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sisRevelation [772110]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21-11-24 11:50:13
조회수 8,712

치과의사는 의사가 아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0878986

많은 사람들이 인용하는 미국 영화 "Hangover"에는 치과의사 Dr. Stuart Price가 등장하는데요 영화 내내 Dentist is not a Doctor라는 말에 털립니다. 물론 아래에 있는 그림에서는 doctor라고 하는 게 본인이 physician이라고 주장하다가 들은 말이니 할말이 없죠. Dentist는 Physician이 아니기 때문에 Physician을 의미하는 Doctor가 아닙니다. 웃자고 하는 이야기면 모르겠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 의미로만 사용하지 않죠. 치과에 가서도 그렇게 생각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렇게 생각하는데 왜 치과에 가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Dentist는 Medical Doctor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 의료법에 나오는 의사가 아니고 치과의사입니다(당연한 말). 그런데 몇몇은 치과의사가 Medical Doctor가 아니라는 이유로 health care speicalist가 아닌 것처럼 얘기하니 그게 문제입니다. 치과의사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환자를 치료하는 보람으로 살아가는(살아갈) 사람들을 힘빠지게 하는 소리죠. 풀발치 마렵습니다. 

   

치과의사는 의사가 아니라는 말에 발끈하는 이유는 Dentist들이 스스로를 Medical Doctor라고 생각하고 있기때문이 아닙니다. 동일한 교육도 받지 않았고 아는 것이 다릅니다. 이것은 MD, DDS, KMD, Pharm.D, DVM가 각자 다른 것과 같습니다. DDS를 MD 취급을 하라는 말도 아닙니다. DDS는 MD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도 그렇구요.


단순히 MD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문제될 게 없습니다. 사실이니까요. 그러나 의사가 아니라는 말이 화가나는 경우는 따로 있습니다. Dentist는 사람의 치아와 구강악안면 영역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진단, 치료, 예방하는 전문 직업인이자 의료인인데 Medical Doctor가 아니라는 이유로 직능을 무시하고 폄하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의사가 아니라는 말 뒤에 따라오는 말이 있습니다. 의사가 아니라 기술자다. 기술자라는 말이 비하의 표현으로 사용되는 것도 웃기는 일입니다. 기술자는 존중받아야 할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자를 무시하는 우리나라의 풍토가 반영된 비하발언이죠. 즉, 광역딜을 넣는 것입니다. 

 

Doctor라는 표현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한국과 미국에서 치과의사의 학위는 Doctor of Dental Surgery 또는 Doctor of Dental Medicine으로 나옵니다. Doctor냐고 누가 물었을 때 Medical Doctor 또는 Physician의 의미를 가진 Doctor라는 뜻이면 당연히 대답은 No이구요, MD, DDS, KMD, Pharm.D 등 Professional doctorate degree가 있냐는 질문이면 대답은 Yes입니다.


결론은 단순합니다. 치과의사는 의사가 아닙니다. 치과의사는 치과의사입니다. 


p.s. 의사가 아닌 직업을 의사가 아니라는 이유로만 무시하는 건 더더욱 재밌는 일입니다. 명함도 명함이지만 계좌 잔고가 더 중요한 시대입니다. 

p.p.s 오해하실까봐 그러는데 돈만 중요한 게 아니라 당연히 명함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명함이 중요한 건 그 직업에 소명의식이 더해질 때이지 단순히 어떤 직업의 우열을 가리기 위한 명함이라면 돈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었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