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역재수생 · 900498 · 20/09/20 00:58 · MS 2019

    아 이 문제 때문에 시간 다 잡아먹었는데... 만약 연계 교재 아니였다면 충분히 논란 될 수 있었던 것 맞죠..??ㅠ

  • 긍정ㅅ · 908051 · 20/09/20 01:00 · MS 2019

    Yes

  • abcdefsonata · 904640 · 20/09/20 01:02 · MS 2019

    길어서 귀찮으시겠지만 읽어보시고,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lackjack · 957030 · 20/09/20 04:09 · MS 2020

    전 이번에 EBS 교재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저 문제를 맞추긴 했는데, 논리 측면에서 위의 의견에 대체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런데 지극히 작문적인 시선에서 볼 때, 메인 주장 - 예시/부연 설명 - 마무리로 구성되는 문단에서 A가 부연 설명 역할을 해서 굳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B->C가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나마 A가 없고 C에서 생뚱맞게 animal에 대한 얘기가 나오지 않았더라면 연결고리를 찾기 힘들 것 같네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정통적인 작문 능력을 보기에는 좋은 문제이긴 한데 수능용이라는 걸 고려할 때 좀 화끈하긴 하네요...

  • 글난장이 · 727937 · 20/09/20 11:24 · MS 2017 (수정됨)

    EBS 안풀고 맞춘 사람입니다. 저도 님과 같은 주요 지표들을 활용하긴 했는데,저보다 훨씬 구체적으로, 논리정연하게 쓰신 것 같아 납득이 잘 되네요. 물론 기존 순서 문제들보다 화끈했음에도 불구하고 뭐랄까 평가원이 계속 견지하는 포인트가 '대립적인 두 단어들을 파악하고 추후에 나오는 단어(요소)들이 앞에 나온 두 단어 중 어떤 단어랑 범주가 같을까?'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