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으로 [879568] · MS 2019 · 쪽지

2021-12-03 18:10:22
조회수 406

긴문장 읽을 때 어떻게 읽으시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1207268

안녕하세요. 평소에 비문학 독서나 기출문장들을 읽으면서 생각하는(의미추출)방법과 감이 불확실합니다.

그래서 오르비언분들의 생각의 흐름을 알고 싶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제가 다음 두 문장을 읽으면서 하는 생각이 올바른 지 궁금하여 점검을 받고 싶고 님들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1.이어진 문장을 읽으면서 어떻게 의미를 구성하는 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암흑물질은 우주에 약87%를 차지하고 있고 / 그 외의 우주구성물질은 13%로 존재한다.'라는 문장을 

읽으면서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제가 위 문장을 읽으면서 했던 생각은 이러합니다. 


"아 암흑물질은 우주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구나.(/전까지 읽으면서 하는 생각) 그리고 그 외의 우주구성물질이 차지하고 있구나." 이런식으로 /를 기준으로 의미를 두 개로 쪼개서 한 문장의 의미를 받아들입니다.그리고 다음 문장을 넘어가거나 아니면 "아 암흑물질 대부분이 우주차지하고 나머지 구성물질이 우주에 존재하는 구나'라고 다시 되새깁니다.


2.관형절로 안긴 문장을 읽으면서 어떻게 의미를 구성하나요?


예를 들면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입자는 어느 공간에서나 격력히,영원히 움직인다."라는 문장을 읽으면서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아 입자는 물질을 구성하고 있구나.(입자는 까지 읽었을 때 하는 생각입니다.)그리고 어느 공간이던 격렬히 매번 움직이는 구나." 이런식으로 의미를 추출합니다.


또 "모 남자 연예인을 닮은 유대종씨는 대성마이맥과 전속계약을 맺었다." 라는 문장을 실전에서 읽는다면

'아 유대종이 모 남자 연예인을 닮았고(유대종씨는 까지 읽었을 때 생각) 대성마이맥과 계약을 맺었구나" 이렇게 읽습니다. 다들 실전에서 이렇게 읽는 지 궁금하네요...


오르비 분들은 어떻게 의미를 추출하시나요? 


1과2번에 보이는 저의 생각처럼 실전에서 그리고 독서상황에서 저렇게 생각하시면서 독해를 이어나가시나요!? 의견이 너무 궁금하고 제가 읽으면서 하는 생각이 옳은 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또한 어떻게 비문학 문장처리 훈련을 해야할지 덤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