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스터 [790304] · MS 2017 · 쪽지

2022-05-20 20:46:33
조회수 174

(철학적인 질문) 수학에서 교육과정의 범위란 무엇인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6754347

평가원이 항상 강조하는 교육과정은 과연 무엇일까? 


예를 들어 근과 계수 관계가 있다고 하자. 고차다항식에서 근과 계수 관계(비에트정리)는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근과 계수 관계를 모르는 사람은 적어도 공부라는 걸 하는 수험생 중에는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 근과 계수 관계는 교과외의 내용일까? 


스튜어트 정리의 경우 코사인 정리를 두 번 쓰면 누구나 쉽게 유도할 수 있다. 스튜어트 정리를 써서 두 줄컷 나는 문제는 평가원이 배제할까? 


모든 수학적인 지식 체계는 나선형으로 구성될 수밖에 없는데 교과과정에 매몰되어서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싹다 배제하는 건 옳은 것일까?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