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준 [449592]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21-05-03 22:37:01
조회수 5,411

연결을 끊을 줄도 알아야 한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466648

  우리는 문장이나 글을 읽을 때 연결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문장과 글의 온전한 의미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결을 적절하게 끊을 줄도 알아야 한다.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발명은 전에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Q. 전에 없던 기술을 새롭게 생각하였다. 발명을 했다고 할 수 있는가?




[해설]

  발명은 전에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문장의 의미는 문장성분들이 서로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러한 연결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문장이 정확하게 잘려야 한다.  


  발명은 / 전에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① 새롭게  생각하여 / ②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문장은 다양하게 자를 수 있는데 그중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꼭 잘라야 하는 부분이 있다. 위 예문의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내는>이 그렇다.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내는>은 <① 새롭게 생각하여>와 <②만들어 내는 것>으로 나누어야 한다. 왜 그럴까? <새롭게 생각하여>와 <만들어 내는>은 서로 다른 내용이어서 함부로 묶을 수 없기 떄문이다.


[예문]

   계획을 세워서 지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어떤 사람이 계획을 세웠다고 하자. 그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계획을 지켰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계획을 세워서>와 <지키면>은 서로 다른 내용이다. 따라서 분리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 다시 연결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계획을 세워서 지키면>을 처음부터 하나로 묶어 읽는 학생들이 있다. 서로 다른 내용임에도 그것을 찾아내지 못하는 것이다. 



  발명은 / 전에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① 새롭게  생각하여 / ②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예문도 마찬가지이다. 생각을 하는 것과 만들어 내는 것은 다르다. <새롭게 생각하여>와 <만들어 내는>은 서로 다른 내용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으로 묶어 읽어서는 안 된다. <새롭게 생각하여>와 <만들어 내는>을 나눈 후에 다시 연결을 하는 방식으로 "서로 다른 내용이 연결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 주어야 하는 것이다.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결뿐만 아니라 연결을 끊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Tip]

  연결 끊기 패턴은 평가원의 주된 선택지 형성 방식 중의 하나이다. 분석을 해 보았음에도 여전히 애매한 선택지가 있다면 연결을 제대로 끊었는지를 확인해 보자




* 5월 문장 현강 안내 : https://orbi.kr/00037413447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