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llows [980604]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0-11-23 22:01:37
조회수 6,642

[수정]한국사 핵심of핵심 정리 자료 1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252469

(59.9K) [2788]

수능 한국사 핵o핵 정리 1 - 수정본.pdf


안녕하세요 Swallows입니다!

우선 제 글에 관심을 갖고 봐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상도 못한 좋아요와 팔로워 수에 정말 기겁했습니다 ㅋㅋㅋㅋ

부디 많은 분들께서 만족하실 만한 자료가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로도 부탁드렸지만 관심 가져주신 만큼 활발하게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 나은 방향으로 앞으로의 자료들을 준비해보겠습니다!!

+) 처음 게시한 자료에서 오류가 발견되어 수정본을 게시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올려드릴 자료는 개념 정리와 개념 별 코멘트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PDF파일에는 개념 정리만 담았습니다. 같은 내용을 PNG파일로도 올려드리니 편하신 쪽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각적 측면에서나 내용의 측면에서나 최대한 간결하게 보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능 직전이라는 상황을 고려해서 내용에 대한 설명보다는 기억하고 있으면 되는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담았습니다.

개념 별 코멘트는 제가 선정한 주제에 대한 해설입니다. 하나로 합쳐서 올릴까 하다가 코멘트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서 게시글에 담아 올립니다. 한국사 개념 자체의 내용에 대한 설명은 아니지만 어디에 주목해서 공부를 하셔야 하는지 등의 내용이니 가볍게 읽고 자료를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첫 번째 자료는 현대사 파트입니다. 교과 과정 상 끝부분의 내용이라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지만 수능에서는 필요한 공부량에 비해 출제율이 높은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이 내용을 첫 순서로 뽑았습니다.

현대사는 3문제 정도 출제됩니다. 통일, 민주화운동은 각각 1문제로 나오고 6.25 전쟁과 정부 수립 과정은 시험마다 번갈아가면서 나오거나 섞여서 한 문제로 나오기도 합니다. 출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내용들이니까 잘 알아두세요!


주제별 코멘트

- 통일 파트는 지금까지는 7.4 공동선언이나 6.15 공동선언 둘 중 하나가 답인 경우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올해 평가원 시험도 6월은 6.15, 9월은 7.4 공동선언이 각각 출제됐습니다.

- 민주화운동은 6월 민주항쟁이 올해 평가원 시험에 출제된 적이 없긴 하지만 올해가 4.19와 5.18 각각 60주년, 40주년이 되는, 의무부여가 되는 해라서 예측이 어렵습니다. 셋 다 골고루 봅시다!

- 6.25 전쟁과 정부 수립 내용은 사건 순서를 가지고 문제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도는 표기해놓은 정도만 외우더라도 사건의 선후관계를 집중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