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881653]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0-09-10 21:59:16
조회수 650

코로나 종식 예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2089833

오르비에 코로나 종식 예상글은 몇 없길래 뻘글이지만 함 올려봅니다.


코로나가 종식 되려면 성능이 좋은 백신, 혹은 치료제가 개발되어 민간에 널리 공급 되어야 하고 이 외에 인위적으로 코로나를 종식 시킬수 있는 방법은 (당연하지만) 없다고 생각합니다. 백신, 치료제 개발 전까지는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은 계속해서 터져 나올 것이고 신천지, 이태원, 사랑제일교회 같은 수백명 단위의 집단감염도 코로나 종식 전까지 여러 번 더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 임상 진행중인 코로나 백신 중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시노백, 화이자, 존슨&존슨이(지금까지 나온 자료에 의하면) 임상 3상 통과 가능성이 가장 높은데 아마 내년 초까지 해서 이들 중에 시노백을 제외한 최소 한두개 정도는 미국 FDA 긴급승인을 거쳐서 시판될 것 같습니다. 어제 뉴스를 보니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부작용이 발생되어서 임상이 중지가 되었던데 이렇게 임상에 차질이 생겨 개발이 늦춰지는 일은 얼마든지 생길 수 있지요. 


이들 백신이 시판된다 해도 백신을 단기간에 수십억 도스(접종분)를 생산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또 현재 미국, 일본, EU, 캐나다, 호주 등의 국가가 수십억 도스 이상의 백신 물량을 이미 입도선매했기 때문에 이들 국가들에게 백신이 공급되고 나서야 비로소 대한민국 차례가 되어 백신이 공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대한민국은 백신 입도선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즉 효과 좋은 백신이 시판된다고 해도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들어와서 접종을 하려면 최소 백신 시판 이후 2년은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현 정부에서 백신 개발&백신 구매의 투 트랙 전략을 운용하고 있다고 하니 백신 입도선매를 해서 물량이 확보가 된다면 위의 기다리는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을 겁니다.


위 과정들을 고려하면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오고 온 국민들 대상으로 접종을 해서 코로나가 잠잠해지려면 현시점인 2020년 9월 기준으로 앞으로 최소 3년 반 정도는 소요될 것 같습니다. 대학들도 코로나 종식 전까지는 비대면을 중심으로, 대면강의는 학생들한테 등록금 반환 얘기 안나올 정도로만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2020년 이전처럼 전면적인 대면수업을 시행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 같네요. 새터나 대동제 등의 대학 행사도 (대면으로 진행된다면) 규모가 상당 부분 축소되거나, 혹은 비대면으로 진행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아예 취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방구석 여포의 예측인 만큼 이 예측이 틀려 이른 시일 내에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바라고  다들 마스크 잘 쓰고 손 잘 씻고 공부 열심히 하시고 건강 유의하기를 바랍니다. 다른 의견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3줄요약


1: 백신 개발/공급 고려했을때 코로나 종식되고 일상생활로 돌아가려면 지금으로부터 3년 반 정도 걸릴 듯


2: 그때까지는 대학에서 2020년 이전처럼 전면적인 대면수업을 시행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 같음


3: 마스크 잘 착용하고 손 잘씻고 건강 챙기시고 9평 얼마 안남았는데 공부 열심히 하시길.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cvee · 776098 · 20/09/11 00:57 · MS 2017

    그러면 내년초에도 비대면일확률이 높다는건가요??

  • 렘데시비르 · 881653 · 20/09/11 08:33 · MS 2019 (수정됨)

    네. 내년 초는 거의 확정이라고 봅니다. 그때쯤의 상황이 4월 중순처럼 안정화 된다면 대면 비중을 좀 늘리겠지만 본문에 쓴 것처럼 전면적인 대면수업 진행은 종식 전까지는 없을 겁니다. 비중은 대면 50~70% //비대면 50~30% 정도로 예상합니다. 세부 사항은 대학들마다 다르겠지만 큰 틀은 비슷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그때가 된다고 해서 상황이 괜찮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안정화 안되거나 또다른 집단감염 터져 나오면 당연히 전면 비대면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