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개구리 [790112]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20-06-04 09:53:54
조회수 1,003

칼럼)미시 독해로 지문을 장악하자(대응시키며 읽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461651



1.유비 논증은 두 대상이 몇 가지 점에서 유사하다는 사실이 확인된 상태에서 

어떤 대상이 추가적 특성을 갖고 있음이 알려졌을 때 다른 대상도 그 추가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논증이다.

(사실 저한텐 추상적으로 와닿고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문장입니다..)


2.유비 논증은 이미 알고 있는 전제에서 새로운 정보를 결론으로 도출하게 된다는 점에서 유익하기 때문에 일상생활과 과학에서 흔하게 쓰인다.

(이미 아는 전제 → 새로운 정보 도출) 하게 된다는점에서 일상생활과 과학에서 흔하게 쓰인답니다.

그럼 일상생활이나 과학에서 특정 사례를 통해 유비논증을 설명해줄수도 있겠구나? 생각할 수 있겠죵?)


3.특히 의학적인 목적에서 포유류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동물 실험이 유효하다는 주장과 그에 대한 비판은

 유비 논증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아~우리의 예측대로 동물 실험(과학)을 토대로 유비논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줄수 있겠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4.유비 논증을 활용해 동물 실험의 유효성을 주장하는 쪽은 인간과 실험동물이 유사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약이나 독성 물질에 대한 실험동물의 반응결과를 인간에게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추론한다.

 (이쯤에서 아까 우리가 이해하지 못했던 1번 문장으로 넘어갑시다.

  그러면 이렇게 해볼 수 있습니다.

  유비논증은 인간과 동물이 몇 가지 점에서 유사하다는 사실이 확인된 상태에서(유사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동물이 추가적 특성(실험반응)을 갖고 있음이 알려졌을 때 인간도 그 추가적 특성(실험 반응)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논증이다.)


5.이를 바탕으로 이들은 동물 실험이 인간에게 명백하고 중요한 이익을 준다고 주장한다.

   (전 문장의 내용을[과학실험에서 유비추론이 쓰인 예] 바탕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이익을 준다고 주장한다.

   인간에게 중요한 이익을 준다와 2번 문장의 새로운 정보를 결론으로 도출한다.와 연결시킬 수 있겠죠?) 



새벽에 올린거지만 시간대가 시간대인지라 보는사람이 적은거 같아 다시한번 올려봅니다.

좋게 봐주셨다면 좋아요와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