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준 [449592]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21-04-28 13:33:07
조회수 1,834

문장 독해의 기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392405

오늘 설명할 내용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문장 독해의 기본이 잡혀 있는 학생은 이 칼럼을 읽을 필요가 없다. 백스페이스를 눌러 시간을 아끼자.


문장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내게 물으면 나는 '의미의 완결'이라 답한다.


...


  지난 칼럼에서 설명한 '이해'를 기억하는가? 문장을 이해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을 서로 연결하여 온전한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아래 예문을 이해해 보자. 


  (1) 영희는 달린다. 


  문장 (1)을 이해한다는 것은 (1)을 구성하고 있는 '영희는'과 '달린다.'를 서로 연결하여 온전한 의미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영희는'은 달리는 행위를 하는 사람으로서 '달린다'와 연결이 된다. '달린다'는 '영희'가 하는 행위가 무엇인지를 서술하는 방식으로 '영희는'과 연결된다. 즉 '영희는'과 '달린다'는 의미적으로 서로를 필요로 하는 관계에 있다. 우리는 '영희는'과 '달린다'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문장의 온전한 의미를 찾아 이해하게 된다.


  "아하. 문장을 이루는 성분들을 서로 연결하여 온전한 의미를 이루면 문장을 이해할 수 있구나. 어렵지 않네."

  맞다. 방법 자체는 쉽다. 그러나 문제는 이 방법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A가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 B도 참인 가능세계B가 거짓인 가능세계보다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다면, 현실세계의 나는 A가 실현되지 않은 경우에, 만약 A라면 ~B가 아닌 B이라고 말할 수 있다.


Q. 앞서 설명한 문장의 이해 방식에 따라 위 문장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위 예문은 수능의 한 문장이다. 글을 읽어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에서 문장 하나를 제대로 읽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위 예문은 반드시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예문을 읽어 보았는가? 그렇다면 아래의 문제에 답을 해 보자. 


1) "B가 거짓인 가능세계"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답은 A가 참이면서 B가 거짓인 가능세계이다. 'A가 참이면서'를 밝히지 않으면 문장을 제대로 읽지 못한 것이다. 


2)  "더 유사하다면"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먼저 A가 참이면서 B도 참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있다. 그리고 A가 참이면서 B가 거짓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있다. 이 두 유사성 중에서 전자의 유사성이 더 큰 경우를 말한다. 

  


...


  학생들에게 위 문제를 풀어보라 하면 그 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위 설명처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답을 하는 학생이 있다. 반면 답을 하지 못하고 문장이 이해될 때까지 문장을 계속 읽는 학생이 있다. 이 두 학생이 수능에서 경쟁을 한다면 결과는 이미 뻔한 것이 아니겠는가. 



  앞서 이해는 연결이라 하였다. 성분들을 서로 연결하여 온전한 의미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포인트는 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온전한' 의미를 만드는 것이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A가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 B도 참인 가능세계B가 거짓인 가능세계보다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다면, 현실세계의 나는 A가 실현되지 않은 경우에, 만약 A라면 ~B가 아닌 B이라고 말할 수 있다.



1) "B가 거짓인 가능세계"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장 첫머리에 <A가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라고 분명하게 쓰여 있다. 그렇다면 나는 뒤에서 비교가 이루어질 가능세계들 모두 A가 참일 것임을 미리 생각할 수 있다. 바로 뒤에서 B도 참인 가능세계와 B가 거짓인 가능세계가 비교된다. 이 두 세계는 모두 A가 참인 가능세계가 아니겠는가? 이해는 연결이다. 중요한 것은 빠지는 부분이 없도록 연결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더 유사하다면"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유사'를 이해하려면 상식적으로 무엇과 무엇이 유사한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위 문장에서 그 무엇에 해당하는 것을 찾아 정리해야 한다. 먼저 <A가 참이면서 B도 참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있다. 그리고 < A가 참이면서 B가 거짓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 있다. 이 두 유사성 중에서 전자의 유사성이 더 크다는 것이다. 즉 A가 참이면서 B도 참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가 더 닮아있다는 것이다. 


  <B도 참인 가능세계와 현실세계와의 유사성>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것이다. 1)에서 설명한 내용이다. 


...


  이해는 연결이지만 의미가 완결되게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이다. <A가 참인 가능세계들 중에 비교할 때>를 읽을 때 연결을 놓치기 쉬운 부분임을 생각하고 연결이 끊어지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연결이 끊어지면 의미가 완결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사하다면'과 같은 서술어는 그 의미를 고려하여 필요한 성분을 채워야 한다. 의미가 완결되었는지를 끊임없이 살피며 문장을 읽는 것. 그것이 문장을 제대로 읽는 방법이다. 




* 다음 칼럼에는 시험에서 문장을 제대로 읽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2022 문장 강의 개강 : https://class.orbi.kr/course/2028 

* 5월 대치 오르비에서 4주 완성 문장 강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후에 공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