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 [919459] · MS 2019 · 쪽지

2020-09-18 11:50:54
조회수 1,837

동아시아사 자작 문제 해설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2215976

게시물에 올린 문제 해설입니다:)

참고해주세요

해설이 꽤 길지만,,,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해설보면서 다시한번 공부가 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재업로드합니다.)



9. ④

난도: ★★★★☆ 

주제: 베트남 독립 전쟁의 전개

정답이 정답인 이유

이 전쟁 당시 디엔비엔푸 전투가 일어났고, 프랑스군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철수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으므로 이 전쟁이 베트남 독립 전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 독립 전쟁은 1946년 발발한 베트남과 프랑스 간의 전투로, 호찌민이 1945년 9월 베트남 민주 공화국 수립을 선언하고 독립을 선포하였으나 이를 프랑스가 인정하지 않으면서 전쟁이 발발하였다. 이 전쟁에서 베트남 민주 공화국이 프랑스를 상대로 독립 전쟁을 벌여 승리하였고, 이 과정에서 벌어진 전투가 디엔비엔푸 전투이다.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베트남이 프랑스에 승리하면서 프랑스가 철수하였고, 1954년 전쟁이 종료되었다. 전쟁 종결 후에는 제네바 협정이 체결되었다. 

일본이 타이완과 국교를 수립한 것은 6·25 전쟁 중인 1952년이다. 전쟁 중 미국은 동아시아의 반공 전선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과 타이완의 국교 수립을 추진하였고, 이에 따라 일본과 타이완이 일·화 평화 조약을 체결하였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베트남 공화국이 수립된 시기는 1955년이다. 제네바 협정에서 총선거를 통한 통일 정부 수립을 합의하였으나 미국의 지원을 받은 남베트남이 이를 거부하면서, 남베트남만의 단독 선거로 베트남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② 충칭 평화 협상이 전개된 시기는 1945년이다. 종전 직후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이 대립하였고, 이에 미국의 중재로 충칭 평화 협상이 개최되었고 협상이 타결되었으나 중국 국민당이 이를 파기하면서 1946년 내전이 본격화되었다. 

③ 통킹만 사건은 1964년 일어났다. 베트남의 내전이 시작된 1964년 미국 정부는 북베트남 어뢰정이 미국 군함을 공격하였다고 발표하였고, 이 통킹만 사건을 계기로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개입하였다. 그러나 이는 미국의 조작으로 밝혀졌다. 

⑤ 닉슨 대통령이 닉슨 독트린을 발표한 시기는 1969년이다. 베트남 전쟁이 장기화되자 미국에서는 반전 여론이 확대되었고,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미국이 다른 나라의 분쟁에 군사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피하고, 내란이나 침략이 일어날 경우 아시아 각국이 스스로 대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외교·안보 전략인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였다. 

핵심 내용 확인하기

베트남 독립 전쟁을 다룬 영화를 통해 베트남 독립 전쟁을 제시하고, 이 전쟁 시기 동아시아 정세를 묻고 있다. 

출제자의 팁

 1945년 이후 일어난 베트남 독립 전쟁과 국·공 내전, 6·25 전쟁, 베트남 전쟁 등 전쟁에 관련된 문제들은 꾸준히 출제되고 있으므로 각 전쟁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서 기억해야 한다. 특히 이렇게 특정 전쟁을 제시하고 전쟁 시기 동아시아 정세를 묻는 문제 유형이 자주 출제되므로 각 전쟁의 시기를 파악하고, 현대사의 각 사건을 연도와 함께 기억해야 한다. 베트남 독립 전쟁의 경우 다른 전쟁에 비해 자주 출제되는 편은 아니지만, 1946년부터 1954년까지 전개되어 다른 전쟁에 비해 길게 전개되었다. 따라서 이 전쟁 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1946년부터 1954년까지 일어난 사건들을 정리해서 기억해야 한다. 


11. ②

난도: ★★★★☆ 

주제: 신문화 운동의 전개

정답이 정답인 이유

청년들이 해야 할 일로 자주적이고, 진보적이며, 진취적이고, 세계적이고, 실리적이며, 과학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므로 이 사료가 신문화 운동과 관련된 사료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 글은 신문화 운동을 주도했던 천두슈가 잡지 <신청년>의 창간호에 실은 글로, 청년들에게 자주적·진보적·진취적·세계적·실리적·과학적인 청년이 되라고 하면서 유교를 비판하였다. 신문화 운동은 1910년대 중엽 천두슈 등 베이징 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전개된 민중 계몽 운동으로, 위안스카이의 독재를 비판하기 위해 시작되어 민중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신문화 운동은 민중의 의식 개선에 영향을 주었고, 이는 이후 일어난 민중 운동인 5·4 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신문화 운동이 사상계를 계몽하고 민중의 의식을 변화시켰고, 그 영향을 받아 1919년 대학생 등이 주도한 5·4운동이 일어났다. 5·4 운동은 당시 일본의 21개조 요구를 파리 강화 회의에서 인정하자, 이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민중 운동으로, 산둥 반도 반환, 21개조 요구 철회 등을 요구하였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톈안먼 사건은 1989년 중국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으로, 민주화에 우호적이었던 후야오방 전 당 총서기의 사망을 계기로, 민주화에 대한 요구가 확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야오방의 장례식에서 그의 명예 회복을 요구하는 대학생 집회가 시작되었고, 일반 시민들이 동참하면서 약 100만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로 발전하였다. 시위는 톈안먼 광장에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나, 중국 정부는 군대를 동원하여 이를 무력 진압하였다. 

③ 신문화 운동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합작과 관련이 없다.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합작으로는 신간회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신간회는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합작하여 좌·우 합작 단체이다. 

④ 3·1 운동의 결과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 정치 형태가 변화하였다. 3·1 운동은 1919년 일어난 항일 운동으로, 일본의 무단 통치에 저항하여 일어났다. 3·1 운동은 일본에 의해 진압되었으나, 일본은 통치 방식을 기존의 무단 통치에서 완화된 형태인 문화 통치로 전환하였다. 

⑤ 의화단 운동은 1899~1901년 전개된 반제국주의 운동으로, 이 운동의 결과 신축 조약이 체결되었다. 산둥에서 조직된 의화단은 부청멸양 등의 구호를 내세우며 철도와 교회당 등을 공격하였고, 일본, 영국 등 열강이 8개국 연합군을 조직하여 의화단 운동을 진합하였다. 그 결과 8개국 연합군과 청 사이에 신축 조약이 체결되어서 베이징에 외국 군대가 주둔하게 되었다. 

핵심 내용 확인하기

신문화 운동 당시 발간된 <신청년>을 통해 신문화 운동을 제시하고, 그 영향을 묻고 있다. 

출제자의 팁

해당 사료는 신문화 운동과 관련된 키워드가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아 이 사료가 신문화 운동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신문화 운동의 핵심 주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이 사료가 신문화 운동과 관련된 사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키워드보다 맥락을 통해 이해하는 사료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기억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사료를 수능 전에 미리 공부하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다. 


13. ②

난도: ★★★★☆ 

주제: 12세기 동아시아 정세

정답이 정답인 이유

(가)와 (나)의 화의 교섭이 완성되었고, 회수 중류를 경계로 하며 (가)는 (나)에 신례를 취한다는 내용을 통해 이 화의가 금과 남송의 군신 관계 체결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가)는 남송이며 (나)는 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142년 금과 남송은 화이허강·친링산맥을 잇는 선을 국경으로 하여 금과 남송이 중국을 남북으로 나누어 영유하기로 합의하였고, 그 조건으로 남송은 금에 신하의 예를 취하고 세폐를 바치기로 하여 군신 관계를 체결하였다. 

ㄱ. 정강의 변으로 수도 카이펑이 함락되고 휘종과 흠종이 포로로 잡히자 송은 강남 지역의 임안(항저우)으로 천도하였고, 이때부터 남송이 성립되었다. 1126~1127년 일어난 정강의 변은 송이 금과 대요 협공 조약을 맺고 연합하여 요를 멸망시켰으나 약속한 공물을 주지 않자, 금이 송을 공격해 카이펑을 함락시키고 황제인 휘종과 흠종을 포로로 잡은 사건이다. 이후 송의 지배층은 강남 지역으로 이주하여 임안(항저우)을 수도로 삼았고, 카이펑을 수도로 한 송을 북송, 임안을 수도로 한 송을 남송이라 칭하였다. 

ㄹ. 금은 몽골 제국(원) 우구데이 칸의 공격을 받아 1234년 멸망하였다. 칭기즈칸 때부터 몽골 제국(원)은 여러 차례에 걸쳐 공격하였고, 금은 이로 인해 카이펑으로 수도를 옮기기도 하였으나, 끝내 우구데이 칸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ㄴ. 거란(요)으로부터 강동 6주를 획득한 것은 고려이다. 고려는 993년 거란(요)의 공격을 받았으나 당시 서희의 외교 담판으로 화약을 체결하였다. 이 화약에서 고려는 거란과의 관계 개선을 조건으로 강동 6주를 확보하였다. 

ㄷ. 왕안석이 신법을 추진한 것은 북송 시기인 11세기이다. 11세기경 북송의 재상인 왕안석은 재정 확충과 국방력 강화를 위해 신법을 통한 개혁을 추진하였다. 

핵심 내용 확인하기

금과 남송의 화약 내용을 통해 금과 남송을 제시하고, 두 국가의 대외 관계 및 특징을 묻고 있다. 

출제자의 팁

 금과 남송의 군신 관계는 이전 교육 과정에서는 언급이 많이 되지 않았으나, 이번 개정 교육 과정 교과서에서 새롭게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다. 이전 교과서에는 거의 언급되고 있지 않지만, 2015 개정 교과서에서는 연도와 함께 설명하고 있으니 꼭 기억해야 한다. 금과 남송은 1142년 군신관계를 체결하고 남송이 금에 세폐를 바쳤다. 이러한 내용을 기억하도록 하자. 이와 함께 12세기 동아시아 정세 또한 정리해서 기억하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