쾅쓰으 [760851] · MS 2017 · 쪽지

2020-12-05 20:31:04
조회수 4,335

2022학년도 수능 영어 학습법(연계율 발표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594772

2022학년도 부터 영어 연계율이 50퍼센트로 내려 감에 따라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 지 막막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을 씁니다.


우선, 실전적인 이야기부터 해야겠습니다.

연계율이 내려가고, 그 적어진 연계율 50프로에서 간접연계율을 높이겠다는 발표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1) 독해 28 문항 중 14개 문항 연계 (현행은 간접연계 50프로, 직접연계 50프로였지만, 만약 간접연계를 높인다면) 도표/그래프, 실용문 2문항, 내용일치/불일치, 심경, 목적, 주제, 제목, 요지, 주장, 함의추론, 무관한 문장 (12문항)에 나머지 2문항을 어법/어휘에 직접연계 (간접 85% 직접 15%) 또는 주제/제목을 간접연계에서 제외하고, 빈칸 한 문항, 순서 한 문항을 넣어 (간접 70% 직접 30%) 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2) 위 예시는 아직 연계율 발표전이라 전혀 신빙성이 없습니다만 중요한 점은 직접연계가 아주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겁니다. 간접연계는 같은 소재로 다른 책에서 지문을 발췌해오는 것이기 때문에, 문장구조도 바뀌도 어휘 또한 비슷한 동의어들로 가득 찬 다른 지문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익숙한 소재의 비연계 지문을 푸는 것과 같습니다.


(3) 지문과 문항의 난이도는 전과 다를 바 없겠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훨씬 더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현행과 마찬가지로 EBS를 채 다 보지도 못하고 시험장에 가거나, EBS만 믿고 지문을 암기한 채로 시험장에 가게 되면 불보듯 뻔하게 시험을 보는 중에 헤매게 될 겁니다. 따라서 1등급 비율이 현재 보다 소폭 혹은 대폭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4) 현재 학원가에서는 벌써부터 고난도를 대비한 강의와 전략들이 나오고 있는 듯 합니다. EBS에서도 강사분들이 또 EBS 비연계 교재들을 대폭 강화할 것 같습니다. 학생들 또한 위기감을 느끼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90점을 넘기기에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반등효과로 1등급 비율이 소폭 혹은 대폭 늘어날 수 있습니다.


(5) 어느 경우에건, 공부를 소홀히 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1등급 비율이 낮을 경우, 공부를 열심히 해서 90점만 넘게 되면 다른 수험생에 비해 경쟁율이 올라가게 되고, 1등급이 비율이 높을 경우, 2등급이 되는 순간 다른 수험생에 비해 경쟁율이 매우 내려갈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영어 공부를 당연히 열심히 해야 합니다.


하지만, EBS 교재를 버릴 수는 없습니다. 주제, 제목, 요지, 주장, 함의추론에서 지금껏 간접연계로 등장했고, 어법, 어휘에서도 직접연계로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상위권 문항들을 잡지 못하면 1등급에는 오를 수 없기에, EBS 지문을 통해 한 번이라도 익숙한 지문, 동의어를 공부하면서 해석이 더 잘 되는 지문을 배울 수 있는 기간 1년을 단 3권의 문제집을 보지 않고, 정리 안해서 순쉽게 맞출 수 있는 기회를 날린다면 그 또한 좋은 전략은 아닐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방학~3학평6모평전9모평전수능전
1. 기출 평가원 5개년 분석
(어휘암기/구문분석(특히 주제.제목.빈칸.요약문 유형)
2. 어휘책 암기
(쎄듀 어휘끝/워드마스터/능률보카 등)
3. [어법이 안 되었을 경우 : 어법 포인트 정리]
(EBS 로즈리강의/쎄듀 어법끝/쎄듀 파워업 모의고사 등)
1. 기출 평가원/교육청 5개년 분석
(지문 독해법 연구/유형별 빠른 풀이법 연구)
2. EBS 문제 풀이
(키워드 동의어 학습하기, 어휘암기, 스스로 요약문 만들기)
1. EBS 문제 풀이 & 전문항 요약하기
2. 비연계 문항 풀기 시간 쟤며 풀기 & 전략 세우기
(EBS7대함정, EBS비연계고난도, 쎄듀 수능실감 등)
1. 파이널 모의고사
2. EBS 전체 요약 반복학습


*단, 어휘책의 경우 겨울 방학기간 동안 (3개월) 느긋하게 공부하겠다는 생각은 접으세요. 실제로 그렇게 많은 어휘가 수능에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긴장감있게 4주~6주안에 전부 암기하고 한 번 더 보겠다는 생각을 하세요.


*문항을 풀 때는 시간을 쟤면서 빠른 시간내에 풀도록 합니다. 그리고 문항을 다 풀고나서 채점을 당연히하는 것이고, 그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겁니다. 어휘가 어떻게 쓰였는지, 어떤 구문이 쓰였는지 (특히, 주제, 제목, 빈칸, 함의추론, 요약문이 어려운 문장이 많을 겁니다), 지문을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지, 문항은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지 전략을 스스로 세워야 합니다. 시험일 당일에 문항을 맞추고 싶다면, 꼭 생각해야 하는 것들 입니다. 스스로 전략을 짜보지 않는 다면, 강의를 듣더라도 효과는 반의 반으로 줄고, 전과 똑같은 도돌이표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연계율이 발표되면, 다시 적어볼게요~ :)


2022 수능 공부하는 재수생/예비고3 기말 잘 마무리하시고, 마음 잘 가다듬으시고 좋은 결과를 바라며 하루하루 해냈

다는 생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행복하길 바래요!



이광희영어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학씨바라기 · 894703 · 20/12/05 22:31 · MS 2019

    직접연계가 사라진다는 이야기도 들었던 것 같은데 사실이 아닌가요?

  • 쾅쓰으 · 760851 · 20/12/05 23:45 · MS 2017

    아직 정확히는 몰라요.. 정확한 발표가 나올 때 까지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고,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직접연계가 있어야 한 두 문제일 거라는 생각으로 실력을 쌓는 공부를 하면서 발표를 기다리는 게 최선인 것 같아요.. 9ㅁ9

  • 쾅쓰으 · 760851 · 20/12/30 03:49 · MS 2017

    이제 영어영역 ebs연계를 전부 간접연계로 하겠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