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국방 [926185]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1-01-25 17:29:42
조회수 5,534

한양대학교 에리카 국방정보공학과를 소개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5612055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ERICA 국방정보공학과 재학생입니다.


국방정보공학과에 대해 알려진 정보도 부족하고, 자세히 아는 분이 많이 없는 것 같아 정확한 정보를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좀 더 많은 수험생에게 이 학과가 알려졌으면 합니다.






1. 국방정보공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


 먼저, 국방정보공학과는 해군 계약학과로, 졸업 후 7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입학과 동시에 ‘군 가산 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로 선정되어 4년 내내 전액 장학금을 받습니다.


 국방정보공학과의 교육과정은 최소한의 군사학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정이 일반 공과대학의 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전자 및 정보 공학을 기본으로 한 융합형 학과를 지향하며, 학생들은 기술 장교로서의 역량 강화와 동시에 다중전공, 부전공 등 다양한 전공 시스템을 활용해 다른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2. 국방정보공학과를 추천하는 이유는?


 1) 등록금 전액 지원

 

  국방정보공학과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군 가산 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로 선정되어 4년 내내 전액 장학금을 받습니다. 따라서 등록금 걱정이 없습니다.


 2) 졸업 후 취업 보장

 

  요즘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졸업을 앞둔 많은 학생이 취업을 위해 경쟁합니다. 하지만 국방정보공학과 학생은 졸업 후 7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하게 되므로 취업이 보장됩니다.


 3) 기숙사 우선 선발

 

  국방정보공학과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대표 학과인 ‘레인보우 학과’ 중 하나로, 기숙사 우선선발의 특혜를 받습니다. 넓고 예쁜 캠퍼스 속에서, 누구나 통학 걱정 없이 편안한 학교생활이 가능합니다.


 4) 다양한 장학금 수혜

 

  국가장학금, 성적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수혜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때 군에서 등록금을 전액 지급하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장학금이 학비에서 감면되지 않고, 학생에게 직접 전달됩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적은 정원(30명)임에도 불구하고 학년당 6명이나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자유로운 대학 생활

 

  군 관련 학과이다 보니, 항상 훈련을 받고 군기가 많은 것이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듣는데,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이 없습니다. 대학 생활 역시 다른 학과와 다를 바 없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학과 생활 항목에서 소개하겠습니다.




3. 복무 시 어떤 병과에 배치되나요? (해군 병과 및 TO)


 국방정보공학과 졸업 후에는, 7년(의무복무 3년 + 군 가산 복무 4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재학생들은 3학년 2학기에 임관 시 근무하게 될 병과 선택을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병과로는 함정항공정보정보통신보급조함재정군사경찰(헌병), 병기정훈이 있습니다. 공병, 의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병과에 지원 가능하다는 점에서 병과 선택의 기회가 매우 다양합니다.




4. 학과 생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을 하지 않으며, 모든 생활이 자유롭습니다. 공학과 군사학 공부를 병행하지만, 복장이나 행동생활은 규제하지 않습니다. 장교로 임관하는 만큼 학생들이 평소에 체력을 단련하도록 당부하는 정도입니다. 대신 1, 2, 4학년 여름 2박 3일간 군사학과 집체교육을 진행하며, 3학년 여름 방학에는 연안 실습, 4학년 여름 방학에는 순항 훈련의 기회를 얻습니다. 


 교육과정은 전자공학컴퓨터공학(정보 보안 및 통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전사, 항해학개론 등의 군사학도 포함됩니다. 군사학의 경우, 해군 제독 출신 교수님들이 직접 가르치시며, 해군에서 30년 이상의 군 생활을 바탕으로 생생한 강의를 해 주십니다. 학과장 교수님께서도 강의 평가 우수 교수로 선정되실 만큼 늘 좋은 강의를 해 주시며, 학생들과 항상 소통하면서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십니다.


 또 전과를 제외한 모든 전공제도(다중전공부전공 등)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재학생이 다중전공을 통해 관심 분야 혹은 자신이 선택할 병과와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자세한 커리큘럼은 아래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5. 입학 전형 (평가요소)


 수시에서 20(191), 정시에서 10(91)을 선발합니다. 

 총 2차에 걸쳐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평가요소로는 성적(수시 학생부정시 수능), 면접체력인성신체검사신원조사가 있습니다. 

 선발 과정이 긴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수능 최저기준 충족입니다. 최저는 국어, 영어, 수학, 탐구(과탐/사탐) 4개 영역 중 3개 영역 합 9등급 이내로, 최저를 맞추지 못할 경우 다른 것이 아무리 뛰어나도 합격할 수 없습니다. 

 더 자세한 평가요소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입학처 홈페이지 및 입시요강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goerica.hanyang.ac.kr/intro.asp)




6. 우수한 졸업생 배출


 국방정보공학과는 2015년에 신설되어 2019년에 1기, 2020년에 2기 졸업생이 임관하였습니다. 첫 기수부터 수석 임관생을, 2기에서도 차석 임관생을 배출하였습니다. 



 15학번 1기 졸업생 ocs 126기 이찬범(항공수석 국방부장관상

 16학번 2기 졸업생 ocs 128기 김명재(함정차석 합참의장상 



 1,2기 모두 우수한 졸업생들을 배출해낸 국방정보공학과는 앞으로도 더 멋진 해군 장교, 나아가 대한민국 대표 국방과학 엔지니어를 배출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7. 학과 관련 링크


 더 궁금한 점이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 혹은 쪽지로 언제든지 남겨주세요!

 아래 학과 관련 링크를 통해서 질문 주셔도 됩니다.



 학과홈페이지 [https://mie.hanyang.ac.kr/]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한양대학교 ERICA 국방정보공학과]

 인스타그램 [@mie_erica] 

 페이스북 페이지 [한양대학교 ERICA 국방정보공학과]

 유튜브 [한양대학교 국방정보공학과, https://youtu.be/uj13IOYyWvA]


국방정보공학과 온라인 설명회

https://youtu.be/W5OxrkjBmrk


국방정보공학과 박성배 교수님 인터뷰 1편

https://youtu.be/eCMg28XfqA0 


국방정보공학과 박성배 교수님 인터뷰 2편

https://youtu.be/ScLspIgDVS0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