를 빠르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실력임에도 누구는 빨리풀고, 누구는 느리게풀고 하는 현상을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1. 정신을 맑게하자. (잠을 충분히 자고 접근하자.)


2. 흥분된 상태에서 시험을 보자. (중간고사, 기말고사처럼 시험을 보다보면 온몸의 피가 듫끓고 머리가 엄청난 속도로 돌아가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는 몸속의 도파민이 마약처럼 나와 여러분을 각성시키는 겁니다. 이를 간접적으로 다시 경험하고 싶다면, 핫식스처럼 에너자이저를 마신 후 시험을 보면 시험장과 비슷한 신체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시험을 칠 때에는 세상이 전쟁이나도 시험에 초 집중을 하자. (시험문제가 갑자기 너무 어렵다면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있어 지금까지 공부를 한 것을 포기해버리는 말도안되는 행위를 해버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문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는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4. 시험영상을 녹화하자. (풀다보면 이 문제에서는 몇분걸렸는지를 파악할 수가 없다. 자신이 푼 영상을 녹화하여 ex : 3번 역학 5분 난이도 3점 이런식으로 메모를 하여 매주 자신의 현실을 자각하여 어느 부분을 발달시켜야할지 계속 리마인딩을 하여 묵묵히 발전해 나가야만한다. 이는 학생 본인만 할 수 있는 행위로 꼭 자신의 실력을 데이터화 하여 발전해나가자.)

 

위와같이 4가지의 법칙만 지킨다면 절대 시간이 모자랄 일이 없을 것이다!!!




물리1 50일 특강 기대해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