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ito Ergo Sum [1105120]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4-10 18:38:52
조회수 4,697

[칼럼][독서 배경 지식은 이걸로 끝] - 6일차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6094052

(10.3M) [1014]

독서 배경 지식 쌓기 6일차 지문.pdf

칼럼 인덱스 : https://orbi.kr/00043624020  


*지문을 첨부하는 이유는 제가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읽어보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설까지 올리면 말 그대로 공부하는 기분이 들 텐데, 저는 그런 걸 원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독서 배경 지식을 간단하게 쌓을 수 있는 칼럼 6일차입니다.


 보고 나서 잊어버려도 수능 때 분명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하며, 조금이라도 기억하려고 노력하면 정말 큰 보상으로 돌아올 겁니다. 제가 터득한 방법을 간단하게 바꾼 것뿐이니까요.


 이해할 수 있다면 다 기억해주시고, 조금 어렵다 싶으면 검은 글씨만이라도 기억해서 댓글에 남겨주세요. 


 독서 배경 지식 쌓기 6일차의 주제는


 덩컨과 그레이엄의 현대 무용입니다. 예술 지문이고, 처음 보시는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으나 다소 쉬운 편입니다. 예술 지문이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그게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재미로 가볍게 읽어주세요. 어려운 지문을 이틀 올리고 하루 정도는 쉬어갈 수 있는 수준의 지문을 가져오는 식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만약 문장을 떠올리며 고민하기도 귀찮으시면

발레와 현대 무용의 차이점이 무엇이었는지, 덩컨과 그레이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이었는지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1. 오랜 시간 동안 예술 무용의 형식은 발레가 유일했지만, 19세기 말에 미국의 무용가였던 이사도라 덩컨은 발레가 지나치게 인위적, 형식적이고 피상적인 성격을 가졌다고 비판하며 현대 무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었다.


1-1. 인위적, 형식적, 피상적 모두 내가 가장 싫어하는 말이다. 나만의 말로 바꾸면? '발레는 틀에 박힌, 그리고 깊이 있는 표현을 하지 못하는 예술 장르이다.'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왜 그런지를 설명해줄 수 있는 이유는 '인위적'이라는 말에서 찾으면 될 것이다.


1-2. '현대 무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었다.'를 보는 순간, "아 이거 현대에 만들어진 무용이라는 의미만 갖는 게 아니고 그 명칭 자체가 하나의 장르를 나타내는 말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부분을 짚지 못하면 평가원의 낚시를 피해갈 수 없다. (혜윰 모의고사 17번 기업결합 문제 참고)


2. 덩컨은 발레가 여성 무용수를 그저 하나의 구경거리로 전락시켰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사실을 안타까워하면서, 덩컨은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무용으로 표현하려했다.


2-1. 나만의 말로 바꾸면 한 명의 인간으로서 느끼는 감각과 감정을 무용으로 표현하고 싶어했다는 뜻이다. 


3. 하지만 이성적으로 조화와 질서를 추구하고, 외적인 형태를 중시하는(=형식적인) 발레로는 이러한 감정을 표현할 수 없음을 느꼈다. 그래서 덩컨은 신체 전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움직임을 만들어냈다. 여기까지 읽었을 때, 현대 무용이 추구한 바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 즉 자연스러움이 아닌지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한다.


4. 덩컨은 동작의 근원지를 가슴이라 생각하며, 에너지가 신체의 중심에서 말단으로 이동하면서 동작을 만든다고 보았다. 이는 움직임의 중심을 하체라고 보았던 발레에서 벗어나 상체를 중심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내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4-1. '에너지는 마치 혈액이 이동하는 것처럼 퍼져나간다.'라고 생각했으면 읽자마자 기억'될' 것이다.


5. 또한 에너지를 사용할 때 긴장과 이완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를 움직임/호흡의 밀물과 썰물이라고 표현하였다.


6. 덩컨은 틀에 박힌 동작, 꽉 끼는 의상과 같은 발레의 모든 억압적인 요소를 싫어했으며, 자신만이 갖고 있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추구했다. 현대 무용은 안무가 개개인이 새로운 동작을 만들어 본인만의 개성과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이는 덩컨의 정신을 계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7. 이사도라 덩컨 이후 현대 무용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마사 그레이엄이 있다. 두 인물의 가장 큰 차이는 외적인 형식을 지켰느냐 지키지 않았느냐이다. 덩컨과 그레이엄 모두 개인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추구했지만, 그레이엄은 덩컨과 다르게 외적인 형식도 어느 정도 중시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7-1. '그레이엄은 내용과 형식의 조화를 추구했다.'는 말은 결국 자유로운 생각을 가지되 형식은 어느 정도 지키겠다는 뜻이다.


8. 그레이엄은 세계 대전 및 대공황을 겪은 인물로, 표현하고자 했던 감정이 공포, 고통, 긴박감 등이었던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 갈등을 표현하고자 했던 이유는 프로이트에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말을 듣고 지그문트 프로이트, 알프레드 아들러, 칼 융 정도는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9. 그레이엄의 무용 스타일은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표현주의는 원시성 동경, 극단적인 단순화, 주관적인 표현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그레이엄의 무용에는 이러한 특징들이 나타나 있다.


.


.


.


 내용이 좀 많이 길어 보여도 간단한 내용입니다. 조금 낯설 수 있으니까 도와드리자면, "발레는 틀에 박힌 예술이었고 이를 싫어했던 덩컨은 형식적인 예술에서 벗어나 완전한 자유로움을 추구했다. 하지만 이를 계승했던 그레이엄은, 자유로움을 추구했지만 형식 역시 어느 정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두 문장으로 모든 게 정리됩니다. 1~7번까지만 반드시 알아 둔다는 생각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방금 두 문장으로 정리한 것처럼 항상 지문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하겠죠. (한 단어로도 요약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배경 지식은 1~7번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내용이 나와도 지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키워드만이라도 알아가면 도움이 될 겁니다.



문제 (안 보고 입력해야 기억에 남습니다.)
(1) 발레와 현대 무용의 가장 큰 차이를 나만의 말로 표현하면?


(2) 덩컨과 그레이엄의 공통점과 차이점



항상 그랬듯 (1)은 정답이 없습니다. 너무 주제를 벗어난다는 생각이 들면 따로 코멘트하겠습니다.




댓글에 제가 요약한 내용을 다시 남기시면 기억'되는' 느낌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나만의 말로 이해한 후 외워서 입력하면 가장 좋고, 귀찮으면 그냥 베껴서 타이핑해도 됩니다. 


어차피 기억에는 남아 있을 테니까요.





팔로우해두시면 전 과목 칼럼 + 수기를 순차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칼럼 외에는 잘 작성하지도 않지만, 꼭 잡담 태그를 달고 업로드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좋아요 +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