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국양학 [1012626]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1-09-15 22:52:51
조회수 706

사고 훈련의 정점 - 9평 광고 지문 (고정 1등급 맞고 싶으면 필독)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9568491

제자들 21명 수시 자소서 봐주고, 조별 과제 3개가 몰려있던지라 글을 못 올렸네요 죄송합니다..ㅠㅠ 수험생 분들의 간절함을 생각하면 제가 몸이 2개였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부터는 자주 올라가니 기대해주세요!


사고 훈련이란 지면 상의 문자 그 너머의 이해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강의를 듣다 보면 종종 '구조독해', '문장을 곱씹어라' 같은 언어라는 기표에 그치는 이해만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진정한 언어 사고력은 기표를 넘어서 실제 세계로의 적용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증인들도 많습니다만 국어 시험 10번을 보면 못해도 8번은 100점을 맞습니다. (저도 사람이라ㅎㅎ) 


문자를 넘어서 세계에 적용하는 것  [스스로 구체적 예시 들기 & 의문 제시]입니다. '구체적 예시를 통해 지문이 전하는 현실의 이야기로 치환 및 적용/ 의문을 제시함으로써 필자가 서술해나갈 방향의 추론적 독해'가 목표입니다. 

이에 대한 예시를 9평 광고 지문으로 보여드릴게요.


(가)

[1문단]

광고는 시장의 형태 중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그 효과가 크다. 

> 최근에 본 아이폰 광고가 떠오르네? 근데 왜 독점 경쟁 시장은 뭐고 광고가 왜 그곳에서 큰 효과를 가질까?


독점적 경쟁 시장은, 유사하지만 차별적인 상품을 다수의 판매자가 경쟁하며 판매하는 시장이다. 각 

판매자는 자신이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자가 차별적으로 인지하고 선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광고를 이용한다. 

> 아하 스마트폰 시장 말하는 거네. 애플, 삼성, 샤오미 생각하면 되겠네. 그치 아이폰만의 차별점을 위해 마케팅을 잘 해야지.


판매자에게 그러한 차별적 인지와 선호가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을 원하는 구매자에 대해 누리는 독점적 지위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차별적인 갬성의 아이폰은 꾸준한 수요층에게 독점적으로 잘 팔리지.


[2문단]

일반적으로 독점적 지위를 누린다는 것은 상품의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의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자는 구매자의 수요를 고려해야 한다.

> 그치 애플은 가격 맘대로 정하잖아. 어차피 고정 수요층이 사주니까. 근데 왜 판매자가 구매자의 수요를 고려함? 


대체로 구매자는 상품의 물량이 많을 때보다 적을 때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자 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공급량을 감소시킴으로써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있다. 독점적 경쟁 시장의 판매자도 이러한 지위 덕분에 상품에 차별성이 없는 경우를 가정할 때보다 다소 비싼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는 경향이 있다. 

> 아이폰 13 프로를 조금만 만들면 사람들이 헐레벌떡 와서 비싼 돈 주고 산다는 거네. 이거 한정판 신발이나 명품도 마찬가지네!


그러나 그 결과 독점적 경쟁 시장의 판매자가 단기적으로 이윤을 보더라도, 그 이윤이 지속되리라 기대할 수는 없다. 이윤을 보는 판매자가 있으면 그러한 이윤에 이끌려 약간 다른 상품을 공급하는 신규 판매자의 수가 장기적으로 증가하고, 그 결과 기존 판매자가 공급하던 상품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여 이윤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 아하, 애플이 단기적으로 잘 만들어도, 삼성이 폴더블 잘 만들면 순식간에 따라잡고, 샤오미도 치고 들어온다 이 소리군!


[3문단]

판매자가 광고를 통해 상품의 차별성을 알리는 대표적인 방법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비용을 들인 것으로 보이는 광고만으로도 상품의 차별성을 부각할 수 있다.

> 그치 아이폰 이번에 카메라 대박 좋아요~ 하면 헐레벌떡 나도 사러 감. 근데 광고에 돈 많이 썼다고 차별성이 부각되나???


판매자가 경쟁력에 자신 없는 상품에 많은 광고 비용을 지출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구매자의 추측을 유도하는 것이 이 광고 방법의 목적이다.

> 아하, 광고에 돈을 퍼부었는데 상품이 별로일 리가 없다는 사람들의 심리를 유도하는 거네.


 가격이 변화할 때 구매자의 상품 수요량이 변하는 정도를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라 하는데, 구매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상품이 차별화되었다고 느낄수록 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감소한다. 이처럼 구매자가 특정 상품에 갖는 충성도가 높아 지면, 판매자의 독점적 지위는 강화된다. 

> 아이폰에 대입해볼까? 아이폰 가격이 오름 > 그럼에도 사람들은 아이폰에 취해서 계속 사줌 > 수요의 가격 탄력성 감소. 아하 애플에 충성하는 사람들을 앱등이(비하의 의도 절대 아닙니다!!!! 이해를 위해서 넣는 게 낫다고 판단했어요 ㅠㅠ)라고 하는 것처럼 충성도를 높여서 그 시장 1등을 유지한다는 거네!


판매자는 이렇게 광고가 ㉠ 경쟁을 제한하는 효과를 노린다. 독점적 경쟁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판매자도 상품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자 광고를 빈번하게 이용한다.

> 아이폰에 충성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그냥 경쟁 자체가 안되게 하는 거군. 하지만 샘숭이 이걸 보고만 있을 수 없지. 샘숭도 광고 쌈빡하게 때려 버려~


(나)

[1문단]

광고는 광고주인 판매자의 이윤 추구 수단으로 기획되지만, 그러한 광고가 광고주의 의도와 상관없이 시장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우선 광고가 독점적 경쟁 시장의 판매자 간 ㉡ 경쟁을 촉진할 수 있다. 

> 당연히 돈 벌려고 광고하지. 근데, 시장에 경쟁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아까는 경쟁 제한이었는데 왜 다른 거지?



이러한 효과는 광고를 통해 상품 정보에 노출된 구매자가 상품의 품질이나 가격에 예민해질 때 발생한다. 특히 구매자가 가격에 민감하게 수요량을 바꾼다면, 판매자는 경쟁 상품의 가격을 더욱 고려하게 되어 가격 경쟁에 돌입하게 된다.

> 내 친구는 게임 성능이랑 배터리 시간에 민감해. 게다가, 이번에 아이폰 가격 올라가고 갤럭시는 가격 내려가서 삼성으로 갈아탔는데, 이런 경우를 말하는 거네. 그래서 이번에 아이폰 13 시리즈가 가격 동결했더라 항상 올렸었는데.



또한 경쟁은 신규 판매자가 광고를 통해 신상품을 쉽게 홍보하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촉진된다. 더 많은 판매자가 시장에서 경쟁하게 되면 각 판매자의 독점적 지위는 약화되고, 구매자는 더 다양한 상품을 높지 않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된다.

> 삼성이 광고를 통해서 이번 갤럭시 폴드를 잘 팔면 당연히 경쟁이 활발해지겠지? 애플도 점유율 내려가니까 가격도 착해질 거야!


[2문단]

광고가 특정한 상품에 대한 독점적 경쟁 시장을 넘어서 경제와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개별 광고가 구매자의 내면에 잠재된 필요나 욕구를 환기하여 대상 상품에 대한 소비를 촉진 하는 효과가 합쳐지면 경제 전반에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다.

> 경제와 사회에는 어떻게 영향을 줄까? 아이폰 광고 보니까 아이폰의 구매 욕구가 막 생겨서 아이폰을 사면 선순환이 온다는데?



경제에 광고가 없는 상황을 가정할 때와 비교하면 광고는 쓰던 상품을 새 상품으로 대체하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강화하고, 신상품이 인기를 누리는 유행 주기를 단축하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다. 촉진된 소비는 생산 활동을 자극한다. 상품의 생산에는 근로자의 노동, 기계나 설비 같은 생산 요소가 ⓐ 들어가므로, 생산 활동이 증가하면 결과적으로 고용이나 투자가 증가한다.

> 그치 아이폰 광고 나오면 1년밖에 안됐는데 새 걸로 갈아타고 싶어짐. 그럼 소비가 늘어나니까 아이폰도 더 만들어야겠지? 백만 대 만들던 거 천만 대 만들어야 할 거 아냐. 그러면 공장에서 일하고 기계 회사도 일해야지. 그러면 사람이 더 필요하니까 사원도 더 채용하고, 관련 투자도 많이 받겠지?



고용 및 투자의 증가는 근로자이거나 투자자인 구매자의 소득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경제 전반의 소득이 증가할 때 소비가 증가 하는 정도를 한계 소비 성향이라고 하는데, 한계 소비 성향은 양(+)의 값이어서, 경제 전반의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 소비가 증가하게 된다.

> 채용된 사원들은 월급을 받고, 투자자들은 수익을 얻으니 소득이 늘겠지? 그럼 경제 전반의 소득도 늘었을 거고 사람들은 돼지 고기 먹던 거 소고기 사묵겠지? 당연히 소득이 증가하니 소비가 증가하는 거지. 보세 사서 입다가 명품도 하나씩 사고!


[3문단]

하지만 광고의 소비 촉진 효과는 환경 오염을 우려하는 사람들 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소비뿐만 아니라 소비로 촉진된 생산 활동에서도 환경 오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환경 오염을 적절한 수준으로 줄이기에 충분한 비용을 판매자나 구매자가 지불할 가능성은 낮으므로, 대부분의 경우에 환경 오염은 심할 수밖에 없다.

> 아이폰 많이 만들면 당연히 환경 오염은 심해지지. 그렇다고 아이폰이 자발적으로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나? 아이폰에서 충전기를 뺀다는 이상한 소리나 하지.






이렇게 글을 실제 현실에 스스로 적용하면서 읽는다? 저는 이 지문 처음 풀 때 3분만에 읽고 문제 막힘없이 풀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많은 제자들도 이 사고훈련을 연습하면서 실제로 머리가 좋아지는 느낌이 든다고들 합니다. 킬러 지문들 어려운 문제들 보면 구조독해 한다고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단순히 문장을 곱씹는다는 추상적인 소리에 그치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릅니다. 구체적으로 '사고훈련' 합시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