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든 좀 가자 [610109] · MS 2015 · 쪽지

2021-07-21 19:38:07
조회수 1,061

국어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8680276

희파님이 올려주신 자료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3번 문제 5번 선택지가 너무 이해가 안되서 질문 드리는데 혹시 풀어보신 분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선 자료는 21학년도 리트문항입니다.

지문 발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지문을 읽고 



이 문제를 푸는데 저는 도무지 5번이 어떻게 적절한지 모르겠습니다ㅠ


4번이야 너무 개소리라서 답은 문제 없지만 5번이 적절한 이유를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혹 희파 선생님께서 자료에 대해서 설명해주신다면 정말 너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제가 이해한 본문과 문항의 내용을 간략히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앞부분의 줄거리>

1. 평등은 무엇인가? 그 기준(근거)는 무엇인가?

2. 인권 선언의 설명 (by 자연권) but, so many problem.

3. 롤스의 설명 : 형식 정의 (by 규칙 준수) < 실질 정의 (by 규칙 내용)


<사진 속 지문의 시작>
4. 롤스의 근거 : 영역성질 도덕인격 능력의 min값만 넘어주면 전부 평등 대우, min 이상의 값에서 정도의 차이는 전부 동일하게~

이때, 실현여부(now)가 아닌 잠재(potential)의 도덕값 기준

5. 싱어의 롤스 비판 : 그렇게 도덕값이 중요하면, 왜 정도의 차이는 무시함? 그 min은 어떻게 구함?

6. 롤스 이론의 통념 배치 : 첨부터 없거나, 영구상실은 도덕값x -> 평등 통념과 배치됨

6. 싱어의 주장 : 이익평등고려, 고통 쾌락 느낌=이해관계를 가짐,

평등 도덕대상

in addition, 이해관계 정도와 도덕대우는 비례 (차별대우 가능)

고통 쾌락 못 느끼면 도덕 고려 대상이 아님(평등이 성립 자체를 안함)


<문항의 보기 해석>
갑 : 롤스 도덕x (평등 대우x), 싱어 고통x(평등 대우x)

을 : 롤스 도덕x (평등 대우x), 싱어 고통o(평등 대우o)

병 : 롤스 도덕o (평등 대우o), 싱어 고통? 알 수 없음


5번 선택지 : 갑과 을에 대해, 싱어는 롤스가, 도덕인격임을 설명 불가능하다고 본다.


<제 생각>

이 말을 풀어 해석하면 싱어는 갑 을에 대해 도덕인격이라고 설명 하는데 반해, 롤스는 갑 을이 도덕 인격임을 설명 못할 것이고, 해당 사실을 싱어가 롤스를 형해 비판한다는 내용이 됩니다.

그런데 싱어는 고통 못 느끼는 갑이 대해 도덕적 고려의 대상이 아니라고 볼 것입니다. 제가 볼 때, 을에 대해서는 5번 선택지의 후술된 내용처럼 말을 할 수 있지만, 이게 갑에 대해서도 성립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지문 내용의 이해를 못한 것인지, 선택지를 잘못 이해한건지 궁금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혼자 고민해서 답이 나오지 않아 여기에 올려봅니다.

국어가 취약한 부분이라 그런지 ㅠ 답을 모르겠습니다. 질하시는 분들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조금이라도 해석 부탁드리겠습니다ㅠ


글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같은거모름 · 1070579 · 21/07/21 19:51 · MS 2021 (수정됨)

    '한편 롤스에서는 도덕적인 능력을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지 않거나 영구적으로 상실한 사람은 도덕적 지위를 가지고 있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통상적인 평등 개념과 어긋난다'라는 문장이 지문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장은, 싱어가 롤스를 비판하는 근거가 됩니다. (그 문단의 첫 문장이 싱어가 롤스를 비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선지를 보겠습니다. 甲에 대해서만 설명해 보겠습니다.
    甲은 도덕적 능력을 '회복 불가능하게' 상실하였습니다. 그러면 甲은 롤스에 따르면 도덕적 지위가 없겠죠. 롤스에 따르면, 도덕적 지위가 없을 때 도덕적 인격을 갖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우를 받기 위한[도덕적 지위] 영역 성질로서 '도덕적 인격'을 제시했다 했으니까요.

    제 생각은 이 정도입니다. 작년 수능 이후에 국어에 손을 대지 않아서 틀릴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 주세요

  • 어디든 좀 가자 · 610109 · 21/07/22 18:17 · MS 2015

    그런데 갑의 경우 싱어 역시 갑이 도덕적 인격이 아니라고 보지 않나요..? 싱어가 갑을 도덕적 인격임을 설명할 수 있나요..? 애초이 싱어는 갑을 도덕적 인격이라고 보지 않을 텐데 말이죠... 선택지 문장이 너무 헷갈리네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