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ney Roy [615838]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21-08-28 01:05:35
조회수 13,936

가천대 논술을 잡아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9260284


가천대 논술을 잡아라

가천대는 수도권에서 선호도가 높은 대학이며, 정시에서는 누백 12~15퍼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올해 첫 시행하는 가천대 논술의 방향성을 이해하시고, 준비의 디테일을 챙겨 가십시오.


*가천대 논술을 잡기 위한 팁

여러 가지 요구사항으로 중첩되어있는 일반논술과는 달리 간략한 뼈대만을 제시하는 고교 정기고사 수준의 서술형논술입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논술 문항에서도 고교과정의 통합교과형 논술이라고 합니다만 실제 적용에 있어선 괴리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가천대가 명시하는 고교수준의 정기고사라고 하는 것도 실제 시험과는 격차가 있을 겁니다. 새로운 목적(풀어나가는 원리)에 따른 새로운 수단(푸는 요령)이 장착이 되어야 합격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일단 국어의 경우 EBS교재 문학과 독서 중심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작과 언매의 경우는 선택과목이라는 제한 때문에 비중에 낮을 것이고, 나오더라도 기본 서술의 원리에 입각해서 출제될 것입니다. 그래서 EBS교재 문학, 독서 중심으로 작품 및 지문 분석을 한 후 핵심 내용(소재주제쟁점결론전제문제상황 등)을 체계화된 원리대로 파악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이전처럼 객관식이 아니기에 논술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정확한 한 문장(혹은 한 단어, 두 문장)이 나올 수 없습니다.


작년까지 적성고사가 그랬듯 수학논술의 변별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난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게 아니라 지원하는 학생들의 조건상 수학에 대한 취약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짧은 시간일지라도 수학 개념 정리와 기본 유형 문제들을 충분히 반복 연습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수학 논술의 범위는 수Ⅰ, 수Ⅱ이며, 단답형과 서술형 2가지로 출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답형은 풀이과정의 이해를 확인하는 목적이며, 서술형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적용, 용어의 적절성기호 사용의 표현 등을 평가 기준으로 삼을 것입니다.


전체 시험시간은 80(총 15문항)으로 1문당 평균 5분 20초입니다. 답안지 작성완료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면 쉬운 문항은 3분 정도, 어려운 문항은 4분 정도에 주파해야 합니다. 이전의 문제은행 형식의 객관식 시험만큼의 속도감은 내기 어려울 겁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진 지문을 읽고 정리하는 과정이 있는 것이고, 출제의 의도(요구사항)을 분명히 한 이후에나 답안을 서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학과 독서에서 각각 요구하는 한 단어문항부터 두 문장문항까지 어떠한 성격과 논리적 구조로 출제되는지 유형별 연습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합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시간만 충분하다면 이거 생각보다 할 만한데싶지만 막상 시험장에선 허둥지둥하다 막 쓰고 나왔다로 끝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가천대 논술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훈련해야 합니다.

1. EBS수특, 수완의 중요 지문을 통해 논제 유형별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지문에서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이 논제(문항)에서 요구하는 단어가 어떻게 도출이 되는지, 요구하는 단어가 하나가 아니고 왜 두 개이거나 세 개가 될 수 있는지를 반복 훈련을 통해 익혀 나가야 합니다.

2. 그리고 속도가 중요한 시험인 만큼 실전모의고사를 통해 시간을 몇분 단위로 쪼개어 풀고 서술하는 연습이 필수적입니다.

3. 마지막으로 디테일한 오답정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철저히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지문 독해에 문제, 논제(요구사항)에 대한 몰이해, 다른 논제로 착오 등의 자세한 복기를 통해 약점와 실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대표 출제 유형 가이드>>


                  토론의 부분을 묻지만 결국 

            <전체 핵심 쟁점 키워드 도출>

 논리적 토론 과정의 이해를 묻고 있는 것으로 반대2의 반대신문의 부정적 전략의 일부를 묻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하지만 전체 전개과정의 일부를 묻고 있는 게 아니라 실은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 쟁점을 묻고 있는 겁니다.

토론문의 쟁점을 묻고 있는 것으로 반대2만이 아니라 토론 참가자 모두가 어떠한 특정 쟁점으로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지를 재차 확인해야 하는 겁니다. 단어 몇 개를 서술하는 단순한 시험인 듯해도 답안 도출의 과정은 전체 논지를 찾는 일반적인 독해논리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겁니다. 만약 이러한 논제를 단순히 토론의 형식이나 원리로 접근하면서 주입식으로 익히고 외운다면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제시하는 문항인 듯 하지만, 결국 

            <개념대상과 설명항의 이해와 분류>


 지문에 제시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 관련 물음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 나열된 여러 가지 정의(규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2번은 부정적 평가(인정 받지 못하는 것)의 근거로 디자인 물품성의 네 가지 요건 중에서 선택 연결하는 문제이고, 3번은 디자인 등록의 필요 요건 중에 해당 정의에 맞는 요건만을 제시하는 문제입니다. 즉 2번 문제는 개념대상(피정의항)에 대한 설명(정의항)을 묻고 있는 것이고, 반대로 3번은 설명(정의항)에 대응하는 개념대상을 묻고 있는 유형. 매우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연습이 필요하고, 이러한 유형에서 시간 단축의 묘수가 필요합니다.






      <시적 대상이라는 전체 정서 표상 키워드 도출>

 특정 정서를 표상하는 시적대상 키워드를 찾을 것을 요구하는 문항. 시적 대상이라는 것도 단순히 소재나 제재가 아니죠. 시의 전체 정서(정조)를 파악하고 어떤 사물이 화자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문제인 겁니다. 그것을 단적으로 표상하는 키워드를 찾는 거죠.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의 종류가 정해져 있기에 그에 맞춰 충분한 연습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출제 유형 안내(Stoney Roy의 가천대 모의고사 문제 포함)



*해밀턴과 미들턴의 입장에서 <보기>의 문제상황을 두 문장으로 설명하시오.


*()와 ()의 공통된 입장을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한 문장으로 요약하시오.


*①과 ②의 논지 전개방식을 비교서술하시오.


*윗글에서 경제발전단계에 대해 밑줄 친 부분과 같이 판단한 이유를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윗글에서 비참한 최저 생계비에 의존해야 하는 사람들의 두 가지 특징을 서술하시오.


*윗글은 성리학적 사유의 변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성리학적 세계관이 변화를 맞게된 주된 원인을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플라톤의 형이상학적 철학이 진리성을 나타낸다고 했는데, 여기에서 진리성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윗글의 외파와 내파 개념 근거로, 기존 텔레비전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유튜브의 구조를 서술하시오. (50)


*다음은 바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읽어 내는 시스템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윗글을 참고하여 ⒜와 ⒝에 들어갈 말을 순차적으로 서술하시오.


*포비돈 아이오딘과 비슷한게 아이오딘을 사용했을 때 다른 화합물과 결합해야 하는 이유를 윗글에서 찾아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윗글은 비행기 착륙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윗글을 토대로 추론하여 서술하시오.(50)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역함수 관계 이해>


                <삼각부등식과 삼각함수의 정의의 이해>


 





수도권대학을 사수하라 

<<역전 베이직 정규반>>


<<역전 베이직 정규반>>은 가천대 등의 단답 서술형 논술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단국대 아주대 인하대 등의 통합교과형 논술을 철저히 훈련하여

시험 전날까지 완성된 실력을 만들어 갑니다.


강의 상세안내 및 예약 결제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212/l


≪역전 베이직 정규반≫ 가천대단국대아주대인하대 등 대비

 9평 직후 개강(중간에도 입학 가능)

 주요 티핑 포인트 



주요 티핑 포인트

1

핵심키워드 산출의 논리, 비교의 기준

2

한 문장 쓰기의 원칙과 변용, 비판의 구도 이해하기

3

인과적 관계의 이해, 자료해석의 기본

4

논증관계(논지와 논거의 구성), 도표분석의 범위의 이해

5

비교의 원리와 적용, 두 문장 구성의 원리와 적용




티핑 포인트

6

보이는 주제 키워드와 이면의 키워드(핵심논점 파악)

7

이미지와 자료를 개념에 대입적용하는 방법, 분석의 기초

8

수식계산의 방법과 표현, 해설적 분석의 방법과 적용

9

문학의 상황, 인물, 정서, 문제를 핵심 개념과 연결하기

10

사회과학적 논점을 가지고 도표, 문학, 이미지를 관통해야 하는 방법

11

논증의 기초1, 수Ⅰ 개념의 정리 

12

논증의 기초2, 일반적 진술과 구체적 사례의 이해

수Ⅰ 개념의 정리

13

쟁점을 잡고, 쟁점의 기준점들을 확인, 열거된 기준점들을 위상대로 배치하기, 수Ⅱ 개념의 정리

14

타당성 검토, 답안 전개와 논제와의 관계

수Ⅱ 개념의 정리

15

실전을 위한 마지막 논증(대전제로 종합하는 방법)







   논술 합격을 위한 디테일이 여기에 있습니다.






































<역전베이직 정규반>수강안내 

수도권 대학 집중 대비(가천대단국대아주대인하대 등


개강  9평 직후 개강중간에도 입학 가능


시간  토요일 오후6시 ~ 9시 30


장소  강남오르비학원(강남역신분당선 5번출구 3분거리비트빌2)


수강료 35만원(교재 포함밀착대면 강의 중심

          비대면은 학원으로 문의 


강의 상세안내 및 예약 결제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212/l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