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PPL [772768]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22-05-23 00:03:33
조회수 253

[Team PPL 칼럼 37호] 6월 모의고사 전 개념점검의 필요성과 그 방법 (3~4등급의 학생들만 보시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6792088

안녕하세요. PPL 수학팀입니다.


이제 6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잘하는 친구들이야 알아서 잘하실 것이고오늘의 칼럼은 3등급 이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3~4등급 대의 학생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제를 어쩌다가 맞춘다는 것이죠!


틀리는 문제야 어려워서혹은 실수로 틀린다고 하지만정작 맞춘 문항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이 드문 것이 3~4등급혹은 심지어 2-3등급에서 진동하는 학생들에게서도 종종 발견되는 특징입니다이게 뭐가 문제냐... 맞는 이유를 모르니항상 불안한 마음가짐으로 문제를 풀게 된다는 것이 문제지요시간이 정해진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를 맞추는 것도 맞추는 것이지만깔끔하게 답이 나오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또한 계산능력이 강조된 요즘의 트렌드에서는 소위 더러운’, 복잡한 계산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이게 필연적인 계산인지 내가 잘못 들어온 것인지에 대해서도 볼 능력이 있어야겠죠메타인지같은 어려운 용어는 잘 모르겠고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오늘은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교과서 학습 목표를 잘 알아야 한다.


사실 요즘은 과거완 다르게 교과서의 중요성이 학원 강의들에서도 상당히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인강 교재를 보게 되면 학습 목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교재가 편집되어 있습니다그런데 수험생 여러분여러분은 과연 수능모의고사 등 시험에 출제되는 모든 문항이 이 학습 목표에 의해 분해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알기는 알아도 별생각을 하지 않는 수험생이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도 잘 푸는 학생이 존재한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지만여러분이 만약 앞서 언급한 내가 어떤 문항을 맞기는 하는데그 이유는 모르겠는’ 그런 학생이라면그에 대한 첫 시작은 교과서 학습 목표가 될 것입니다혹시 자료가 없다면갖춰주시면 좋겠습니다가장 좋은 것은 교과서 원본입니다!

물론 학습 목표를 쳐다만 본다고 뭐가 되는 건 아니고기출 문항과의 대조가 필요하겠죠.


2. 개정 후 기출 문항을 최대한 논리적으로 풀어 본다.


분석 대상은 작년재작년예시문항을 포함해 6, 9, 수능 총 7세트의 시험지가 우리의 분석 대상이 됩니다.

이 문항들 중 내 능력에 너무 과한 문항들은 일단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내 능력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항들을 풀어보시기를 바랍니다최대한 논리적으로요이렇게 풀었을 때분명 맞는 문항도 틀린 문항도 있겠죠괜찮습니다틀린 문항은 다시 한번 도전해보시고질문 등으로 내가 틀린 이유에 대해서그리고 올바른 풀이에 대해서 배워봅시다그렇게 한 번 정리했다면끝이 아니라이제문항을 분석해 볼 차례입니다.


3. 개정 후 기출 문항을 학습 목표 안에서 분석해본다.


해결된 문항들의 풀이를 분석해 보면서이 문항들이 교과서 학습목표 중 어디에 속하고그 학습목표 안에서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알아야 하는 개념이나 논리 등을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수능을 풀 능력이지 그 문항 자체를 풀 능력이 아닙니다문항의 풀이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문항이 구성되는 원리해당 문항이 품고 있는 개념과 논리입니다!


4. 학습 목표를 토대로 백지 복습!


분명 여러분은 인강과외 혹은 학원독학서그게 무엇이 되었든 여러 가지 수능에 적합한 개념들을 배우셨을 것입니다.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그 개념들은 내가 쓸 수 있도록 정리된 것이 아니라면 무의미합니다. (수능용으로 재정립된 개념이 수능 시험장에서 유의미한지에 대한 논증이 있는 것을 저도 알고 있습니다다만 이 칼럼에서 그 자체에 대한 부분은 논외로 하겠습니다분명한 것은 학생 중 대다수는 그런 개념들을 배웠고지금은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이 지금 하셔야 할 것은내가 배웠던 개념들을 교과 개념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여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이를 위해노트를 한 권그리고앞서 준비해두라고 하였던 교과서 학습 목표를 준비해주시길 바라구요이제 백지 복습을 시작하겠습니다.


수열을 토대로제가 했던 백지 복습입니다. (수학을 잘하는 것에 글씨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 ..) 물론 제 방법이 전부는 아니지만제가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자면학습 목표 안에서키워드를 잡고그 안에서 여러분이 적어내실 수 있는 것들을 전부 적어내시면 됩니다그 뒤교과서를 토대로학습 목표만 보고는 미처 적지 못했던 요소들을 채워 주시고각자 학습하는 교재가 있다면 그 내용도 살을 덧붙여 주시면개념서의 단권화가 되면서학습 목표 안에서 각종 개념이 체계적으로 저장될 수 있겠죠.


5. 기출 문항다시 분석!


이 과정을 거친 후다시 기출 문항에 대한 분석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첫 분석에서는 학습 목표까지 확인되었다면이제 이 학습 목표 안에서 내가 왜 나도 모르게 이런 풀이를 구사할 수 있었고또한 이런 풀이를 구사해야만 했는지그것이 잡힐 것입니다그 기준이 옳게 서면여러분은 분명 이전보다 더 나은 여러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칼럼 제작 | Team PPL 수학팀


제작 일자 | 2022.05.21.


Team PPL Instagram | @ppl_premium


*문의 오르비 혹은 인스타그램 DM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