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트인 [834163] · MS 2018 · 쪽지

2022-01-22 01:18:05
조회수 1,654

2021 도쿄대학 본고사 일본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291674

해당 문항들의 저작권은 도쿄대학에 있고, 

해당 해설들의 저작권은 요요기제미날에 있습니다.

문제원본: https://www.u-tokyo.ac.jp/ja/admissions/undergraduate/e01_04_21.html

해설원본: https://sokuho.yozemi.ac.jp/sokuho/k_mondaitokaitou/1/gaihyou/1331433_5343.html


오역 많을겁니다 미리 죄송해요

이게... 대학입학시험...?

놀랍게도 2020년 시험보단 난이도가 내려갔다는 2021년 도쿄대학 일본사 문제들입니다

일본 역사를 잘 몰라서 그런지 엄...


1번은 고대사 문제로 헤이안 시대 전기의 조정 정치 상황의 변화가 주제였습니다.

2번은 중세사 문제로 가마쿠라 막부 시기 장원제의 지토에 관해서 주로 나왔구요

3번은 근세사 문제로 후지산의 대분화 당시 회복을 주제로 나왔습니다.

4번은 현대사 문제로 화족령의 의의와 정당 내각의 등장이 주제였습니다.


요제미가 발표한 모범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역 있을 수 있습니다)


제1문

헤이안 시대 초기의 문장 경국 사상을 배경으로 천황의 친정을 보좌하던 문인 관료는, 황친과 외척에 의한 타씨 배척을 당해 몰락했다. 공경회의가 주도하던 조정 정치가 선례를 답습하는 연중 행사화 되가면서 집안의 격이 고정화된 귀족은 대학별서에서 실무관으로서 필요한 교양을 배웠고, 외척인 후지와라 북가는 섭관하여 천황의 기능을 대행하는 형식이 정비되었다.


제2문

A 장원영주는 연공 징수를 위해 농지의 면적 등을 조사하는 등 검주를 실시했는데, 이 때엔 지토에 의한 신개발지의 파악, 과세가 중시되었다. 

B 지토청에서는 일정한 연공 납품을 도급받는 대신 지토에 장원의 관리가 일임되었기 때문에 지토는 장원 내 황무지의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장원 영주의 검주를 거부하여 장원에 대한 지배를 강화해갔다.


제3문

A 메이레키 대화재로 인한 에도 부흥 비용이나 광산의 금은 산출량 감소, 사찰 조영 비용의 지출 증대 등으로 인해 막부의 재정은 쪼들리고 있었다.

B 연공 수입이 많은 풍족한 지역에선 다이묘의 도움으로 부흥을 추진했지만, 생산성이 낮은 지역에 대해선 충분한 부흥책을 강구하지 않았다. 그 때문에 2차 재해가 일어나는 등 근본적인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역주)

메이레키 대화재: 1657년 3월 에도에서 일어난 대화재. 에도의 약 70%가 불타고 10만 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제4문

A 당초에는 구(舊) 공가와 다이묘에게 주어진 화족의 지위를 국가에 공적이 있던 사람에게까지 범위를 넓혀, 헌법 제정과 의회 개설을 앞에 두고 열강의 귀족에 해당하는 층을 빠르게 형성하고,  장래의 귀족원을 만들 준비를 도모했다.

B 다카하시 고레키요는 보선 운동이 고조되는 중 귀족원이나 관료가 지지하는 기요우라 게이고 내각에 대항하려고 했으나, 귀족원 의원이었기 때문에 중의원 의원이 될 수 없었고, 또한 작위를 가지고 있었기에 피선거권이 없었다.


죄송해요 오역이 많을 것 같아요

양해하고 봐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