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술지원 [969976] · MS 2020 · 쪽지

2021-01-22 01:37:29
조회수 389

운영체제의 역사 - 2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5471358

UNIX의 등장


UNIX는 처음 개발될 당시에만 해도 CPU에 의존적인 어셈블리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PDP-7라는 컴퓨터에서만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만약 다른 컴퓨터에서 이 UNIX 운영체제를 실행시키려 하면, 코드를 모두 뒤엎어야 했습니다. 어셈블리 언어는 CPU마다 다르게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사람과, 일본어를 구사하는 사람에게 밥을 먹으라는 의미를 전달한다고 합시다. 하지만, 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사람에게 일본어로 말해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컴퓨터 어셈블리 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CPU에 의존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 종류가 달라지면, 코드를 새로 뒤엎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C언어가 등장하였습니다. 


공통된 부분은 CPU에 독립적인 C언어로 작성하고, 아주 핵심적이고 세세한 부분만 어셈블리어로 작성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1973년에 최초로 C로 작성된 UNIX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 UNIX는 점점 발전을 거듭하여 다른 컴퓨터에도 설치되게 됩니다. 



BSD의 등장


1977년에 UC 버클리 대학교의 대학원생이었던 빌 조이와 척 핼리가 이 유닉스의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이라는 운영 체제를 만듭니다. 


빌 조이는 MIT나 Standford보다는 UC 버클리 대학교에 진학하였는데, 버클리 대학교 컴퓨터 과학부의 하드웨어가 너무 낡아 컴퓨터 과학 연구를 진행하는데 모든 여력을 쏟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이 컴퓨터 과학 이론에는 소질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대신, 그는 실제 작동하는 코드에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죠. 그로 인해 BSD가 탄생했습니다.


BSD 자체는 완전한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었습니다. 조이는 이미 유닉스 코드에 접근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구입한 사람들에게 명목상의 비용만 받고 BSD를 판매했습니다. BSD는 정말 자유롭고, 모두의 노력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BSD 운영체제 개조를 원하는 사람들은 BSD 개발자들에게 수정된 코드들을 보냈고, 이 코드들을 검토해 충분히 좋다고 판단되면 BSD의 코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일종의 오픈소스 운동이었다고 보면 되겠군요.


미국은 소련이 먼저 인공위성을 발사하자, 과학기술에 뒤쳐지고 있다는 충격에 빠져 첨단 과학 기술을 단기간에 군사 기술로 탈바꿈하기 위한 조직인 고등연구계획국 DARPA를 설립합니다. 




DARPA는 1969년에, 핵전쟁이 발발하더라도 남은 서버가 서로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 있도록 ARPAnet(알파넷)이라는 네트워크를 제작합니다. 처음에는 군사 목적이었지만, 점점 학문 연구의 공유를 위해 네트워크들이 뻗어 나가기 시작합니다. 


알파넷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운영체제가 달랐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통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이를 위해 DARPA는 알파넷에서 사용되는 기본 컴퓨터 환경으로 BSD를 채택하고, BSD 개발에 여러 지원을 해 주었습니다.  알파넷은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인터넷의 원형입니다. BSD는 TCP/IP 프로토콜을 최초로 지원하던 Unix였습니다. TCP/IP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서로를 인지하고, 운영체제나 시스템에 상관없이 네트워크 동작의 중심이 되는 일종의 규약, 규칙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BSD는 훌륭한 OS였지만, 잩은 소송과 빌 조이가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창업하며 주도권 후에 나오는 리눅스에게 넘겨줍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는 프로그래밍 언어 Java를 개발한 곳입니다.


소송전과 BSD 라이선스


UNIX는 AT&T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AT&T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초기에 AT&T는 유닉스 소스 코드를 매우 저렴하게 판매했고, 심지어 소스 코드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AT&T는 1984년에 미국 반독점 규제로 회사가 분사됩니다. 미국의 반독점 규제는 무시무시합니다. 


미국은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세계 중심지이지만, 독점에는 한치의 양보도 없습니다. 스탠다드 오일을 비롯한 많은 회사가 반독점법의 칼을 맞고 쓰러졌습니다. AT&T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참고:

https://www.salon.com/2000/05/16/chapter_2_part_one/

https://en.wikipedia.org/wiki/Berkeley_Software_Distribution

https://www.venturesquare.net/44666

https://joone.net/2018/01/29/11-bsd-%EC%9C%A0%EB%8B%89%EC%8A%A4-6%ED%99%94-%EC%9E%90%EC%9C%A0%EB%A1%9C%EC%9D%98-%ED%88%AC%EC%9F%81/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